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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위가 한풀꺾이고 추석이 다가왔습니다. 올해추석은 다른 해에 비해 빨라서 준비하실 시간도 부족하셨죠? 명절이 지나고 나면 많은 분들이 '명절증후군'을 겪고는 합니다.


우리는 흔히 '명절증후군'이 주부에게만 발생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다양한 층에서 발견되고 있습니다. 누군가에게는 오랜만에 반가운 친척들을 만나고 쉴 수 있는 기회가 되겠지만 다른 누군가에게는 호환마마보다 더 큰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죠. 최근들어 더 위험해지고 있는 명절증후군의 의미를 알아보고 명절증후군 증상과 극복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명절증후군이란?

명절때 받는 스트레스로 정신적 또는 육체적 증상을 겪는 것을 말합니다. 장기의 귀향과장이나 가사노동 등에서 신체적 피로와 차별적 대우, 시댁과 친정에서의 차별등으로 인한 정신적 피로가 스트레스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명절증후군 원인

위에서 언급했지만 명절증후군의 원인은 정신적인 스트레스와 육체적인 고통 등이 있습니다. 주부의 경우에는 가사노동, 평소에 하지 않았던 일, 친적과 가족간에 오는 스트레스, 시댁과 친정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명절증후군의 원인이 되겠습니다. 남편의 경우에는 장시간의 운전이나 자녀문제, 처가집에 대한 관계에서도 스트레스가 오기도 한다고 합니다. 자녀들 역시 명절증후군이 있는데요. 명절때 듣기 싫은 질문으로 꼽히는 성적과 취업, 결혼에 이르기 까지 명절스트레가 많다고 합니다.



명절증후군 증상

명절증후군의 증상은 다양합니다. 두통, 어지럼증, 위장장애, 소화불량, 우울증, 만성피로, 압박감, 짜증, 무기력증 등이 나타나는데요. 대게 머리가 아프거나 소화가 안되고, 목에 뭔가 걸릴 것 같은 증상이 많고 매년 정기적으로 겪다보니 괜찮겠거니 생각되다가도 명절만되면 나타난다고 합니다. 


혹시 명절 때 빨리 내려가자고 재촉하는 남편의 얼굴만 봐도 짜증이 나고 신경질이 나지 않나요? 그렇다면 명절증후군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단순히 명절증후군이 명절이 싫어서 생기는 병이라고 생각하기 보다는, 심할 경우 요통, 복통, 하혈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고 때로는 명절 이후 부부싸움을 계속하다가 이혼에 이르기는 부부도 있다고 하니 서로 조심하고 지혜롭게 명절증후군을 극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명절증후군 극복방법

명절증후군 극복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가족간의 대화와 배려'입니다.


1. 비교 보다는 덕담을 하세요.

명절때 친척끼리 모이면 성적이나 직업 등을 비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서로간에 갈등을 유발하기도 하고, 당사자간의 사이를 소원하게 할 수 있는데요. 서로간의 비교보다는 덕담을 통해 엔돌핀이 발생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2. 명절기간 동안 틈틈히 스트레칭 해주세요.

음식을 만들거나, 귀성길 등에 틈틈히 목과 어깨를 풀어주는 스트레칭을 해주고 기지개를 펴는 등 피로한 부분을 풀어주세요. 집으로 돌아와서는 찜질이나 온욕 등으로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스트레스 해소에 좋습니다. 무엇보다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명절증후군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이겠죠^^



3. 가족의 노고를 생각하세요.

장시간 운전하느라 힘든 아빠, 명절음식 준비로 지친 엄마, 남모를 마음고생을 할 아이들까지 모두가 명절때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로의 스트레스 부분을 알고 감사의 말과 위로의 말을 건넨다면 조금이라도 스트레스가 해소될 수 있을 것입니다. 힘든 엄마, 아빠의 어깨를 주물러 준다면 더 없이 좋겠죠^^


어릴때는 마냥 신나고 즐거웠던 명절이 커갈수록 부담이 되고 스트레스가 되어 가는 것 같습니다. 명절증후군 극복방법으로 명절스트레스 날려버리세요~ 무엇보다 긍정적인 생각으로 명절을 보낸다면 정신적, 신체적인 스트레스도 감소할 것 같네요.

추석 즐겁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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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미란 2014.09.25 10:46
    저는 이번 추석이 결혼하고 처음 맞는 명절이라 더 힘들었던 것 같아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