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직지숲으로 산책을 떠나요

2018 직지코리아 국제페스티벌 방문기




여러분이 접하는 대부분의 책은 종이에 잉크를 인쇄해 만들어졌습니다. 아무리 기술이 발전해 E-BOOK과 같은 새로운 형식의 책이 나온다 해도, 활자 인쇄 기술은 여전히 중요한 기술이죠. 인류가 금속활자를 활용해 대량 인쇄된 책을 보급하기 시작하면서 수많은 정보의 기록이 용이해지고 다른 문명과의 교류도 편리해졌거든요. 그런 점에서 금속 활자는 인류 문명사 최고의 발명품으로 꼽히기도 한답니다.




직지란?


직지는 백운화상이 상ㆍ하권으로 편찬한 책으로 선불교 제일의 교과서입니다. 과거 7불과 인도의 28조사, 중국의 110선사 등 145명의 무심(無心)에 대한 가르침을 요점 정리한 내용이 담겨있죠. 청주 흥덕사에서 1377년(고려 우왕 3년) 7월에 석찬과 달잠이 묘덕의 시주를 받아 금속활자로 간행했으며 현재 원본은 프랑스 국립도서관에 소장돼있습니다. 그리고 2001년,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됐죠.




활자란?


활판인쇄에서 사용하는 글자판입니다. 네모기둥 모양의 금속 윗면에 문자·기호를 볼록하게 튀어나오도록 만들었답니다.



그런데 여러분! 이 인쇄 문명을 혁신적으로 발달시킨 원동력이 바로 우리나라의 ‘직지’로부터 시작되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금속활자본 ‘직지(直指)’는 금속활자의 종주국이 한국임을 증명하는 귀중한 유산이에요. 금속활자로 찍은 인쇄물 중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책이기 때문이죠.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선정됐을 정도로 우리 선조들이 이룩한 인쇄문화의 우수성을 보여주는 자랑스러운 증거이기도 합니다.




청주시에서는 이 직지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직지코리아 국제페스티벌』이라는 행사를 지난 2016년부터 개최하고 있습니다. 격년으로 개최해오던 ‘청주직지축제’와 유네스코·청주시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유네스코 직지상 시상식’을 통합한 행사인데요. 직지의 다양한 가치를 조명하고, 그 가치를 세계인과 함께 공유하는 글로벌 문화축제랍니다.




축 제 명 2018 청주직지코리아 국제페스티벌 (JIKJI KOREA International Festival)


주     제 직지 숲으로의 산책 (A Walk in the Jikji Forest)


행사기간 2018. 10. 01 ~ 2018. 10. 21


위     치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직지대로 713


행사장소 청주예술의전당 및 고인쇄 박물관 일원


연 락 처  043-201-4427


홈페이지 www.jikjikorea.com




직지코리아 페스티벌에선 어떤 전시가?


 




주제전시 ① 무심의 숲


 

 

ㆍ장 소 : 청주예술의전당 전시실


[직지인심 견성성불] ‘백운화상’ 과 ‘묘덕’을 통해 당시의 생활상과 직지의 내용을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시각화한 전시입니다. 최초로 공개되는 백운화상의 진영과 비구니가 되기 전 묘덕이 입었을 고려 귀부인의 의상을 재현했답니다. 또한 인도 승려 지공에게 받은 ‘묘덕계첩’도 전시돼 있습니다. 새겨져 있는 글자들이 바로 직지 안에 담긴 내용들이라고 하는데요. 한 구절 한 구절 읽어 보니 마음이 평화로워졌답니다. 나를 다시금 되돌아보게 되는 시간이기도 했고요.




주제전시 ② 직지 숲에서 만난 사람들


 


ㆍ장 소 : 청주예술의전당 전시실


직지의 정신을 계승하고 직지를 세상에 알리는 등 직지를 위해 힘쓴 인물들의 이야기를 담은 전시입니다. 재미난 스토리텔링을 통해서 관람객이 이들의 노력을 엿볼 수 있는 전시였답니다.




특별전시 : 공공미술 프로젝트


 


ㆍ직지 숲 : 다시 나무 프로젝트 _ 한석현

ㆍ장 소 : 청주예술의전당 광장


2018 청주직지코리아 국제페스티벌의 주제인 ‘직지 숲으로의 산책’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전시입니다. 폐목재를 활용한 총 높이 18m 나무의 조형물인데요. 웅장한 느낌과 동시에 포근하게 사람들을 감싸주는 나무의 느낌을 잘 살린 전시물이었습니다. 나무로 만들어졌던 폐목재가 다시 나무가 되는 아이러니함에서 나오는 창의성이 아주 돋보였던 작품이었어요.




