티스토리 뷰

전기계량기의 kWh와 

한전의 에너지 효율화 사업

 

 

 

매월 말, 우편함에 꽂힌 아파트 관리비 고지서를 자세히 읽어본 적 있으신가요? 고지서의 전기료 부분을 통해 우리 집의 월 전력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궁금증이 몇 가지 생깁니다. 집에서 늘 사용하는 전기는 어떻게 측정이 되며, 전기계량기에 적힌 kWh의 뜻은 무엇일까요?

 

이번 글에서는 계량기에 적힌 kWh 의미를 알아보고, 한 달에 가구당 얼마만큼의 에너지를 소비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kWh(kilo Watt hour), 어떤 의미일까요?

 

 

일단 kWh를 세 부분으로 나눠보면 k, W, h로 나눌 수 있습니다. k는 SI 단위 배수로 1,000배를 의미합니다. 단위를 간단하게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단위계입니다. 다음으로 W(와트)는 증기 기관을 개량하는 데 공헌한 제임스 와트의 이름에서 따온 단위인데요. J/s로 1초에 1J(Joule)의 일을 할 수 있는 능률을 의미합니다. 1J이란 대체적으로 사과 하나를 머리 위에 올릴 수 있는 일의 크기를 의미하는데요. 1W라 함은 ‘1초 안에 사과 하나를 머리 위로 올릴 수 있는 일률’이랍니다. 

 

마지막으로 h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전기기구가 시간의 량에 따라 얼마만큼을 일을 했는지 측정하기 위해 곱해주는 거죠. 예를 들면 60W의 정격소비전력을 가진 전기기구를 4시간 동안 사용하였다면, 240Wh만큼의 에너지를 사용한 거랍니다.

 

오늘 하루 동안 240Wh를 사용하였다고 가정한다면? 10개의 사과를 1초 동안 머리 위로 올리는 일을 24시간 동안 쉬지 않고 수행한 겁니다. 보통 전구의 정격소비전력이 10W 임을 감안한다면 전구 하나가 하루 종일 빛을 내기 위해서 매우 많은 양의 일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죠.

 


 

우리는 한 달 동안 얼마큼의 에너지를 사용하고 있는 걸까?

 

한국인 1인당 전력소비량 (출처 : 국가지표체계 홈페이지)

 

이 지표는 대한민국 전체 전력소비량을 인구수로 나눠 표시한 자료입니다. 2016년 기준, 한국인은 1인당 연간 9,699kWh의 전력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한 달 동안 대략 800kWh의 전기를 소비하고 있다는 의미인데요. 이를 통해 우리가 생활하면서 한 시간 동안 어느 정도의 에너지를 사용하고 있는가를 알아볼까요? 일단 800kWh를 일률로 표현한다면 800(kWh)÷30(한 달)÷24(하루)=약 1,111W(소수점 이하 버림)가 나옵니다. 한국인들은 평균적으로 한 시간동안 1,111W의 전기를 사용한다는거죠.

 

1,111W를 인간의 운동에너지로 생각해보면? 앞서 말했듯이 1,111개의 사과를 1초 동안 자신의 머리까지 들어 올리는 일이 양과 같은데요. 시중에 판매된 자전거 발전기(발전량 평균 300W/h)를 성인 한 명이 쉬지 않고 세 시간 넘게 돌려야 만들 수 있는 에너지의 양입니다. 인간의 힘으로 이렇게 많은 전기를 만드는 건 당연히 불가능하겠죠.

 

 

화석연료인 석탄의 경우 발열량은 약 20MJ/kg입니다. 이 석탄을 태웠을 때 순수히 만들어지는 전기의 양은 약 5kWh/kg이고요. 발전기의 발전효율을 30%로 가정하였을 때 1.5KWh/kg의 발전량을 가진다고 볼 수 있는데요. 이에 따르면 한 사람이 일 년 동안 사용할 전기를 얻기 위해서는 석탄 화력 발전만 이용했을 경우 533kg이 넘는 석탄이 필요하다고 계산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대한민국 전체가 사용하는 전기를 만들려면 상상 이상으로 많은 양의 석탄이 필요하겠죠?

 


 

우리가 지금까지 풍요롭게 사용해온 전기. 하지만 지구의 자원은 한정돼있으며, 에너지를 만들기 위해 발생한 환경 파괴 역시 큰 문제로 부상하고 있죠. 우리의 후손을 위해 그리고 지구를 위해 전력의 효율적인 사용이 어느 때보다 주목받는 시기입니다.

 

그래서 한국전력은 에너지효율화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K-SEM(KEPCO Smart Energy Management) 솔루션 등을 개발하여 기업과 공장의 체계적인 에너지 절감 활동을 지원하기도 하고요. AMI(Advanced Metering Infrastructure, 지능형 원격 검침 장치) 보급 사업을 시행하여 각 가정이 전력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돕기도 하고요.

 

에너지 효율화를 위한 한국전력의 노력을 알고 싶으시다면 다음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K-SEM 솔루션 관련 글 바로 가기 : https://blog.kepco.co.kr/1485

▶ AMI 사업 관련 글 바로 가기 : https://blog.kepco.co.kr/1387

 

한전, K-SEM기반 에너지효율화 사업

온실가스 감축! 에너지 절약! 한국전력과 함께해요 한전, K-SEM기반 에너지효율화 사업 안내 파리 기후변화협정 이후 온실가스 감축 의무를 지키기 위해 전 세계적인 노력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선진국들은 태양..

blog.kepco.co.kr

 

우리 생활을 편리하게 만들어주고 '불가능'을 '가능'으로 바꿔주기도 하는 자원, 전기. 오늘은 계량기에 적힌 kWh의 의미를 살펴봄과 동시에 우리가 전기를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연료가 필요한지에 대해서도 알아봤는데요. 효율적인 전기 사용을 통해 지구와 인류가 윈-윈하는 미래가 다가오길 기대합니다.

 

 

댓글쓰기 폼
  • 행인 2019.04.17 16:29
    KWh는 KW per hour가 아닌 KW hour임
    W라는 단위가 이미 시간당 에너지 개념이 들어가 있음(J/s)
  • 짱큰곰 2019.04.29 08:55
    1인당 전력소비량도 맞지 않는거 같습니다. 우리집도 1달에 412kWh를 쓰는데, 1인당 800kWh라니... 통계를 위한 통계네요.

    한전홈페이지 주택용저압 요금계산으로 해보면 800kWh면 199,850원이에요.

    의도는 알겠지만, 너무 비약한거 같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