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공공기관 최신 채용정보,

저만 전적으로 믿으십시오

2019 공공기관 채용박람회





‘2019 공공기관 채용박람회’가 양재 aT센터에서 1월 9~10일 이틀 동안 진행됐어요! 139개 공공기관이 참여해 구직자들에게 채용 관련 정보를 제공했는데요. 열기가 정말 뜨거웠답니다!


채용박람회를 방문하지 못했다고 실망하지 마세요. 제가 ‘라방(라이브 방송)’ 수준으로 박람회 현장을 생생히 전달해 드릴 테니까요! 지금부터 채용박람회에서만 얻을 수 있는 꿀팁을 대방출 하겠습니다~!



NCS 특강도 한 자리에서!


박람회 현장 메인 무대에서는 구직에 도움 되는 전략 특강이 시간대별로 다양하게 진행됐어요. 면접 전략, NCS(국가직무능력표준) 필기시험 대비 전략, NCS 자소서 쓰는 방법, 스피치 방법 등 알찬 특강이 연이어 진행됐는데요. 특히 NCS 필기시험 대비 특강에 구직자들의 많은 관심이 쏠렸답니다.


▲ 위포트 신헌 강사



NCS필기대비 강의는 취업준비전문학원 ‘위포트’의 신헌 강사가 진행했는데요. 신헌 강사는 NCS 분야 중에서 핵심 영역인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문제해결능력과 더불어 자원관리능력 부분에 대한 준비를 강조했는데요. 특히 NCS 시험을 잘 보기 위해서는 습관이 중요하다면서 두 가지 질문을 던졌습니다.



Q. 나는 계산기 없으면 계산하기 싫다?

A. NCS는 계산기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암산을 잘해야 된다고 하죠. 암산 능력은 일상에서 충분히 연습할 수 있는데요. 편의점에서 물건을 구입할 때 총 가격이 얼마 정도 되는지, 15% 할인이 들어갔다면 돈을 얼마나 지불해야 하는지 등을 암산해 보세요. 이런 습관을 들이면 암산 속도가 빨라진답니다. 또한 거리를 걸으며 자동차 번호판을 보면서 앞, 뒤 두 자리 숫자를 더해보세요. 이렇게 일상 속에서 암산 연습을 하는 것이 좋답니다.



Q. 나는 도표, 그래프가 눈에 들어오지 않는다?

A. NCS시험에는 도표와 그래프가 많이 등장합니다. 하지만 도표와 그래프 등에 익숙지 않은 분들이 많아요. 도표, 그래프와 친해지기 위해서는 신문을 읽을 때 도표가 나오면 텍스트 내용과 비교하면서 읽는 연습을 해 보세요.


또한 표와 그래프가 포함된 지문을 읽으면서 출제될 문제를 스스로 예상해보는 것도 도움이 된답니다. 야구를 할 때 타자가 투수를 분석해서 앞으로 어떤 공을 던질지 미리 예상해 보는 습관처럼 말이에요. 내가 주도해서 문제를 푼다면 훨씬 효율적이라는 사실, 잊지 마세요.



▲ 특강을 듣기 위해 정말 많은 구직자들이 모였답니다



공공기관 인사 담당자님과 함께 하는 Q&A 시간


공공기관 인사 담당자에게 질문을 할 수 있는 시간도 준비돼 있었는데요. 그중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질문과 답변은 다음과 같아요.



▲ 공공기관 인사담당자들과 질문과 답변시간도 있었어요



Q. NCS에서 경력이 절대적으로 중요한지 궁금합니다.

A. 경력이 중요하다는 것은 NCS 시험 도입 초창기에 해당되는 말입니다. 요즘 NCS는 경험이 더욱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공공기관은 국민과 소통하기 위한 의사소통능력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고객이 제기하는 클레임을 해결하는 문제해결능력도 중요하죠. 이런 능력은 거창한 경험에서만 얻을 수 있는 게 아닙니다. 카페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며 사람을 보는 눈을 기르고, 손님이 제기하는 클레임에 대응하는 방법 등의 경험을 해보는 것도 좋답니다.