기획전시 : 세계기록유산전



직지도 기록유산 중 하나이죠. 이와 같은 맥락으로 세계 각국 기록유산의 가치와 기록의 소중함을 담은 ‘세계기록유산전’도 진행되고 있답니다. 모두 청주예술의전당 전시실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세계기록유산전 ① 데스멋 컬렉션_네덜란드




데스멋 컬렉션은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중 하나입니다. 네덜란드의 영사 기사인 장 데스멋Desmet이 1907년부터 전 세계에서 제작된 900여 편의 35mm 영화필름, 포스터, 홍보물 등을 수집한 컬렉션이죠. 세계 근대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20세기 초의 상황을 사회, 역사적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는 전시랍니다.




세계기록유산전 ② 그림형제 : 어린이와 가정의 이야기_ 독일


 


독일의 그림형제가 만든 ‘그림 동화’. 어린 시절 누구나 재미있게 읽은 기억이 있죠. 그림 동화는 인류 최초로 유럽과 동양의 모든 전통 동화를 체계적으로 편집하고 과학적으로 기록한 자료랍니다. 동화집 해설이 추가된 참고본과 부속 자료, 여러 가지 육필 자료가 포함되어 있는 전시입니다.



세계기록유산전 ③ 솜 전투 필름_ 영국



세계 최초의 전투기록물인 솜 전투 필름! 1916년 1차 세계대전 당시 연합군과 독일군의 주요 전투인 솜 전투를 기록한 다큐멘터리 영상인데요. 전쟁 준비와 전투 초기 단계를 담은 이 35mm 무성 필름 역시 청주예술의전당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전쟁 당시의 긴박했던 순간이 그대로 느껴지는, 굉장히 실감 나는 전시예요.




세계기록유산전 ④ KBS특별생방송 ‘이산가족을 찾습니다’ 기록물_ 대한민국


 

 

 


‘이산가족을 찾습니다’는 1983년 한국방송공사가 생방송으로 방영한 프로그램입니다. 당시 사용되었던 비디오테이프, 담당 PD의 수첩 등이 2015년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되었대요! 한민족의 아픈 역사인 분단과 전쟁의 기억, 그로 인해 발생한 이산가족의 이야기를 담은 슬픈 전시인데요. 기억하고 간직해야 할 우리 조국의 소중한 역사를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이 전시는 청주시 한국공예관에서 진행 중입니다.




직지로드 : 청주예술의전당 전시실


 

 


직지라고 하면 흔히 불교와 관련된 유물이라는 생각이 드시죠? 하지만 직지가 동·서양 문화교류의 가교 역할도 했다는 역사연구가들의 증언이 유물과 함께 증명되고 있습니다. 직지로 인한 활자 인쇄문화 발전으로 인해 문화 교류와 종교의 전파가 이루어질 수 있었답니다. 1333년 교황 요한 22세가 고려왕에게 보낸 것으로 추정되는 편지가 전시돼 있는데요. 이를 통해 복음의 길로 거슬러 간 활자 로드를 살펴볼 수 있어요. 청주 초기 교회 스토리와 성물이 함께 전시되어 더욱 흥미로운 전시랍니다.




다양한 교육과 체험도 한 자리에!


 



① 힐링산업체험관


다양한 산업을 체험할 수 있는 곳입니다. 아이들이 직지를 체험하고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공간도 마련돼있답니다. 영유아를 위한 플레이존도 함께 있어서 아이들이 안전하게 놀기 좋은 공간이에요. 그 외에도 힐링 체험부스, 가족 체험부스, 공방 체험부스, 심리학 체험부스 등이 마련돼 있으며 입장권 구매 시 모두 무료랍니다. 일부 체험은 추가 비용이 드는 경우도 있으니, 꼼꼼히 잘 살핀 뒤 입장하세요!




② 한복체험(한복문화주간)


축제 기간 내내 고려 한복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도 조성돼 있어요. 대여소는 ‘세계문자의 거리(고려 저잣거리)’에 위치해 있는데요. 한복을 한 번 대여하면 1시간 30분 동안 입고 다닐 수 있답니다. 고려한복을 입고 축제 현장을 둘러보는 경험, 참 색다르겠죠?



 


③ BIG3체험 존


축제 기간 중 매일 오전 10시부터 저녁 7시까지, 청주예술의전당 광장에서 다양한 놀이를 체험할 수 있어요.

