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플라스틱프리챌린지 #모티바핑크챌린지

한국전력도 참여하는 

#챌린지 열풍!



지난 2014년 여름, 전 세계를 달구었던 시원~한 기부 행렬이 있었죠. 바로 머리에 얼음 물을 뒤집어쓰는 ‘아이스 버킷 챌린지’였는데요. 모두 기억하시나요? 운동신경세포만 선택적으로 사멸하는 병인 ‘루게릭 병’ 환자들에 대한 기부를 활성화하기 위한 챌린지였죠.


아이스 버킷 챌린지 참여 방법은 간단해요. 참가자는 얼음과 물이 가득 든 양동이를 머리 위에 쏟아부어요. 동시에 그 과정을 동영상으로 촬영하는데요. 영상 마지막에는 자신의 뒤를 이어 도전을 받을 세 명의 사람을 지목한답니다. 이 세 사람은 24시간 내에 얼음 물을 뒤집어쓰던지, 100달러를 미국 ALS 협회(The ALS Association)에 기부해야 하죠.



▲ 영상 : 빌게이츠 공식 유튜브 채널



미국에서는 빌 게이츠, 마크 저커버그 등의 유명 인사들이 참여하기도 했는데요. 이렇게 아이스 버킷 챌린지가 큰 주목을 받게 된 덕분에 기부금이 1억 달러(한화로 1,025억 원)나 모였다고 해요.



요즘 ‘인싸’들은 이런 챌린지 참여한대~!


이렇게 소셜미디어로 사회 공헌 참여를 인증하고, 타인에게 기부를 독려하는 릴레이 기부 캠페인을 ‘챌린지’라고 부르는데요. 아이스 버킷 챌린지뿐만 아니라 다양한 챌린지들이 전 세계를 휩쓸고 있답니다. 가장 최근에 주목받고 있는 챌린지로는 ‘플라스틱 프리 챌린지’를 들 수 있어요.


이 챌린지는 플라스틱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세계자연기금(WWF)과 제주 패스가 지난해 11월 시작했는데요. 플라스틱 일회용 컵 대신 텀블러, 머그컵 등을 사용하는 모습을 사진으로 찍은 뒤 #플라스틱프리챌린지 라는 해시태그를 달아 소셜미디어에 올리면 끝! 게시물 한건 당 1,000원이 적립되고, 모인 수익금은 제주도 환경보전 활동에 쓰일 예정이라 해요.



▲ 사진 : 김종갑 페이스북




국내 전력 그룹사 내에서도 이 플라스틱 프리 챌린지가 확산되고 있는데요. 김종갑 한국전력 사장이 지난 2월 1일 페이스북에 올린 사진이 시발점이었죠. 김종갑 사장은 텀블러와 머그컵을 사용하는 모습의 사진과 함께 다음과 같은 글을 게재했어요.



플라스틱은 지구 환경을 오염시키는 주된 원인으로 꼽히죠. 저는 사무실에서 일회용 컵 사용을 자제하고 아침 출근 시 텀블러에 넣어둔 녹차를 그때그때 머그컵에 따라 마시고 있습니다.


또한 저는 좀 미련해 보일 정도로 음식물을 남기지 않으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직장에서는 불필요한 보고서를 줄이고 궁극적으로 paperless 근무 환경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답니다.



▲ 사진 : 전력거래소 공식 페이스북 채널



이후 한국노총 김주영 위원장과 전력거래소 조영탁 이사를 지명하며 챌린지 참여를 독려하였는데요. 조영탁 전력거래소 이사장은 2월 8일 회사 페이스북 계정에 ‘인증샷’을 올리며 다음 주자로 박성철 한전KDN 사장을 지목했어요. 



▲ 영상 : 한전 KDN 공식 유튜브 채널



박성철 한전KDN 사장은 회사 유튜브 계정에 동영상을 게시하며 캠페인을 이어갔고, 이후 남동발전 유향열 사장님에게 바턴을 넘겼답니다. 이렇게 서로를 지목하며 릴레이 형식으로 챌린지가 확산되고 있어요~! 재미와 의미를 함께 잡은 활동이죠?




유명 운동선수들은 이런 챌린지에 참여했다!


지난해에는 유방암 환자를 돕기 위한 ‘모티바핑크챌린지’도 주목을 받았어요. 10월 유방암 예방의 달을 맞아 대한암협회와 무역회사인 모티바코리아가 함께 시작한 챌린지인데요. 여성의 유방 건강에 대한 중요성을 알리고, 유방암 환우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진행됐죠.



▲ 인스타그램에 #모티바핑크챌린지 검색 시 

6만 2,500여 개의 게시물이 나오는 모습



지목받은 사람은 1km 달리기를 하는 모습 또는 운동하는 모습을 담은 영상과 사진을 48시간 이내에 자신의 소셜미디어 채널에 업로드해야 하는데요. 이후 게시물 1건당 1만 원의 기부금을 모티바코리아에서 대한암협회에 전달한답니다. 배구 선수 김연경, 쇼트트랙 선수 김예진 등 유명 운동선수들이 참여하여 3억 원의 기부금이 모였어요.




나의 작은 참여를 통해 세상을 바꾸는 #챌린지 . 단순한 기부를 넘어서, 모두가 함께 참여하는 '놀이'이자 큰 파급력을 가진 사회 현상이기도 한데요! 소셜미디어가 가진 선한 힘을 활용하여 세상을 더 아름답게 바꾸는 모습, 정말 보기 좋죠? 여러분도 기회가 되시면 다양한 챌린지에 참여해보시기 바라요!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