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금까지 이런 난은 없었다

이것은 난방인가 AI인가





올해 겨울은 작년보다 비교적 따뜻한 편이라곤 하지만, 여전히 추위가 살을 벨 듯한데요. 그래도 난방 시스템이 잘 갖춰진 덕분에 실내에만 있으면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죠. 이렇게 고마운 난방 기술, 최근 4차 산업혁명 시대 유망 신기술인 사물인터넷(IoT)과 인공지능이 적용되어 한층 똑똑하게 진화되고 있다는데요!


2016년 다보스포럼에서는 “4차 산업혁명은 모든 것이 연결되고 보다 지능적인 사회로 진화시켰다” 라는 선언이 있었죠.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와 함께 초연결사회로 진입한 우리의 일상에서 난방 기기 역시 어떤 모습으로 진화하고 있을까요?



그동안 우리는 겨울을 어떻게 보냈을까?




가장 원시적인 난방 방식은 집 안에 직접 불을 피워서 그 열을 이용하는 방식이었습니다. 따뜻한 모닥불 주변에 빙 둘러앉아 겨울을 나곤 했죠. 하지만 이런 전통 난방 방식은 연기를 직접 들이마시게 되고, 화재가 발생할 위험성이 커지는 등의 부작용이 많았어요. 그래서 고안을 거듭해 벽난로에 불을 피우는 방식으로 진화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따뜻한 열기가 바닥 아래의 관을 통과하여 간접적으로 온도를 올리는 ‘온돌’ 방식을 발전시켰어요.




그러던 중 19세기에 혁신적인 난방 기기가 등장합니다. 바로 보일러인데요. 1945년 미국의 부동산 개발업자였던 윌리엄 레빗(William J. Levitt, 1907 – 1994)이 오늘날과 동일한 형태의 동파이프 온수 난방기를 일반 가정에 보급했답니다. 이후 편리하고 안전한 난방 기기인 보일러가 전 세계로 전파됐죠. 현재 우리나라 대부분의 가정은 보일러를 이용해 난방을 하고 있습니다.



난방, 왜 꼭 집에서 해야 해?




지금까지는 난방을 위해 건물 안으로 직접 들어가서 난방 기기를 작동시켜야 했는데요. 이 방법을 이용하면 건물 전체가 따뜻해지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난방 기기를 켠 직후에는 추위를 느낄 수밖에 없었어요. 이런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스마트폰과 연동된 보일러가 출시되었답니다. 사물인터넷(IoT)을 탑재해 원격 조종이 가능해진 제품이죠.



 

▲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적용한 보일러 원격조종 앱,

‘귀뚜라미 IoT 각방제어시스템’ (출처 : 귀뚜라미보일러 뉴스룸)



스마트 보일러의 작동 방법은 간단해요. 각 보일러 브랜드에서 출시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한 뒤 자신의 보일러와 연동합니다. 이 보일러는 이후 원격 조종이 가능하죠.


이런 앱을 이용하면 건물 내부에 발을 들여놓지 않더라도 보일러 온도를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답니다. 실수로 보일러를 끄지 않고 외출했을 경우에도 당황하지 않을 수 있고, 외출 후 집에 들어가기 30분 전에 보일러를 작동시키면 집에 도착하자마자 따뜻한 방에서 쉴 수 있어요. 스마트한 보일러 하나로 효율적인 겨울을 보낼 수 있게 됐네요.



이것은 난방 기기인가 인공지능인가


▲ 구글 홈과 연동하여 음성제어가 가능한 스마트 원격제어 보일러

(출처 : 경동나비엔 뉴스룸)



최근 일부 신축 아파트는 인공지능 기반의 난방 제어 시스템을 설치한 경우도 많은데요. 이 시스템은 외부 날씨와 아파트 거주자의 생활 패턴을 인공지능이 분석하여 자동으로 온도를 조절해준답니다. 시시각각 변하는 외부 환경에 알맞게 온도를 직접 조절해 줘서 더욱 효율적으로 난방기를 사용할 수 있어요.


국내 대표 보일러 브랜드인 귀뚜라미보일러와 경동나비엔은 KT ‘기가 지니’와 구글의 ‘구글 홈’, 네이버 ‘클로바’ 등의 인공지능 스피커와 연계한 서비스를 선보였는데요. 이 보일러에는 인공지능 컨트롤 기술이 탑재돼 있어서 말 한마디로 전원부터 온도 설정 등의 제어가 가능해요. 귀뚜라미보일러의 경우, 장기간 집을 비우기 전 “보일러 여행 모드”라고 말하기만 해도 가스 누출 탐지, 동파 방지 기능 등의 안전기술이 자동으로 적용된다는군요.





스마트 난방, 아직 일부 사람들에게는 생소한 개념일 수도 있을 텐데요. 현재 여러 기업과 함께 정부도 나서서 스마트 난방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니 머지않은 미래에는 스마트한 난방 기술이 보편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물인터넷(IoT) 및 인공지능과 같은 기술의 발달로 인해 더욱 편리해진 우리의 일상! 몇 년 뒤에는 얼마나 더 멋진 난방 기술이 나올지, 정말 기대되네요~.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