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벡스코 국제 환경에너지 산업전에 가다!



▶ 제5기 전기사랑기자단 경상1팀 <표준어>

▶ 팀원 : 권중근, 김소라, 박준범, 장하늬, 김정훈, 유진형, 박지수




친환경 기술을 알고 싶은 사람, 에너지 관련 기업에 관심이 있는 사람, 재밌게 에너지 공부를 하고자 하는 아이를 둔 가족이 방문하면 좋은 박람회가 있다는데요! 바로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2018 국제 환경에너지산업전(ENTECH 2018)’이랍니다!


신재생 에너지를 비롯해 다양한 친환경 에너지 기술을 소개하는 이번 전시회에 전기사랑기자단 <표준어>팀이 다녀왔어요. 부산에서 만나는 친환경적인 미래, 함께 떠나보실까요? 





▲ 출처 : 국제환경에너지산업전 홈페이지



이번 박람회는 9월 5일부터 7일까지, 사흘간 진행됐는데요. 환경산업전, 녹색 제품관, 전력 발전관, 신재생 에너지관, 가스 산업관의 총 다섯 개 분야로 나뉘어 다양한 기술을 소개했어요. 


그뿐만 아니라 여러 기업들의 환경·에너지 분야 세미나, 친환경 캠페인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됐죠. 사전등록 시 무료이며 현장에서 즉석으로 신청할 경우 5천 원의 입장료를 내면 돼 가벼운 마음으로 방문할 수 있었답니다!


▲ VR 체험존 설명 및 체험 모습



입장 후 가장 먼저 눈길을 사로잡은 것은 부산광역시에서 마련한 VR 체험존이었습니다! VR 기기를 활용해 에너지와 관련된 여러 내용을 쉽게 체험할 수 있었는데요. 저희는 에너지 절약법에 대해 쉽게 배울 수 있도록 만든 게임을 즐겼답니다! 즐거운 VR 게임을 끝내면 태양광으로 움직이는 장난감 풍차를 받을 수 있어서 아이들에게 인기 만점인 곳이었어요~!



▲ 부산 기후·환경네트워크 주관 부스와 내부 모습



이후 부산광역시와 부산 기후·환경네트워크가 주관하는 부스에 들렀어요. 예쁜 초록색 집 모양으로 만들어진 곳인데요. 부스 안에는 태양광 에너지 관련 모형 장치, 에너지 절약법에 대한 설명과 교육 도구들이 구비돼 있었습니다. 


저희 팀은 콘센트에 플러그를 꽂아둘 때 얼마나 전력이 소비되나 알 수 있는 ‘대기전력 측정기’를 살펴봤어요. 이렇게 직접 체험하고, 다양한 전시물을 보면서 전기 절약의 중요성에 대해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었답니다!



▲ 전력 발전관 코너에 위치한 기기들



전력 발전관 코너에서는 다양한 장치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창이테크에서 선보인 부유식 해상풍력발전* 설비인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플랜트’, 공간테크에서 선보인 파도의 조류를 이용한 ‘중력체에 의한 부력 발전장치’ 등이 인상깊었어요. 이렇게 다양한 방법으로 전기를 만들 수 있다니! 


* 바다 한가운데 물에 뜨는 풍력 발전기를 설치해 바닷바람으로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기.



또한 한국전기안전공사 전기안전연구원에서 진행한 ‘전기안전 원격 감시 장치’와 한국수력원자력의 사업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었어요. 올해는 한국전력 부스가 없어 아쉬웠지만 관련 자회사들이 대부분 참석한 덕에 전기·전력분야와 관련된 최신 기술 현황을 알 수 있었답니다.



▲ 전기자동차를 타는 모습 



전시장 안쪽에 위치했지만 많은 사람들의 눈길을 끈 자동차가 있으니! 바로 르노삼성에서 선보인 전기차 트위지였습니다. 트위지는 1인용 전기자동차이며 220V 일반 콘센트로도 충전이 가능한데요. 운전면허와 신분증만 있으면 시승이 가능해서 팀원들과 함께 직접 운전해봤어요. 이 자그마한 차를 운전해 본 팀원의 소감을 한 번 들어볼까요? 



" 처음 트위지를 보았을 때는 그냥 작고 귀여운 범버카같다고 생각했는데요. 직접 운전해보니 범퍼카와는 달리 부드러운 승차감과 적은 소음으로 운전할 수 있었어요! 


기어를 바꾸는 장치가 운전석과 조수석의 가운데가 아니라 운전대 왼쪽에 스위치 형식으로 있는 점이 특히 인상깊었답니다!"




▲ 제로에너지체험관과 제로에너지 홍보관



전시장 중간에는 컨테이너 박스로 이루어진 ‘제로 에너지 체험관’, ‘제로 에너지 홍보관’도 있었답니다. 이 곳에서는 제로 에너지 빌딩에 대한 소개와 예시, 그리고 그 등장 이유와 관련 미래 현황이 상세하게 설명돼 있었어요. 




제로 에너지 빌딩이란?


건물의 단열성능을 최대한 강화해 건물이 소비하는 에너지와 건물 내 신재생에너지 발전량을 합산하여 최종적으로 제로가 되게 하는 건축물태양광에너지나 지열에너지를 이용해 난방하고 가전제품도 사용하는 등 에너지 소비를 자체적으로 해결 할 수 있는 건물이다.


제로 에너지 빌딩에 대해서 더 자세한 정보를 얻고 싶으시다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 제로 빌딩 이야기 <1> http://blog.kepco.co.kr/1287

☞ 제로 빌딩 이야기 <2> http://blog.kepco.co.kr/1294





▲ 환경사진전과 카페테리아



그 밖에도 관람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이 많았어요. 즉석에서 본인 사진을 찍어 배지에 인쇄하기, 친환경 비누 만들기, 예쁜 작품이 많은 카페테리아(플라워), 환경과 관련된 다양한 사진들이 전시된 환경사진전 등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었답니다!


 


 



전시회를 둘러본 후 전시장 바깥으로 나오니 부산 수제 맥주페스티벌이 한창이었어요! 다양한 이색 맥주를 판매하고 푸드트럭에서 맛난 음식도 함께 팔아서 사람들이 북적였답니다. 전시회를 둘러본 후 간단히 배를 채우기 좋아 보였어요.



이번 국제환경에너지산업전을 관람하면서 신재생 에너지 사업이 생각보다 더 넓은 범위로 발전하고 있음을 느꼈어요. 다양한 신재생 에너지 기술들을 우리 주변에서 자주 볼 수 있게 됐으면 좋겠습니다!!

댓글쓰기 폼
  • BlogIcon 권중근 2018.09.20 16:01
    에너지 발전 상황을 알수있는 곳이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ㅎㅎㅎ
  • 다취생 2018.09.21 15:53
    재밌어보이는 곳이네요 내년에 한다면 가보고싶어요
  • 에너지 2018.09.24 17:54
    열심히 취재 하셨네요. 끝나고 맥주 한잔 하는 모습이 부럽습니다!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