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 번에 20대의 전기차를 충전한다?

제주 iEV Station X 탐방기



 

전기사랑 기자단이 간다! 굿모닝 켑코 독자분들을 위해 한전의 특별한 장소를 찾아 제주도로 향했습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장소는 바로 지난 2월 준공식을 마친 제주시의 전기차 충전소, iEV Station X입니다.


 

▲ 한국전력 제주 본부 앞의 돌하르방이 저를 반겨주네요.



한국전력 제주 본부는 지난 2월 26일, 지능형 전기차 멀티충전소인 iEV Station X의 준공식을 마쳤어요. 제주 본부 내에 설치된 충전소인데요. 1대의 마스터 충전장치로 전기 자동차 20대를 동시에 급·완속 충전할 수 있는 충전소로서, 한전과 전기차 충전기 벤처기업인 ‘모던텍’이 공동 개발했습니다. 


iEV Station X는 기존 충전장치에 비해 전력소비는 75%, 충전시간은 30% 단축한 혁신적인 충전장치인데요. 심지어 설치 비용도 절반으로 줄었다네요. 


전국 최초로 전기차 1만 대를 돌파한 지자체인 제주시의 특성을 고려해 설치된 iEV Station X! 저와 함께 살펴볼까요?




▲ 돌하르방 맞은편에 전기차 충전소 표지판이 보이네요!



▲ 멀리서 살펴본 iEV Station X 외관




 


iEV Station X는 마스터충전장치 1대와 슬라이브 충전기 20대, 지능형 운영시스템으로 구성돼있어요. 전기차 사용자도 약간은 생소할 장치들이 여럿 보이죠? 이 중 가장 오른쪽에 있는 흰색 급속충전기를 먼저 살펴볼게요. 오른쪽 상단에 DC 차데모와 DC 콤보가 보이시나요? 차종에 따라 알맞은 포트를 선택해 충전하면 된답니다.




iEV Station X에서는 1대의 메인 기계에서 모든 충전 포트를 관리하고 있어요. 기존의 충전기가 전기차와 충전기의 1:1 방식으로 충전이 되었다면 지능형 충전 시스템은 1:N 방식으로 다수의 충전 포트 제어가 가능하지요. 그래서 동시에 여러 차종의 충전이 가능합니다.




iEV Station X만의 특별한 점은?


그렇다면 이 iEV Station X는 어떤 점에서 다른 전기차  충전소와 차별될까요?  


첫째, 충전 장치를 이용한 V2G(Vehicle to Grid) 양방향 전력 거래 기술을 이곳에 세계 최초로 구현했다고 합니다.  V2G는 충전식 친환경차를 전력망과 연결해 주차 중 남은 전력을 이용하는 개념인데요. 전력망을 이용해 전기차를 충전했다가 주행 후 남은 전기를 전력망으로 다시 송전(방전) 함으로써 전기차를 움직이는 에너지저장장치(ESS)처럼 이용하는 기술이랍니다.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전기차 사용자가 충전된 전력을 되팔아 경제적 이익을 얻을수도 있는 기술이죠. 


둘째, 기존 전기차 충전기의 문제점을 해결했습니다. 기존 전기차 충전기는 1대의 충전기에 1대의 전기차만 충전할 수 있고, 전기차 전용 주차구역이 필요해서 공간 낭비가 심했습니다. iEV Station X를 설치하면 이런 단점을 해소할 수 있죠. 또한 충전시설 구축에 필요한 고가의 충전기 갯수를 줄임으로써 주차장 충전시설 구축 비용을 절감해줍니다. 이렇게 공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약할 수 있으니 충전기 보급 확대에 큰 도움이 되겠죠? 


셋째,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과 연동하여 핸드폰으로 충전 및 결제를 가능하도록 계획 중에 있습니다. 이 앱을 사용하면 주차 위치 조회도 가능하며, 이용자의 충전패턴을 분석해서 맞춤형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입니다. 현재 애플리케이션은 개발 단계에 있는데요. 아직까지 앱 결제는 불가능하고 신용카드로만 결제 하실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 한국전력 제주 본부와 벤처기업이 공동 개발한 로봇 형태의 스마트 충전기.

(출처 : 제5회 국제 전기자동차 엑스포 방문기)



한전은 이러한 특장점에 그치지 않고, 충전 케이블을 연결하는 충전 로봇 등을 추가 개발하여 적용하는 등 전기차 충전 시스템의 완전 자동화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충전 편의가 확보되면 도심 밀집 지역에도 전기차 이용이 더욱 확대되지 않을까 기대되네요.




 

제주 지역본부의 혁신적인 멀티 충전기, 어떠셨나요? 올가을, 제주 여행 계획이 있으신 분이시라면 전기차를 빌려 iEV Station X에서 직접 충전해 보고 오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댓글쓰기 폼
  • 권중근 2018.09.05 22:03
    핸드폰 앱으로 가능하면 정말 편하겠네요 ㅎㅎ 다음에 체험 해볼게요!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