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국전력도 주목하는 

요즘 대세 직류!




발전소에서 생산한 전기 에너지를 우리 가정까지 전송해 주는 송배전 기술! 전구를 발명한 에디슨은 표준 전기 시스템으로 직류 송배전을, 테슬라는 교류 송배전을 선택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는데요. 결과는 모두 잘 아시다시피 테슬라의 승리로, 교류 송배전이 표준 전기 시스템으로 널리 통용됐죠.





그런데 최근, 전 세계적으로 직류 송배전이 각광받고 있다는 소식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한국도 예외가 아닌데요.  특히 한국전력은 직류 송배전 기술에 오래전부터 주목해오고 있었어요. 



▲ 한국전력-LG전자의 직류 전력공급 및 직류 가전 상용화 협약식



지난 2017년, 한국전력은 LG전자와 교류가 아닌 직류 기술 협력을 체결했답니다. 이런 전략적 제휴를 통해 새로운 직류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며 직류 전력공급 사업화 모델을 개발하여 국내외 수요를 창출할 예정이랍니다.





또한 한국전력은 육지에서 발전한 전력을 서제주 변환소에 전송할 때, 교류가 아닌 직류송전 기술을 사용하고 있기도 해요. 이를 HVDC(High-Voltage Direct Current, 초고압직류송전)라고 부르는데요. 발전소에서 생산한 교류 전력을 직류로 변환해 필요한 곳까지 송전한 뒤, 다시 교류로 바꿔 공급하는 차세대 전력 전송 기술이랍니다. 한국전력은 HVDC 해외 전문가 초청 교육을 시행하는 등 관련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죠.  



▲ 고창 500kV HVDC Double Bi-Pole 실증시험장 ⓒ김환민



전라북도 고창에 위치한 한국전력 전력시험센터에서는 50kV HVDC Double Bi-Pole 실증시험이 한창인데요. 이 곳에서 HVDC 시설을 견학 후 설명까지 들을 수 있으니, 직류 송배전 기술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꼭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과연 직류에 어떤 장점이 있기에 이같이 주목받고 있는 것일까요?? 우선 직류는 교류에 비해 송전 과정에서 전력 손실이 적습니다. 직류는 항상 일정한 전압과 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 덕분에 전력 안정화에도 도움이 돼 대규모 순환정전의 위험성을 줄여준답니다. 


직류송전의 설치비용은 교류에 비해 조금 비싼데요. 요즘엔 기술의 발달 덕에 직류 송전에 필요한 핵심 반도체 가격이 저렴해지고 전력 효율을 높이는 게 설치비용을 상쇄할 수 있다는 공감대도 형성되고 있어서 세계적으로 직류 송전에 주목하고 있어요. 




생활가전 업계에도 직류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답니다. 소음이 적고 에너지 효율이 높다는 인식 때문인데요. 현재 판매되는 대부분의 가전제품은 교류 방식에 최적화돼있기 때문에, 일부 프리미엄 제품에만 직류 방식이 적용돼 있어요. 그래서 '직류 가전제품=프리미엄 제품'이라는 공식이 생겨나게 됐죠.



직류 모터가 들어간 제품은 회전 소음이 적고, 잔고장이 없는 만큼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답니다. 그래서 소음에 예민한 아기나 반려동물을 둔 가정에서 주목하고 있어요. 더불어 직류 가전제품은 교류 가전제품보다 세밀한 속도 제어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초미풍 선풍기, 저소음 공기청정기 등에 사용되는데요. 이런 기술적 특성이 ‘직류 가전제품은 프리미엄 제품이다’라는 인식을 만들어냈답니다. 


기존의 교류 제품에 직류 모터만 따로 구입해서 달아주면 직류 가전처럼 사용할 수 있기도 한데요. 그래서인지 직류 모터를 따로 구입하는 소비자도 증가하고 있어요. 또한 아예 직류 모터를 탑재해 출시되는 가전제품의 수도 늘고 있죠. 비싼 가격이 조금 흠이지만, 수요가 증가하자 교류 가전제품의 1.2배 수준으로 가격도 떨어졌답니다. 





이렇게 직류 가전 부하의 증가 및 직류 송배전 방식을 기반으로 하는 신재생에너지 발전의 확산 덕에 직류 전력 공급의 필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어요. 그래서 국전력은 이런 추세에 발맞춰 내륙~제주 #1 #2 HVDC를 운영중이며 신한울~신가평 송전선로 건설사업 등 다양한 국내 HVDC 사업을 확대하고 있고, 이 경험을 바탕으로 해외시장에도 적극적으로 진출할 계획입니다. 


‘직류’의 대세를 통해서 조금 더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전기를 사용할 수 있는 세상이 빨리 다가오길 기대합니다!



댓글쓰기 폼
  • KING 2019.03.15 17:50
    더불어 교류 가전제품은 직류 가전제품보다 세밀한 속도 제어가 가능합니다. 교류 직류 순서가 바뀌었네요. 수정 부탁드려요
  • BlogIcon 한국전력 2019.03.21 11:21 신고
    의견 반영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