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창업을 고민하는 대학생,

한전의 K-에너지 스타트으로!





지난 1월 통계청이 발표한 청년 실업률은 8.9%로, 3년 만에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반면 ‘취업’ 대신 ‘창업’을 선택하는 학생들도 늘어나고 있는데요. 창업진흥원의 2018년 대학 창업 통계 조사에 의하면, 2017년 학생 창업자 수는 1,684명으로 전년 대비 26.8% 증가했습니다. 정부와 기업도 청년 창업 지원을 늘리고 있는 추세인데요.





건국대학교 창업지원단 김응태 실장은 이런 현상에 대해 다음과 같이 긍정적으로 평했습니다. “꼭 취업을 위함이 아니라 창업을 통해 새롭게 변화하는 미래 산업에 대한 지식을 접하고 경험할 수 있다.” 또한 늘어나는 정부 지원에 대해서는 ‘학생들에게 주어지는 최고의 기회’라고 설명했는데요. 이를 통해 학생들은 창업 실패 부담을 최소화하고, 일반 창업자들과 마음껏 경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에너지 분야 창업을 계획하고 있다면? 한국전력이 지원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창업 지원은 어떻게 받을 수 있을까요? 만약 에너지 신산업 분야 사업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한국전력의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에 도전해 보세요. 한국전력 역시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신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창업을 지원하고 있거든요.


한국전력은 업의 특성에 맞게 에너지 분야 유망 스타트업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바로 KEPCO 에너지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K-에너지 스타트업)이랍니다. 에너지 생태계 분야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2020년까지 스타트업 300개 사를 발굴·육성하는 프로젝트인데요.



▲ 2018 K-에너지 스타트업 협약식 (출처: 한국전력 보도자료)



지난 2018년 5월까지 총 111개 사를 발굴하였으며, 선발된 스타트업은 입주 사무실, 액셀러레이터를 통한 전문 보육 및 개발비 등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제품화 및 특허 확보, 기술인력 멘토링과 같은 지원도 받을 수 있답니다.


또한 스타트업 프로그램이 끝난 후에도 동반성장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강소수출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아요. 한국전력은 보유하고 있는 실증 설비 및 빅데이터를 적극 활용해서 기술창업을 활성화시킬 예정이랍니다.


한국전력이 이런 지원을 하는 이유는? 정부의 스타트업 창업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 정책에 부응하기 위함이에요. 한국전력은 에너지 분야 스타트업의 미래 성장 동력 확보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스타트업들이 나주 에너지밸리의 기존 기업들과 어우러져 우리 경제와 에너지 산업에 새로운 활력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답니다.


에너지 분야에 대해 남다른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다면 한국전력의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는 이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 K-에너지 스타트업 ‘EVON’ 대표 인터뷰 기사 바로가기

: https://blog.kepco.co.kr/1057




대학생 예비 창업자가 창업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 또 무엇이 있을까요?




자신이 속한 대학의 창업 지원단을 방문해보자!


전국에서 서울대학교를 비롯한 43개의 대학이 창업선도대학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정부의 지원을 받아 자체적으로 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속한 학교의 창업 지원단을 방문한다면 창업에 대한 정보를 가장 빠르게 얻을 수 있을 거예요.



▲ 건국대학교 창업지원단 사무실 ⓒ김다희




건국대학교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이곳에서는 창업 아이템 사업화 자금 지원, 창업 동아리 지원 사업, 창업 경진 대회 운영 및 창업 장학생 사업 등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작년에는 창업 교과목도 새로 신설하여 대학생에게 창업 교육도 제공하고 있어요. 더불어 실제 벤처창업기업 중 인턴십 및 장학금을 제공하는 기업의 실무 연수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답니다.


여러분이 속한 대학의 창업지원단을 찾아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해보세요. 우선 도전해보는 게 중요하니까요!






정부 주도 창업 지원 사이트 ‘K-스타트업'


더 많은 기관, 기업으로부터 창업 지원을 받고 싶다면? 이 사이트 하나면 충분하답니다. 바로 K-스타트업인데요. 


▲ K-스타트업 홈페이지 화면 




이곳에서는 다양한 기관의 창업 지원 정보를 통합적으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또 창업 교육과 멘토링에 대한 정보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뿐만 아니라 온라인 창업 교육, 해외 진출 지원도 진행하고 있답니다. 창업, 어떤 것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다면 ‘K-스타트업’ 사이트에 우선 접속해 보세요.






대학생 창업은 단순히 수익을 올리기 위한 수단이 아닙니다. 창업을 통해서 실패를 극복하는 방법을 배우고, 더 성숙한 사람이 되기 위한 성장이 가능하거든요. 여러 기관의 창업 지원 프로그램은 여러분에게 ‘실패할 수 있는 용기’를 심어줄 것입니다. 반짝이는 창업 아이템을 가지고 계시다면 주저 말고 도전해보세요!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