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금 프로야구는 그 어느 때보다도 4강 경쟁이 치열합니다. 매 경기가 포스트 시즌행 티켓에 큰 영향을 미칠 만큼 각 구단은 총력전을 벌이고 있는데요. 상황이 이렇다보니 다소 주춤했던 프로야구 열기가 다시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가을야구를 간절하게 바라는 야구팬들이 다시금 야구장으로 속속 모이고 있는 것이죠^^


프로야구 600만 관중시대. 우리나라에는 수많은 인기스포츠가 있지만, 프로 스포츠 중 관중 규모로는 프로야구를 따라 올 스포츠가 없죠! 그만큼 전국의 많은 야구장에서는 열띤 경기가 펼쳐지고 있는데요~


<잠실야구장 / 출처 : 두산베어스 공식 홈페이지> 


그런데 막상 야구장에 가려니 자리 종류도 많고, 예매 경쟁은 어찌나 치열한지...야구장에 처음 가시는 분은 물론이고 여러 번 가보신 분들도 어딜 앉아야 할까 갈등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준비한 프로야구 야구장 완전정복! 우리나라에서 관중이 가장 많이 찾는 <잠실야구장>을 중심으로 야구장을 100배 즐기는 Tip을 살펴보겠습니다. 그럼 야구 열기가 후끈후끈한 잠실야구장으로 떠나 볼까요?

 

1. 홈팀과 원정팀을 구분하자.

큰 맘 먹고 찾아간 야구장. 그런데 내가 응원하려는 팀의 상대팀 응원석에 앉는다면? 생각만 해도 불편하겠죠. 그래서 자리를 예매할 때는 홈팀과 원정팀을 구분하는 것이 첫 번째입니다.

 

여러분 모두 아시겠지만, 야구에서는 자기 연고지에 있는 구장을 홈으로 쓰는 팀이 홈팀이 되고, 연고지가 아닌 다른 팀의 구장에서 경기를 갖는 구단이 원정팀이 됩니다. 그리고는 경기를 할 때 보통은 홈팀이 1루 더그아웃을 사용하고 자기 팀 팬을 1루 쪽에 앉히며, 원정팀은 3루 더그아웃을 쓰고 3루 쪽에 앉아서 응원하게 되지요. 



그런데 잠깐, 이건 왜 그러냐구요? 그건 바로바로~! 햇빛 때문입니다. 보통 프로야구 경기는 오후 혹은 해질녘에 시작하게 되는데요~ 이 때 더그아웃과 관중석에 해가 정면으로 들게 되면 불편하겠죠? 그래서 홈팀은 홈구장의 주인으로서의 이점을 얻기 위해 햇빛이 비치는 3루 쪽에 원정팀을 보내고, 햇빛이 안 비치는 1루 쪽을 사용하게 된 것입니다! 잠실야구장 역시 마찬가지죠.


잠깐 팁을 드리자면 서울 목동 야구장과 대구 시민운동장 야구장은 같은 이유로 반대 3루쪽이 홈팀 더그아웃입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잠실야구장은 두산 베어스와 LG트윈스 두 구단이 함께 홈구장으로 사용한다는 점이죠. 그래서 두 팀이 경기를 가질 때는 번갈아 가며 홈팀과 원정팀이 바뀌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잠실야구장 좌석 배치도 / 출처 : LG트윈스 공식 홈페이지>


2. 어디에 앉을까?

잠실야구장은 이렇게 가운데를 기준으로 대칭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좌석의 종류는 VIP석, 테이블석, 익사이팅존, 블루 지정석, 레드 지정석, 네이비 지정석, 외야석 이렇게 구분되어 있습니다. 위 그림에 색깔대로 표시되어 있으니 알아보기 쉬우시죠?


- 선수단을 가까이에서 보려면, 블루 지정석!

<잠실야구장 / 출처 : 두산베어스 공식 홈페이지> 


여기가 바로 블루 지정석입니다! 이 지정석의 장점은 1층 앞자리에 앉을 경우에 발휘되는데요~! 경기를 가까이에서 볼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더그아웃이 바로 앞에 있어 선수단과 코치들이 어떻게 경기를 준비하는지를 볼 수 있다는 점이에요. 또 경기 시작 전 일찍 오시면 준비운동하며 몸을 푸는 선수들을 가까이에서 볼 수 있어요. 그래서 꽃미남 야구 스타들을 사랑하는 여성팬들이 자주 찾는 자리입니다.


- 난 응원하러 왔다! 레드 지정석

<잠실야구장 / 출처 : 두산베어스 공식 홈페이지> 


야구장은 당연~히 야구를 보러 가는 곳입니다. 하지만 레드 지정석에서 열심히 응원하는 재미에 야구장을 찾으시는 분들도 많더라구요. 이곳은 응원단상 바로 앞 쪽에 위치하기 때문에 응원단장과 치어리더들의 응원을 가까이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또 경기 중간중간 펼쳐지는 '맥주 빨리 마시기 대회', '키스타임' 등의 이벤트에 참여하기도 쉬워요. 이 자리에는 구단의 선수 유니폼과 응원도구로 중무장(?)한 열성팬들이 많기 때문에 열심히 응원하고 싶은 팬들에게 추천합니다!

