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8 국제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스마트 기술 및 조달 전시회 (STS&P 2018) 탐방기



▶ 제5기 전기사랑기자단 전라2팀 <빛나브로>

▶ 팀원 : 조형남, 임나라, 신난, 문가은, 홍유란,

김종윤, 박경렬, 배가현, 김진수, 김홍



▲ 2016년 4월, UN 특사인 포레스트 휘태커가 유엔총회의 특별 본회의에 참석하여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를 논의하는 모습. 



193개국 정상들이 유엔 특별 합의를 통해 세운 글로벌 공동 목표인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아시나요? 지속가능발전목표란 균형 잡힌 발전과 공존에 초점을 두어 국제협력기구·정부·민간의 협력을 바탕으로 세운 목표인데요.


지속가능발전 목표 이행에 필요한 스마트 기술 및 세계 곳곳의 각종 개발 활동을 한곳에서 만날 수 있는 전시가 마련됐습니다. 일산 킨텍스에서 11월 28일부터 3일간 진행된 <2018 국제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스마트 기술 및 조달전시회(STS&P 2018)>인데요.





올해부터 유엔프로젝트조달기구(UNOPS)와 공동으로 행사를 주최하며 국제개발협력분야에 입지를 단단하게 다지고 있답니다. 




지속가능발전의 목표는 인류의 보편적 문제, 지구 환경문제, 경제 사회문제 등의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것인데요. 그만큼 행사 현장에는 지속가능발전에 도움이 되는 스마트한 기술과 발명품이 가득 전시되고 있었답니다. 이 중 가장 인상 깊었던 기술과 물품을 소개해 드릴게요.



밤에도 환하게! 일상을 밝히는 태양광 에너지


 


가장 먼저 눈에 띈 아이템은 친환경 에너지 랜턴이었는데요. 이 랜턴은 태양광 에너지만으로도 충전할 수 있어서 전기를 생산하기 어려운 재난지역, 낙후지역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답니다. 그리고 비가 많이 오는 지역에서도 빛을 낼 수 있도록 방수 기능도 탑재하고 있죠. 이런 제품들이 널리 보급되어 낙후된 국가 국민들에게 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깨끗한 에너지로 달린다, 전기차




다음으로 방문한 곳은 전기차 관련 부스였습니다. 이곳에서는 전기차 시승도 가능해서 저희도 체험해 봤는데요! 환경친화적이고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는 장점 덕분에 지속가능한 발전에 빠질 수 없는 기술이죠. 앞으로도 전기차가 많이 보급되어 환경 문제가 개선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자립형 에너지 도시, 스마트 에너지시티



다음으로 미래 대세 도시, 스마트 에너지시티를 소개하는 부스를 방문했습니다. 스마트 에너지시티의 목표는 에너지 자립인데요. 그래서인지 각 가구마다 태양광 발전소, 소형 풍력 발전소 등 친환경 발전소를 설치한 모습이 보이더군요. 




이렇게 생산한 에너지를 개인 간 가상화폐로 거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랍니다. 스마트 에너지시티가 널리 퍼진다면 에너지 절약과 환경 개선에 큰 도움이 되겠네요!




IoT로 신속한 문제 해결!


 


마지막으로 ‘IoT 기반 실시간 음향신호기’ 부스를 관람했습니다. 횡단보도 보행 신호등에 연결되어 신호등의 내용을 음향으로 알려주는 장치랍니다. 또한 시각장애인에게 위치정보 및 신호등 정보를 음성으로 안내하여 안전하게 횡단보도를 건널 수 있도록 도와주죠.


기존에도 횡단보도 음향신호기가 있었어요. 하지만 고장 민원이 발생하면 관리 업체가 직접 방문해서 고쳐야 하는 등 복잡한 관리체계를 가지고 있었죠. 그로 인해 민원처리가 지연되어 또 다른 민원들이 발생하곤 했는데요.


이 IoT 기반 실시간 음향신호기는 고장 났을 경우 스스로 고장 유무 및 원인을 파악해 관리자에게 전송해요. 그 덕에 신속한 문제 해결이 가능하답니다. 또한 관련 애플리케이션도 있어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죠. 이 애플리케이션은 GPS를 기반으로 현재 위치를 표시해 사용자 주변에 있는 음향 신호기기에 관한 정보가 누적됩니다.


동영상으로 확인해 보시죠!





지속가능개발목표 이행을 위한 기술의 장, ‘2018 국제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스마트 기술 및 조달 전시회’! 국내 스마트 기술의 창의성과 우수성을 느낄 수 있는 자리였는데요. 내년에는 어떤 새로운 스마트 기술이 나올지 기대됩니다~!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