우선 ‘직지조판놀이’는 고려 시대 금속활자를 조판하는 작업을 재구성하여 만든 놀이예요. 3D 프린팅 한 색색깔의 글자를 낱말카드처럼 맞추는 놀이랍니다. (1회 입장 80명 제한)


두 번째 놀이는 바로 ‘직지애드쥬’인데요. 경기장에서 짧은 잠자리채를 이용해 300개의 글자 공을 최대한 많이 잡아채는 놀이랍니다. 참 재밌어 보이죠? (1회 입장 20명 제한)



마지막은 ‘직지 꼴라시용’이라는 놀이입니다. ‘직지심체요절’을 맛으로 표현하고 즐겨보자는 취지의, 문자와 먹거리를 결합한 교육 체험이랍니다. 뻥튀기에 꿀로 글자를 쓰고 그 위에 깨를 솔솔 뿌린 후 털어내면? 꿀이 발린 부분만 깨가 묻어서 글자가 완성되죠. 글자를 완성하고 난 뒤 먹으면 정말 ‘꿀맛’ 이랍니다. (1회 입장 100명 제한)



청주 고인쇄 박물관 : 직지를 제대로 알고 싶다면 꼭 방문해야 할 곳


 

 

 


ㆍ관람시간 : 09:00-18:00

ㆍ휴 관 일 :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날 및 추석당일

ㆍ관람안내 : 박물관 043-201-4266

ㆍ관 람 료 : 무료


청주 고인쇄 박물관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본 ‘백운화상초록불조직지심체요절’이 간행된 청주 흥덕사지(사적 제315호)에 세워진 국내 유일한 고인쇄 박물관입니다. 함께 방문해보세요!





‘셀카놀이’하기 딱 좋은 장소! 시민 참여 공간


 


① 1377 고려 저잣거리 


고려 건축양식을 활용한 고려 장터를 재현한 장소입니다. 고려 음식을 선보이고 마당극이 펼쳐지는 등 1377년 경의 고려를 방문한 듯한 기분이 든답니다. 맛있는 닭꼬치와 전, 막걸리, 국밥, 묵무침, 삼겹살 등을 먹을 수 있으니 맛있는 음식을 먹고 축제를 즐겨보세요.


▶ 마당극 : 매일 13:00, 15;00, 17:00




② 책의 정원


시민들이 기증한 책 1377권을 활용해 만들어진 장소입니다. 책을 읽으며 편히 쉴 수 있는 공간인데요. 가을 햇볕과 함께 하는 독서 는 직지코리아 국제페스티벌 탐방의 또 다른 힐링 포인트랍니다!



 


③ 그라운드아트


색모래를 이용하여 직지 및 문화유산 이미지를 광장에 그리는 대형 예술작품입니다. 3인 이상 신청으로 참여할 수 있으니 가족·친구들과 함께 꼭 참여해 해시길 추천합니다.





귀가 즐거운 공연까지!


① 릴레이 힐링콘서트


매주 토요일 저녁 7시, 청주예술의전당 광장에서 열린답니다.


▶ 10월 6일(토) 19:00 [감성의 숲] 옥상달빛, 브로콜리너마저

▶ 10월 13일(토) 19:00 [가을의 숲] 크러쉬, 김사월

▶ 10월 20(토) 19:00[ 상상의 숲] 선우정아, 김거지




② DJ쇼



10월 12일(금) 저녁 7시, 청주예술의전당 광장에서 열릴 예정입니다. 인지도 높은 박수홍, 윤정수, 손헌수 등의 DJ를 초청하여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음악을 즐길 수 있습니다.



③ ROCK& NIGHT


10월 19일(금) 저녁 7시, 역시 청주예술의전당 광장에서 열리는 행사입니다. 인지도 있는 밴드와 청주에서 활동하는 밴드가 멋진 콜라보 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랍니다. 신현희와 김루트, Alive, 하고싶어, 철수밴드, 자폐, sink to ries, lowtape 등의 밴드를 만나고 싶으시다면 꼭 방문해보세요! 이외에도 다양한 공연이 준비되어 있답니다.




지금까지 청주에서 열리는 직지코리아국제페스티벌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직지의 역사를 배우고, 좋은 추억을 남기고 싶다면? 가을을 대표하는 축제, ‘2018 직지코리아 국제페스티벌’로 떠나 보는 건 어떨까요?



댓글쓰기 폼
  • BlogIcon 권중근 2018.10.05 18:01 신고
    생각보다 꽤 많은 활동을 할 수있어보이네요!! 좋은 글 잘봤습니다
  • 전령자 2018.10.13 15:27 신고
    미륵(강증산)을 기다리는 카페

    [ http://cafe.daum.net/MKingGood ]


    진(震)방에서 성인이 나온다- 갑을(甲乙)로써 시작한다

    [ http://cafe.daum.net/MKingGood/eFgr/9 ]



    미륵증산(강증산)님의 일꾼(건달)을 받습니다

    ♣ 2018년 3월 25일부터 - 건달(일꾼) 미션을 진행합니다

    [ http://cafe.daum.net/MMMMM ]

    乾達(건달)이라는 뜻은 강증산 상제님을 만나는 사람을 뜻합니다

    乾達(건달)이란 하늘과 통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만나다)



    - 참조경전 -
    [ http://cafe.daum.net/MKingGood/dUGZ/3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