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우수상 수상자의 꿀팁 대방출

한전 대학생 대외활동

어디까지 알고 있니?



2019년 새해, 새로운 도전을 하고 싶은가요? 대학생분들이라면 일상을 더욱 풍성하게 채워줄 수 있는 ‘대외활동’에 도전해 보세요. 학교 밖의 다양한 친구들, 기업 관계자들과 교류하며 더 큰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으니까요!


한국전력 역시 대학생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대외활동을 두 가지나 운영하고 있는데요. 바로 전기사랑기자단KEPCO 대학생 서포터즈 입니다! 이 두 활동은 각각 어떤 특징이 있는지, 모두 체험해 본 제가 상세히 설명드릴게요.





콘텐츠 제작을 사랑한다면? 전기사랑기자단으로!




전기사랑기자단은 에너지, 전기, 여행, 트렌드 등 다양한 주제로 블로그 기사와 카드뉴스, 동영상 등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대외활동이랍니다. 제작된 콘텐츠는 검토를 거친 후 한전 공식 블로그와 소셜미디어 계정에 업로드돼요. 한전 사내기자 직원 분들과 분기별 기획회의도 함께 할 수 있고, 여름에는 1박 2일 워크숍에 참여하는 등 1년간 교류하며 한전의 속 사정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 수 있답니다.


활동 기간은 1년인데요. 새로운 기수인 제6기 전기사랑기자단을 현재 모집하고 있으니, 많은 지원 부탁드립니다!


▶ 제6기 전기사랑기자단 모집 요강 바로가기

https://blog.kepco.co.kr/1407




고객에게 한전을 더 잘 알리고 싶다면? KEPCO 대학생 서포터즈!




KEPCO 대학생 서포터즈는 온·오프라인 활동을 통해 한국전력을 고객에게 알리는 대외활동입니다. 대학생의 시각으로 한국전력에 더 좋은 서비스를 제안하는 활동이 주를 이루는데요. 3인 1팀으로 조를 짠 뒤 정해진 주제에 따라 블로그, 소셜미디어 계정을 직접 운영합니다. 손수 제작한 콘텐츠를 이 계정에 업로드하기도 해요.


또한 권역별, 팀별 활동도 있어 사회 공헌활동도 진행합니다. 활동 기간은 보통 8월부터 시작해 한전 고객센터 번호를 상징하는 123일 동안 활동합니다.



▶ KEPCO 대학생 서포터즈 활동 자세히 보기

① 활동 살펴보기 https://blog.kepco.co.kr/1349

② KEPCO PLAY PARK 현장 스케치 https://blog.kepco.co.kr/1372

③ 6기 수료식 https://blog.kepco.co.kr/1383





그럼, 둘 중에 어떤 활동을 하는 게 좋을까?


어떤 대외활동이 저와 더 잘 맞을까요?



제가 두 가지 활동을 모두 경험해본 후, 많은 분들이 이런 질문을 주더라고요. 그 답은 무엇일까요? 한국전력에 대해 관심이 많다면 ‘전기사랑기자단’을, 한전과 한전이 하는 사업에 대해 잘 알고 있다면 ‘KEPCO 대학생 서포터즈’를 추천드립니다.




전기사랑기자단은 한전에 대해 잘 알지 못하더라도 활동을 하면서 배워갈 수 있습니다. 한전이 진행하고 있는 사업에 대해 직접 취재하며 배울 수도 있고, 한전 사내기자 분들과 함께 팀 활동을 하며 정보도 많이 얻을 수 있거든요.


또한 직접 제작한 콘텐츠는 한전 공식 소셜미디어 계정에 업로드 전에 검토가 이뤄지는데요. 이 과정에서 피드백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내가 잘못 알고 있던 사실도 바로잡을 수 있어요.





KEPCO 대학생 서포터즈는 온·오프라인을 통해 한전을 직접 홍보하는 활동을 주로 한답니다. 따라서 한전에 대해 이미 잘 알고 있어야 하죠. 여기에 창의적인 콘텐츠 기획력, 고객들과 소통하는 능력을 갖춘다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을 거예요.


활동 우수자 중 사장상 수상자에게는 신입사원 서류심사 시 10% 가점이, 본부장 상 수상자에게는 체험형 인턴 지원 시 서류면제의 혜택이 주어집니다. 따라서 한전에 입사하고 싶은 분들에게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전기사랑기자단 최우수상 수상자의 팁이 궁금해?


