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직접 만들면 기분이 조크든요

조향 원데이클래스에서

나만의 향수를!



나만의 맞춤형 제품을 갖고 싶다면?

Customized Product(커스텀 제품)!



여러분! 오직 나만을 위한 제품, 만들어본 적 있으세요? 이름이 각인된 펜부터 내 스타일대로 디자인한 옷까지. 자신의 가치관을 드러내고 일반 기성품과 차별화된 '나만을 위한 제품'의 종류가 굉장히 다양해졌는데요. 저는 그중에서도 나만의 향수를 만들기 위해 직접 향을 조제할 수 있는 ‘향수 공방’을 방문했답니다.



시중에 나온 향수들도 좋은데, 굳이 만들 필요가 있어?


제가 나만의 향수를 만들고 싶다고 생각한 건 세 가지 이유 때문이었어요.


첫째, 브랜드 향수의 높은 가격

둘째, 완제품에서 보이는 2%의 아쉬움

셋째, 나만의 독창적인 향 갖기



나에게 어울리는 향을 찾기 위해 시중에 나온 향수의 향을 일일이 다 맡아보기란 불가능하잖아요. 그래서 나의 정체성을 확실히 드러낼 수 있는 향수를 직접 만들어보고 싶었답니다.


제가 방문한 향수 공방에서의 원데이 클래스는 크게 3단계로 진행됐어요! ① 1단계 : 내가 선호하는 향 찾기

② 2단계 : 본격적으로 내가 좋아하는 향 찾기 ③ 3단계 : 향 비율 맞추기 인데요. 각 단계별로 어떤 체험을 할 수 있는지 상세히 설명해 드릴게요~!



나만의 향수 만들기, 단계별로 착착!





먼저 내가 좋아하는 향을 알아야겠죠? 1단계는 A부터 E까지 이름 모를 향을 맡아본 뒤 향에 대한 느낌을 적어내기였어요! 사진은 A부터 E까지의 향을 맡아본 다음 적은 메모예요. 이 과정을 통해 내가 좋아하는 향과 싫어하는 향에 대해 정확히 알 수 있었답니다. 저의 경우 ‘가벼움, 시원함’과 가까운 향에 호감을 보였고 ‘무거움, 탁함, 진함’과 가까운 향엔 반감을 보였어요.


 



2단계에서는 ‘혼합된 향’을 맡아보고 선호도를 체크했어요! 1단계와 마찬가지로 시향한 다음 그 느낌을 적어봤답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향 중 하나인 그린 티를 예로 들어 볼게요. 차트에서 가장 위에 있는 ‘⑩’과 ‘⑪’은 같은 그린 티 계열임에도 불구하고 호감도가 다른데요. 이런 과정을 통해 내가 선호하는 향에 대해 더 상세하게 알아갈 수 있어요.




이후 최종적으로 고른 향 세 가지를 계속 맡아보며 향수의 3단계인 ‘탑 노트 – 미들 노트 – 베이스 노트’를 어떻게 구성할 지 고민했답니다. 여기서 탑 노트란 향수를 뿌린 직후부터 알코올이 모두 증발하기 전인 1시간정도 지속되는 향을 말해요. 미들 노트는 1시간에서 3시간 정도 지났을 때 맡을 수 있어요. ‘잔향’이라고도 불리는 베이스 노트는 향수를 뿌린 뒤 3시간 정도 지난 후에 나는 향이랍니다. 세 가지 향의 비율을 맞추는 과정이 마지막이에요.




좋은 향을 만드는 비법은 바로 ‘비율 맞추기’인데요. 이를 통해 향이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어 매우 중요한 단계랍니다! 향수의 탑-미들-베이스 비율이 일정하면 쉽게 질릴 수 있으므로 신중히 결정해야 해요.





이런 과정을 거쳐 나만의 향수를 완성했어요! 가을에 사용하기 좋은 향이라 ‘Fall in (the) fall’이라는 이름을 지어주었답니다. 상쾌하면서도 중성적인 향이 특징이에요.



향수에 관해 궁금했던 질문들!




모든 단계를 마친 후 선생님께 향수에 대해 궁금했던 점을 여쭤봤답니다.


Q1.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 중, 가장 좋아하는 향수는 무엇인가요?

A. 예전에는 샤넬 향수를 좋아했어요. 물론 지금은 직접 만드는 향수를 더 선호한답니다.


Q2. 수제 향수의 사용 기한과 보관 방법이 궁금해요!

A. 수제 향수는 제조 후 약 1년 정도 사용할 수 있는데요. 직사광선이 비치지 않는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면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어요. 또 유리병에 담긴 향수보다 알루미늄 용기에 든 향수가 더욱 오래 지속된답니다.



향수는 선뜻 구매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요. 가격도 비싼 편인데다 나에게 딱 맞는 향을 찾기가 어렵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향수 공방에선 나에게 잘 어울리는 향을 알아갈 수도 있고, 쉽게 경험할 수 없는 ‘조향’이라는 분야를 체험해볼 수 있어요. 여러분도 저처럼 조향 원데이 클래스에 등록한 뒤 본인에게 딱 맞는 향수를 만들어보세요!





댓글쓰기 폼
  • 향기 2019.01.24 11:25 신고
    알러지가 있어서 향수를 쓰고 싶어도 못썼는데 여기가서 나에게 맞춤 향수를 만들면 좋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