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새로운 에너지 체제로 ENTER! 

한국전력 EN:TER 시스템






기존 전력망에 정보통신(IoT) 기술을 더해 전력망에 대한 실시간 정보를 전달하는 방식으로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스마트그리드


전기 에너지를 저장하여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도와주는 ESS(에너지저장시스템)


생산자(producer)와 소비자(Consumer)가 결합된 용어로 

개인이 생산한 소규모 전력을 직접 사고파는 에너지 프로슈머의 증가!




최근 전력 산업 내부에 변화의 바람이 크게 불어오고 있어요. 아직은 생소한 개념들이지만, 몇 년 내에 우리 일상으로 스며들어 더 효율적이고 깨끗한 에너지 사용을 도와줄 신기술들인데요. 이러한 변화에 힘입어 자연스럽게 ‘재생에너지 시장‘이라는 새로운 분야가 활성화되리라 예상됩니다. 에너지 거래, 에너지 투자 등 새로운 산업 분야도 생겨날 거고요!


현재도 관련 산업 분야의 성장이 급격하게 이뤄지고 있어요. 태양열 에너지를 전력으로 전환해주는 ‘태양광 패널’을 제작하는 업체, 태양광 패널을 시공해 주는 업체, 이미 시공된 태양광 발전 시설을 분양하는 업체까지! 변화에 힘입어 기존 에너지 기업들도 친환경 에너지 분야로 사업을 확장해가고 있고요.


하지만 이렇게 에너지를 직접 생산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관련 기업의 수도 증가하다 보면 부작용도 생겨날 것으로 예상돼요. 발생 가능한 문제점 중 하나로는 지나치게 많은 정보로 인한 혼란을 들 수 있는데요. 만약 개개인과 기업이 서로 직접 에너지 거래를 진행한다면? 지나치게 많은 정보의 양으로 인해 합리적인 비교가 어려울 거예요. 업체와 개인이 1:1로 연락을 취하다 보면 시간 낭비도 심해질 거고요.






따라서 공급자와 구매자 사이를 원활하게 연결해주고, 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제공하는 ‘매칭’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이번 글에서 소개드릴 한전의 EN:TER가 바로 그런 시스템의 대표 격이라 할 수 있죠! 전기 요금 절감과 에너지 사업 활성화를 위하여 만들어진 시스템, 한전 EN:TER! 구체적으로 어떤 시스템인지 함께 살펴봐요.



▶ 한국전력 EN:TER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s://kepstore.co.kr



▲ 빅스포 2018 행사장에서 EN:TER 시스템을 홍보 중인 모습



EN:TER은 2019년 2분기에 정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2018년부터 현재까지 베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베타 서비스 기간 동안 크게 네 가지의 사업을 시범 운영하고 있어요. ① 에너지효율개선, ② 태양광매매/분양, ③ 태양광 시공, ④ 전력수요관리가 그 것인데요. 







EN:TER 제공 사업 ① 태양광 시공




최근 많은 시, 도가 지원금을 지급하는 등 태양광 시공 사업을 진행 중인데요. 이런 활발한 지원 덕에 아파트 베란다에 소형 태양광 발전기를 설치하는 가구가 증가하고 있답니다. 하지만 아직 아쉬운 부분이 많아요. 태양광 발전 시설을 설치하고 싶지만 어떤 업체의 제품이 저렴한지, 그리고 어느 업체의 평가가 좋은지 등에 대한 정보를 개인이 알기는 힘들거든요.


소형 태양광 발전기 시공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한전 EN:TER에서는 우수업체를 추천하고 견적을 비교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답니다! 이를 통해 많은 시민들이 태양광 발전 시설 시공 업체 선정에 도움을 받았다고 해요.


EN:TER 제공 사업 ② 태양광 매매/분양




EN:TER을 이용하면 전국의 수많은 태양광 매매/분양 업체 중, 신뢰할 수 있는 업체를 쉽게 찾고 간편하게 비교할 수 있습니다.


‘태양광 매매’란 발전소를 사고파는 것이며, ‘태양광 분양’은 설치 예정인 발전소를 분양받는다는 개념인데요. 자신이 소유한 토지나 건물이 없어도 태양광 발전 시설을 매매 혹은 분양받아 전기를 생산할 수 있어요. 이렇게 생산한 전기는 EN:TER나 전력거래소에 판매할 수도 있죠.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누구나 에너지 사업에 투자가 가능하답니다.


또한 우리가 부동산 중개 앱을 이용해 전국의 부동산 매물을 손쉽게 살펴볼 수 있는 것처럼, EN:TER를 이용하면 전국의 태양광 발전소 매매와 분양 매물을 쉽게 검색하고 서로 비교할 수 있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투자자(고객)가 판단을 내릴 때 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100KW, 2만 원에 팝니다!


중고 물건을 사고팔 듯이 전기를 사고파는 모습, 아직은 낯선 게 사실이죠. 하지만 다가올 미래에는 일상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일일 지도 몰라요.


낭비되는 전기 에너지를 팔아 전기 요금 절감과 에너지 사업 활성화를 도모하는 EN:TER! 어서 활성화되어 낭비되는 에너지를 줄이고 친환경 에너지 시장의 부흥을 불러오면 좋겠어요.





EN:TER 제공 사업 ③ 에너지 효율 개선



에너지 효율 개선 사업이란 전기 요금이 많이 나오는 건물의 설비를 전기 요금이 적게 나오는 고효율 기기로 교체하고, 절감된 전기 요금으로 투자비를 상환하는 사업이랍니다.


해당 사업을 신청하면 한국전력의 자회사인 ‘캡코에너지솔루션’에서 초기 투자비를 전액 부담하는데요. 에너지 절감을 희망하는 기업 입장에서는 정말 매력적인 사업이겠죠? 





실제로 한 데이터 센터에서는 데이터 관련 기기들의 안정적인 작동을 위해 항온항습기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EN:TER을 활용했는데요. EN:TER 덕에 에너지 절약형 항온항습기를 설치하여 연간 1억 6,700만 원의 에너지 비용을 절약하고 있다네요. 사장님들! 더 이상 전기 요금으로 고민하지 마세요~!




EN:TER 제공 사업 ④ 전력수요관리



EN:TER을 활용하면 공장, 상가시설, 아파트 등에서 절약한 전기를 전력 시장에 되팔 수 있습니다.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공장, 상가시설, 아파트 등 전기를 많이 소모하는 시설에서 에너지를 공급해 주는 수요관리자와 계약을 체결합니다. 이후 수요관리자가 요청한 만큼 전기 사용량을 감축한다면 정산금을 지급받는 거죠.


이를 통해 고객은 전기 에너지를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데요. 전력을 공급하는 수요관리자 입장에서는 전력 수요량을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어요. 서로가 윈-윈 할 수 있는 매력적인 사업이죠~!





현재 베타 버전으로 운영 중인 EN:TER에서는 개인과 기업 모두 무료 회원가입이 가능해요. 또한 간편한 기업 홈페이지 제작을 통해 제품 및 서비스를 무료로 홍보할 수 있답니다. 정식 오픈 시 회원들이 서비스를 보다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금 열심히 준비 중인데요! 아래 링크를 클릭해 에너지의 새로운 터전인 EN:TER를 방문해 보세요~!


▶ 한국전력 EN:TER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s://kepstore.co.kr




댓글쓰기 폼
  • 이요한 2019.01.17 12:48
    몰랐던 내용이었는데 자세하게 배우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