2019 한국전력 신입사원 모집요강


이번 채용설명회에서는 2019년 한국전력 신입사원 모집요강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었는데요. 올해 모집요강을 단계별로 알아볼까요?


▲ 한국전력 채용설명회 현장을 빈 틈 없이 메운 구직자들



○1차 : 서류전형 (사무 100배수/전기 15배수/기타직군 20배수 예정)


1차인 서류전형에서 지원자는 토익 등의 공인영어성적으로 평가를 받습니다. 토익 기준 700점 이상 받은 분들부터 지원이 가능한데요. 과도한 스펙 경쟁을 막기 위해 850점 이상은 모두 만점 처리되어 반영된답니다.


특히 한번 온라인으로 제출한 자기소개서는 다시 볼 수 없는데요. 따라서 개인 컴퓨터에 꼭 따로 저장을 하는 게 중요합니다. 더불어 다른 회사명을 써놓는 등 성의 없는 자소서는 불합격 처리된답니다.



○2차: 직무능력검사(사무 2.5배수/전기 2.5배수/기타직군 4배수), 인성검사


직무능력검사의 경우 각 직군별로 필요한 능력에 따라 5가지 영역에서 10문제씩 출제됩니다. 각 직군 지원자들은 공통적으로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문제해결능력 문제를 풀어야 하는데요. 사무직군의 경우 이 외에도 자원관리능력, 정보능력에 관한 문제가 나오며 전기직군은 자원관리능력, 기술능력에 대한 문제가 나와요. 기타직군의 경우는 정보능력과 기술능력에 대한 문제가 출제되죠. 참! 2018년 하반기부터 기술능력 10문제가 전공 15문제로 대체됐는데요! 기사시험 정도의 난이도로 준비하시면 된답니다.


채점 시엔 전공 문제를 먼저 채점하는데요. 전공 15문제 중 9문제를 맞히지 못하면 과락이랍니다. 그래서 전공 문제에 대한 철저한 대비가 필요해요.


직무적성검사는 한전과 관련된 내용으로 출제됩니다. 평소 한전 관련 뉴스를 관심 있게 읽은 분들이 더 빨리 문제를 풀 수 있답니다.


인성검사는 50분 동안 293문항을 체크해야 합니다.




○3차: 직무면접(1.5배~2배수)


직무 면접은 지원자 3명이 함께 보는데요. 면접위원 4명으로 진행됩니다. 면접위원들이 모니터 화면에 자료를 띄우거나 구두로 질문을 하는데요. 한 사람당 10분 정도 시간이 소요되며 면접위원 4명이 매긴 점수의 평균(100점 만점 기준)으로 지원자를 평가합니다.


사무직군의 경우 상경, 법정, 인문사회 중 본인이 선택한 영역에서 질문을 받아요. 기술직군은 해당 기술 전공에 대한 질문을 받습니다.


3차 직무면접의 합격 여부는 2차 직무능력검사 점수 50점과 합쳐 총 150점을 만점으로 평가합니다. 그래서 2차 전형에서 좋은 성과를 올리는 것도 중요하답니다.



○4차: 종합면접(1배수)


종합면접에서는 한 사람당 15분 정도가 할당됩니다. 쉽게 결정하기 어려운 딜레마 질문 등이 많이 나오는데요. 답변을 할 때 한전에 대한 관심도나 가치관을 추가해 답변하면 좋습니다. 또한 회사에 대해 부정적인 논조의 기사를 제시하고 의견을 묻기도 해요. 난감하겠지만 차분히 자신의 생각을 잘 정리해서 말하면 된답니다.




한전 입사에 대한 궁금증, 1:1 과외로 짚어드립니다!


▲ 한전 부스에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모였답니다



채용박람회에서는 구직자들에게 1:1 상담을 제공하는 부스도 운영됐어요. 한국전력 부스에도 정말 많은 구직자들이 정보를 얻기 위해 줄 섰는데요. 2018년 상반기에 합격한 경기북부본부 양평지사의 이택준 대리님을 만나 인터뷰를 했습니다.