저는 제4기 전기사랑기자단으로 활동하면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는데요. 기자단 친구들 중에서 기획안 및 기사를 가장 많이 업로드 한 덕이었답니다. 이런 ‘다작’을 위한 방법엔 무엇이 있을까요?


먼저 좋은 기사 소재를 찾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소재는 한국전력과 관련된 내용이면 제일 좋아요. 그 외에도 소셜미디어 트렌드나 인기 여행지 등의 주제도 가능하답니다. 다만 최근 4차 산업혁명 및 미래 신기술과 관련된 주제가 많이 채택되는 경향이 있으니, 이 점도 유의하시면 좋아요.



▲ 한전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는 사보 ‘월간 KEPCO'




소재를 찾기 위해 주로 참고하는 자료는 한전에서 발간하는 출판물이랍니다. 한전 사보인 ‘월간 KEPCO'와 한전 사외보인 ‘빛으로 여는 세상’은 꼭 챙겨 보지요. 두 매체 모두 [한국전력 홈페이지]-[홍보센터]-[PR] 코너에서 보실 수 있어요.


2년 동안 전기사랑기자단으로 활동하면서도 한전이 보유한 스포츠 단에는 빅스톰 배구단만 있는 줄 알았는데요. ‘월간 KEPCO’를 읽다가 한전 럭비단의 존재를 알게 되었답니다. 곧바로 럭비단 훈련 현장 취재를 신청했어요. 이 일이 계기가 되어서 한전 프로 육상단까지 취재할 수 있었죠.



한전 럭비단 취재 기사 바로가기 : https://blog.kepco.co.kr/1341

한전 프로육상단 취재 기사 바로가기 : https://blog.kepco.co.kr/1367



전기사랑기자단의 활동 기간은 1년입니다. 따라서 성실하게 활동 계획서를 업로드하는 게 중요해요. 저는 한 달에 2번 이상 계획서를 꼭 올리기 위해 노력했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성실하게만 활동하는 것만으로도 좋은 결과로 이어진다고 생각합니다.





KEPCO 대학생 서포터즈 사장상 수상자의 팁이 궁금해?


 



저는 전기사랑기자단과 함께 KEPCO 대학생 서포터즈 활동도 병행했는데요. 이 활동에서도 좋은 성과를 올렸답니다. KEPCO 대학생 서포터즈의 최우수 활동자가 받을 수 있는 사장상 수상 비결을 알려드릴게요.


우선 KEPCO 대학생 서포터즈는 팀 활동이 많습니다. 지원할 때부터 3인 1팀으로만 가능하기 때문에 팀워크가 무엇보다 중요하죠. 따라서 지원하기 전부터 팀원끼리 구체적으로 업무 분담을 잘 하는 게 중요하답니다. 저희 팀 구성원들은 각각 미디어 콘텐츠 제작, 기획 및 오프라인 활동 담당, 팀 블로그 운영 및 기타 업무 담당으로 맡은 일을 나누어 활동했답니다.


서포터즈는 월별로 개인별, 팀별, 권역별 미션이 주어집니다. 이 중 팀별 미션이 제일 중요한데요. 저희 팀 같은 경우 가장 제작하기 어려운 콘텐츠를 자원해서 만들었습니다. ‘전력설비 알리기’라는 주제로 웹드라마, 뮤직비디오, 웹툰, 포토툰 등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미션에서 ‘웹드라마’ 형식을 골라 변압기에 대해 설명했답니다.



▲ 전율팀 ‘전력질주’ 웹드라마



또한 ‘한국전력 바로 알리기’라는 주제로 진행된 오프라인 활동에서는 ‘동해부터 서해까지 전율원정대’를 기획해 활동했는데요. 해뜨기 시작하는 속초에서 시작해 서울을 거쳐 해가 지는 인천까지 직접 움직이며 사람들을 만나 한전을 알렸답니다. 정말 기억에 많이 남았던 활동이었습니다.



 


▲ (상단 좌) 한전 속초지사 앞에서 / (상단 우) 한전 서초지사 앞에서

(하단) 한전 남인천지사 앞에서



이렇게 열정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팀원들과 호흡을 맞춰 활동한다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을 거랍니다. 




여러분의 대학생활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켜 줄 한국전력 대학생 대외활동! 주저하지 말고 도전해 보세요. 기대했던 것보다 더 많은 것을 얻어가실 수 있는 값진 경험이 될테니까요!






댓글쓰기 폼
  • 한전맨 2019.02.13 10:11
    역시 이요한 기자님 대단하십니다!
  • 전기사랑기자단 이요한 2019.02.14 11:05
    앗 감사합니다ㅎㅎ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