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국전력 백산 디지털변전소 방문기

 

 

변전소는 발전소에서 생산한 고압 전기를 적정한 전압의 전기로 낮춰주는 시설입니다. 우리가 안전하게 전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곳인데요. 그렇다면 혹시 디지털변전소에 대해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디지털변전소는 구리선 대신 통신케이블을 받아 변압을 하기 때문에 일반 변전소에 비해 비용이 적게 들고, 고장 발견이 쉬운 시설인데요. 디지털변전소는 2013년 주촌·미음, 농소 변전소를 시작으로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미래에는 전체 변전소 중 디지털 변전소의 비율이 70% 이상 늘어날 거라는데요.

 

 

설비를 설명해주고 계신 김학식 차장님 ⓒ김승아

 

 

변전소는 보안이 철저해 일반인들이 쉽게 출입할 수 없는 공간입니다. 그래서 사전에 약속을 잡은 뒤 직접 백산 디지털변전소를 방문하고, 한국전력의 김학식 차장님으로부터 디지털변전소에 대한 설명을 직접 들었습니다. 제가 직접 취재한 디지털 변전소, 함께 살펴보실까요?

 

※ 변전소 탐방 시, 안전을 위해 안전모와 안전화 착용은 필수입니다.

 


 

[동영상1, 변전소 주변 송전탑과 송전선로]

 

변전소로 이어지는 송전선 ⓒ김승아

 

 

백산 변전소는 총 4회선을 받아 변압 과정을 거치는데요. 첫 번째 사진은 변전소로 송전하는 선을 건물 외관에서 바라보았을 때의 모습입니다. 두 번째 사진은 변전소 내부에서 송전선을 바라보았을 때의 모습입니다.

 

 

송전효율을 증가시키는 설비에 대해 설명해 주시는 김학식 차장님 ⓒ김승아

 

 

변전소에서는 전력 손실을 최소화하여 송전효율을 증가시키기 위해 다양한 설비들이 설치돼 있는데요.

 

 

 

변압 과정에서 발열을 막기 위한 설비 ⓒ김승아

 

그 중 가장 인상 깊었던 설비는 변압 과정에서 발열을 막기 위한 설비였습니다. 왼쪽 사진 속 팬이 회전하면 따뜻한 공기가 위로 올라가면서 열에 의한 전력 손실을 막을 수 있다는데요. 발열을 최소화하여 안정적으로 전기를 공급하려고 하는 한국전력의 고민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백산 디지털변전소 직원분과의 인터뷰 ⓒ김승아

 

Q.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저는 한국전력 전북본부 변전 자동화 파트에서 근무하고 있는 배인성이라고 합니다. 광역 계통 운영센터에서 변전소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감시할 수 있도록 경보, 제어 신호를 선정하고 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Q. 디지털변전소는 어떤 업무를 하는 곳인가요?

A. 디지털변전소는 기존 변전소와 마찬가지로 송전선로를 통해 도착한 초고압 전력을 낮은 전압의 전력으로 바꿔주는 역할, 그리고 각 계통을 연계해주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데요. 디지털변전소에서는 일반 변전소와 다르게 ICT를 활용한 신 전력기술이 적용됐습니다.

 

 

(좌) IED1 / (우) IED2  ⓒ김승아

 

 

Q. 디지털변전소와 일반 변전소의 차이점에 대해 더 자세히 설명 부탁드립니다.

A. 기존 변전소는 전력설비의 정보를 아날로그 신호로 송수신합니다. 반면 디지털변전소는 디지털신호를 활용해 논리적인 연산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디지털 통신을 하기 위해서는 기존 변전소에는 없는 IED라고 하는 지능형 전자 제어장치가 필요한데요. IED가 생성한 정보를 가공하고 처리하는 상위운영시스템 역시 함께 구성돼야 합니다.

 

 

 

(좌) 정보가 모이는 스위치반 / (우) 시스템반 ⓒ김승아

 

 

Q. 디지털 변전소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A. 미래에는 에너지 전송이 단방향에서 분산형, 양방향 구조로 변환될 예정입니다. 그러면 전력계통은 지금보다 더 복잡해지고, 거대화되겠죠. 이럴 경우 기존의 시스템으론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계통 운용이 어려워질 텐데요. 이런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현재의 계통망을 지능화해야 합니다.

 

지능화를 효과적으로 실현하기 위해서 현재 디지털 변전소의 full digital화를 목표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Q. 한국전력 블로그 구독자분들께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 앞으로 디지털변전소가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대해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백산 디지털변전소 견학을 통해 전기가 어떠한 과정을 거쳐 우리에게 오는지 알 수 있었는데요. 동시에 한국전력 직원분들의 노력 덕분에 전기를 더욱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구나, 하는 깨달음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오늘도 전국에 안정적인 전기 공급을 위해 노력하는 모든 분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