Q. 어떤 질문을 많이 받으셨나요?

A. 기본적으로 모집요강에 대한 내용, 채용인원, 서류전형 가산점 자격증 등에 대해 많이들 물어보셨어요. 부스에서 답변하는 직원들 대부분이 최근 입사한 분들인데요. 그래서인지 NCS 공부나 면접 준비에 대한 질문도 많았답니다.


Q. 대리님만의 NCS 공부법은 무엇이었나요?

A. NCS직무능력검사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저의 경우, 독학에는 한계가 있어서 인강을 들었는데요. 특히 수리영역에 약해서 이 부분을 집중적으로 공부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NCS 스터디를 병행하시는데요. 학원이나 인강의 도움을 받는 방식이 저와 더 잘 맞았던 것 같습니다.


Q. 대리님만의 합격 비결은 무엇인가요?

A. 제가 합격한 비결은 경험인 것 같습니다. 꼭 인턴이나 직장 경험이 아니더라도 학교나 대외활동 등에서 얻은 경험을 최대한 살리는 게 중요해요.



▲ 구직자 분들에게 열심히 상담 중인 한전 부스



Q. 마지막으로 한전 블로그에 들어오는 취준생 분들에게 조언 부탁드려요!

A. 한전은 필기시험도 정말 어렵고, 뛰어난 사람들만 입사할 수 있다는 얘기가 있어요. 그래서 흔히들 입사가 어려운 회사라고 생각하시는데요. 의외로 단기간에 준비해서 합격하시는 분들도 많답니다. 그러니 한전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꼭!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 블라인드 공개모의면접관




이번 채용박람회에서는 제가 말씀드린 행사 외에도 블라인드 공개모의면접관부터 취업지원관, 인성검사체험관, 직업기초능력검사관 등 취업 준비에 도움이 되는 부대행사가 많이 진행됐어요. 공공기관 취업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꼭 한번 방문해보시기 추천드립니다.


한국전력은 2019년 1,347명의 신입사원을 모집할 예정인데요. 한국전력에 관심이 많은 분들 모두 원하는 결과 꼭 이루시길 바랍니다!




댓글쓰기 폼
  • 전린이 2019.01.21 13:06 신고
    근무 기간이라 채용 박람회에 가지 못했는데
    이렇게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한전 취업을 희망하는 모든 구직자 분들 파이팅! ^-^
  • 전기사랑기자단 이요한 2019.01.22 13:44 신고
    감사합니다~!
  • 한전고고 2019.01.22 08:44 신고
    안녕하세요! 기사 잘 읽었습니다. 궁금한게 있는데요
    기사에 마지막 파트에 언급된 것 처럼 상반기에만 1,347명을 뽑는게 맞나요?
  • 한전고고 2019.01.22 12:40 신고
    헉...작년이 상하반기 합 1200명 조금넘는데...엄청나네요
    ..
  • 전기사랑기자단 이요한 2019.01.22 13:42 신고
    2019년 공공기관 채용박람회에서 나눠준 가이드북에 의하면 상하반기 합 기준 1,347명 입니다. 잘못 전달해드려 죄송합니다. 해당 자료는 링크로 걸어두겠습니다.

    https://1drv.ms/u/s!AhbtP-AOwgf230B17PtkaPMYh6Tb
  • 전기사랑기자단 이요한 2019.01.22 13:53 신고
    자료에 의하면
    정규직부문 일반 채용 신입 1,347명
    정규직부문 고졸형 채용형 인턴 200명
    체험형 인턴 부문 약 900명입니다.
  • 한전가즈아 2019.01.22 18:09 신고
    안녕하세요 궁금증이 있어 댓글 남깁니다.
    1. ict의 경우 통신과 it가 통합된 직군으로 전공과목이 너무 많습니다. 그래서 작년하반기에는 전공 과락자가 너무 많았고 결국 과락자도 합격처리되었었습니다. 이런 문제가 올해 또 일어날 수도 있는데 어떤 방안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 권중근 2019.01.23 14:53 신고
    좋은 정보만 정리해 주셨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