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로 바라보는 세상,

VR EXPO 2018


▶ 제5기 전기사랑기자단 수도권1팀 <KEPtain>

▶ 팀원 : 김태원, 김희진, 정여진, 박예빈, 이요한, 박은진, 양원주





세 평짜리 방 안에서도 축구를 할 수 있고, 놀이공원을 방문하지 않아도 롤러코스터를 즐길 수 있는 시대. 드론을 날리지 않고도 항공 영상을 볼 수 있으며 청소년을 위한 직업 체험도 가능해진 시대! 꿈만 같은 이야기가 현실이 되었습니다. 바로 가상현실(VR) 기술 덕분인데요!


각종 신기술 전시회에 빠짐없이 전시되고, 시내에 체험공간이 생기는 등 VR이 우리 일상과 점차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VR 기술이 어느 정도까지 발전할까요? VR 사업의 미래를 내다볼 수 있는 전시회 <VR EXPO 2018> 방문기를 통해 전망을 알아보겠습니다.



 




<VR EXPO 2018>은 2018년 12월 18일부터 19일까지, 코엑스에서 진행됐는데요. 각종 최신 가상현실 기술 및 제품이 넓은 전시장을 가득 채웠답니다. 단순한 오락용 VR 외에도 스포츠, 안전 교육 등 다양한 분야의 VR 체험이 가능했어요. 생생한 전시장 현장을 영상으로 우선 확인하세요!






VR 산업 속으로 더 깊게! '드론오렌지' 대표 인터뷰


저희 KEPtain팀이 전시회를 방문했던 날, 마침 참가 기업이 신제품 콘텐츠를 발표하는 오픈 쇼케이스가 열렸는데요. 쇼케이스를 통해 주식회사 ‘드론오렌지’의 정념 대표님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 드론오렌지 소개 팜플렛 (출처 : 드론오렌지 홈페이지)



드론오렌지는 제주도의 한라산 백록담을 3D로 구현한 후 VR 콘텐츠 제작·개발 사업을 진행 중인 기업인데요. 저희 팀은 VR과 관련해 궁금했던 점을 정념 대표님께 간단히 여쭤봤답니다.





Q. 간단한 회사소개와 VR 사업 시작 계기를 설명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이번 VR 엑스포 쇼케이스에 참여한 드론오렌지 대표 정념입니다. 저희 회사는 제주도 관광지를 배경으로 가상현실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사업 시작 계기는 다음과 같아요. 저는 호주에 잠시 살았던 경험이 있는데요. 호주의 관광지는 마케팅이 굉장히 잘 진행되고 있었어요. 여행객들에게 보여주고 싶은 부분을 잘 포장해서 보여주더라고요. 하지만 한국의 제주도는 이런 마케팅적인 부분이 많이 부족하다고 느꼈어요. 자연의 아름다움이 호주에 뒤지지 않는데도 불구하고요.


호주의 관광지에는 대부분 헬기투어가 있는데요. 제주도는 바람 등의 이유로 헬기투어가 금지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저희가 드론으로 항공촬영을 하면서 본 제주도는 매우 아름다웠거든요. 이런 아름다움을 가상현실을 통해서라도 보여드리고 싶어서 VR 콘텐츠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Q. 가상현실 공간은 어떻게 제작하시나요?

A. 영상은 220도 앵글 카메라를 최소 2대부터 12대까지 활용하여 촬영합니다. 1초당 프레임 수 30fps의 영상을 전부 합치는 스티칭 과정을 통해 가상공간이 만들어지죠. 이렇게 제작된 영상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컴퓨터 그래픽, 게임 그래픽도 활용한답니다.





Q. VR 콘텐츠 제작 시 어떤 어려움이 있나요?

A. 보통 우리가 즐겨 하는 게임 화면은 3D라고 하더라도 눈에 보이는 장면은 한 장면(2D)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퍼포먼스(게임이 잘 돌아가는 데 필요한 성능)가 많이 요구되지 않죠. 하지만 가상현실은 전방위의 장면이 요구되기 때문에 퍼포먼스 최적화를 유지하는 게 가장 어려운 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산업용으로 사용하는 한라산 데이터만 보면 굉장히 퀄리티가 높은데요. 그럼에도 이 영상을 VR 영상에 적용하면 보통 24~30fps 정도밖에 되지 않아요. 어지러움을 느끼지 않으려면 최소 80fps 정도는 나와야 하는데 말이죠. 이처럼 퍼포먼스 최적화가 가장 어려운 부분입니다.







4차 산업혁명 기술 중심에 있는 VR 산업!! 그 동향을 <VR EXPO 2018> 전시회를 통해 알아보았는데요. 다양한 영역에서 VR 콘텐츠 개발에 힘쓰고 있는 기업들을 보니 앞으로의 발전이 더욱 기대됩니다.


VR EXPO 2019는 2019년 12월 18일(수)부터 19일(목)까지 코엑스에서 열릴 예정이래요. 1년 사이에 얼마나 혁신적인 기술 발전이 이뤄질지, 벌써부터 설레네요!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