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취업설명회나 채용면담에서의 올바른 질문은?


기업의 채용시즌이 다가오면, 많은 기업들이 대학교를 방문하여 취업설명회나 채용면담을 실시합니다. 기업입장에서는 자신의 회사에 우수한 인재들이 입사지원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유인하는 기회로 활용하기 위한 목적이고, 취업준비생들의 입장에서는 자신이 입사하기를 원하는 기업에 대한 정보와 구체적인 합격의 Tip을 얻을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에, 양자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자리일 것입니다. 



그런데, 기업의 인사담당자로서 취업설명회나 채용면담 자리에서 취업준비생들과 이야기를 나누고나면 대부분의 경우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구체적으로 설명해주고 도움을 줄 수 있겠다는 생각으로 취업설명회에 참석했는데도 불구하고, 이것저것 물어보는 취업준비생들의 질문이 대부분 일반적인 내용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것 때문입니다. 


먼저, 취업설명회에 참석하는 것이 유리한 이유부터 보겠습니다. 기업의 채용담당자는 자신의 업무가채용이기 때문에 우수한 인재를 최대한 많이 확보하는 것이 자신의 업무목표입니다. 그래서 우수한 인재를 찾아 대학도 돌아다니고, 대학원 연구실 조교와 교수님들도 쫓아다니고, 장교들을 채용하기 위해 군부대도 돌아다는 것이지요. 그런 자리에서 자신의 맘에 드는 인재를 보게 되면 자기도 모르게 이런저런 Tip을 주게 됩니다. 취업준비생 입장에서는 좋은 정보도 얻을 수 있고, 담당자를 통해 그 기업에서의 가능성을 미리 점쳐볼 수도 있습니다. 



취업설명회에서 채용담당자와 이야기를 할 때,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을 꼽아보면, ‘몇 명이나 뽑는지’, ‘경쟁률은 얼마나 되는지’, ‘채용절차가 어떤지’ 등이 있습니다. 그런데, 가만히 보면 이런 질문들이 실제로 내가 취업을 준비할 때 어떤 도움이 되는지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오히려 중요한 것은 자기소개서나 면접시 대답에 활용할 수 있는 중요한 회사의 내용과 Tip이 아닐까 합니다. 


회사는 급변하는 경영환경에서 수익을 내기위해 노력하는 조직이고, 환경의 변화에 따라 자신도 변화해가는 조직이기 때문에, 해마다 강조하는 내용들이 달라질 수 밖에 없고, 그 회사의 사업에 따라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들이 있습니다. 자기소개서나 면접자리에서 이런 부분들에 대한 자신의 강점을 보여준다거나, 자신의 생각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발표한다면 면접담당자들로부터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채용담당자를 통해 확인하면 좋을만한 주요한 정보들은 대략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회사의 경영진에서 최근에 강조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 올해의 경영방침이나 중요한 Key word는 무엇인가요?

- 최근에 새롭게 시작하는 사업은 어떤 것이 있나요?

- 회사의 성장을 위해 어떤 전략을 가지고 계시나요? (기술개발, 해외시장 확대 등)

- 임원들은 주로 어떤 질문을 하시나요?

- 작년에 지원자들이 어려워 했던 질문이 어떤 것이 있었나요?


회사의 CEO나 임원이 아니더라도 이런 질문에 대략적인 답변을 해줄 수는 있을 겁니다. 이런 질문들을 통해 얻는 정보가 앞서 얘기한 채용과정이나 채용인원보다 훨씬 더 중요하고,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취업준비생 여러분들의 좋은 결과를 기대합니다.  



댓글쓰기 폼
  • 김부선 2014.07.07 08:48
    면접도 중용하지만 우리젊은이들이 일할수 있는 많은 일자리들이 만들어지고 기회가 주어지면 하는 바램이
    큽니다
  • ㅡ아아아 2016.03.09 08:48
    정말 유용한 정보네요! 딱 찾고 있던 내용입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