 

그러나 인기가 많은 자리인만큼! 예매하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공격이 진행되는 이닝에는 전부 일어나서 응원하기 때문에 일어났다 앉았다..체력관리도 해주셔야 해요.^^;

 

- 경기를 한눈에 보고싶다면, 네이비 지정석

 

네이비 지정석은 경기장의 가장 높은 곳인 3층에 위치해 있어요. 그라운드와 거리가 멀어서 외야석을 제외하고는 가장 저렴합니다. 하지만 자리가 높기 때문에 경기를 전체적으로 조망하기에 편하지요.


그리고 특이하게도 잠실야구장은 네이비석 제일 상단 좌석들이 커플 연애지역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경기 관람보다는 남의 눈치 보지 않고 데이트를 즐기는 커플들이 많이 찾는다고 하네요~ 하지만 경기 중 쉬는 시간에 있는 구단별 키스타임 이벤트 때는 카메라가 잡을 수 없으니 이건 포기해야 한다는 사실!

 

- 투수의 투구폼까지 생생하게! VIP석 & 테이블석


흔히 야구좀 본다는 사람들이 찾는, '비싼 값을 하는 자리' 라고 볼 수 있겠네요~ 좌석 당 가격은 상당하지만 경기장 중앙, 그라운드와 제일 가까운 곳에 위치하기 때문에 내야수들의 움직임, 투수의 투구폼까지 자세하게 볼 수 있어요. 또 자리 앞에 테이블이 있기 때문에 치맥, 떡볶이, 김밥 등등 야구장 음식들도 편하게 먹을수 있답니다.


<잠실야구장 / 출처 : 두산베어스 공식 홈페이지> 


이 구역은 이렇게 자리가 독립되어 있기 때문에 옆사람 신경 안쓰고 경기에 집중할 수 있는 자유로운 분위기에요! 그래서 연예인이나 전/현직 야구관계자들은 이 자리를 찾죠. 기자, 경기 분석관, 야구 스카우터들도 이곳에서 경기를 봅니다. 그러니 열띤 응원은 포기해야 겠죠?


- 경기의 생생함을 느끼고 싶다면, 익사이팅존


이곳은 야구장별로 시기 차이는 있지만 오래되지 않은 신생 좌석입니다. 그라운드와 같은 지면 높이에 위치한 좌석이기 때문에 선수들이 경기하는 모습을 말 그대로 눈앞에서 볼 수 있어요. 게다가 경기 전 선수들이 몸을 풀거나 캐치볼 하는 모습을 구경하기도 쉽고, 공수 교대시 더그아웃으로 뛰어들어가는 선수들도 볼 수 있답니다. 


다만 이 곳은 경기 중 날아오는 파울타구를 정말정말 조심하셔야 하는데요. 입장할 때는 꼭 헬멧을 대여하시는 것이 좋고, 최대한 경기에서 눈을 떼지 않으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헬멧 대여비는 없고 신분증만 맡기면 된다고 하니, 이곳을 찾으시는 분은 꼭 신분증을 챙기셔야겠죠? 익사이팅 존에는 다음과 같은 규칙이 있으니 꼭 참고하세요!

 

  ◇ 어린이 및 노약자 예매 불가

  ◇ 구장 내 안전사고 유의필수(사고 시 응급처리 후 병원치료는 본인 부담)

  ◇ 알콜 6도 이상 주류 반입 금지

 

- 옆사람과 함께 즐기고 싶다면, 외야석

<잠실야구장 / 출처 : 두산베어스 공식 홈페이지> 


외야석은 자유석이라고도 하죠~ 경기장 제일 뒤편에 위치하기 때문에 경기가 잘 보이지는 않지만, 지정 좌석제가 아니므로 앉고 싶은 곳에 편하게 앉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족이나 친구 단위로 외야 맨 위나 밑 혹은 경기장 사이드 계단에까지 돗자리를 펴놓고 마치 소풍처럼 즐기시는 분들도 많아요. 탁 트인 잔디를 마주보고 옆 사람과 시시콜콜한 얘기를 하며 야구 경기를 보는 매력이 있답니다. 또 홈런볼을 획득할 확률이 다른 좌석에 비해 높죠!


하지만 주말 경기나 플레이오프처럼 중요한 경기 때는 외야석까지 매진되버리기 때문에 경기장에 일찍 들어오셔서 좋은 자리를 잡아야 해요. 매진시에는 입석으로도 판매되기 때문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취향에 따른 야구장 좌석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제 야구장 어느 자리를 선택하면 후회없는 선택이 될지 감이 오시나요? 야구장에 대한 글을 쓰다보니 저도 어서 야구장에 가서 신나게 응원을 하고 싶네요!


어느 때보다 치열하고 재미있는 2014년 프로야구를 여러분께 꼭 맞는 좌석에서 신나게 즐기면서 스트레스를 풀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