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어려운 전력 용어도 이제는 쉽게!

 


여러분! 혹시 공칭전압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셨나요? 굉장히 어렵고 낯선 단어죠.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에게 이런 전문용어를 쓴다면 쉽게 이해하지 못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 단어를 표준전압이라고 바꿔 부르면 어떨까요? ‘표준이라는 단어는 일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어서 누구나 그 뜻을 쉽게 짐작할 수 있겠죠.




 

전기는 실생활에 꼭 필요한 요소입니다. 하지만 어려운 전력 용어는 일반인들이 전기에 대한 정보를 쉽게 얻기 힘들게 하죠. 이런 점을 개선하고자 한국전력에서는 전력 용어를 쉽게 순화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과연 한국전력은 어떤 과정을 걸쳐 작업을 진행하고 있을까요? 그 현장을 저와 함께 확인해보시죠!

 

 


 

전기사랑기자단, 전력용어 순화 T/F 회의에 참여하다!




 

719일부터 20일까지 이틀간, 한국전력 수안보 연수원에서 전력 용어 순화 작업을 위한 T/F 2차 회의가 진행됐습니다. 한국전력의 분과별 사내 전문가 34명과 자문 위원인 홍익대학교 김정훈 교수님, 연세대학교 강현화 교수님 그리고 전기사랑기자단 12명이 참석했죠.

 

회의를 진행하기에 앞서 올바른 용어 순화를 위해 홍익대학교 김정훈 교수님께서 검토 요소 및 방법에 대한 짧은 강연을 해주셨습니다. 전문가이신 만큼 쌓아온 다양한 노하우와 좋은 말씀을 많이 해주셨는데요. 그중에서 용어 순화는 현재를 위한 것이 아니라 미래 후손들의 편리한 전기 사용을 위해 꼭 필요한 과정이다. 용어 순화는 후손들에 대한 사랑과 마찬가지다.”라는 말씀이 가장 인상 깊었습니다. 그 말을 들으니 용어 순화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깨달을 수 있었어요.


 


 

강연 후 본격적으로 T/F 회의에 돌입했습니다. 앞서 있었던 여러 번의 회의 및 감수 과정을 통해 선정된 변경안에 대해 다 함께 합동검증을 실행했는데요. 다양한 분야를 전공하고 있는 전기사랑기자단은 일반인의 입장에서 새 용어에 대한 의견을 냈습니다. 자문 위원이신 교수님들께서는 올바른 문법 사용 및 표기법을 중심으로 조언해주셨어요. 한전 사내 전문가분들께서는 전력 용어를 잘 모르는 이들을 위해 실제 사진을 보여주고 직접 그림까지 그려주시며 용어의 정확한 뜻을 설명해주셨습니다. 덕분에 모든 사람이 열띤 토론을 할 수 있었습니다






단어 한 개를 정하는데도 정말 많은 시간이 소요됐는데요. 앞으로도 계속 쓰이게 될 용어들을 결정하는 자리인 만큼 모두가 책임감을 느끼고 신중히 생각하고 또 생각했답니다.

 


 

 

그래서 어떻게 순화됐어?

 

일반인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한 이번 전력 용어 순화 작업. 과연 어려운 전문 용어들은 어떻게 바뀌었을까요?

 


▶ ‘전선의 이도(dip)’라는 용어는 전선 자체의 무게 때문에 전선이 곡선으로 처진 점의 수직거리를 뜻하는데요. 그 뜻을 풀어 전선의 처짐으로 순화됐습니다


▶ 전력선과 전력선 사이에 설치되는 상간 스페이서라는 단어는 선 간격기라는 단어로 변경됐지요


▶ ‘가공지선은 벼락으로부터 송전선을 보호하기 위해 도체 위쪽에 도선과 평행하게 가설한 금속선인데요. 얼핏 들었을 때는 그 뜻을 짐작하기 힘들죠. 이 단어는 공중 피뢰선과 같이 일반인도 이해하기 쉬운 용어로 순화됐답니다.

 



이 이외에도 약 1000개가 넘는 용어들이 의논되었고 회의 후에도 최적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순화 작업이 계속 이뤄지고 있습니다.

 



 

이번 회의를 통해 저희 전기사랑기자단도 많은 깨달음을 얻었는데요. 개인적으로도 굉장히 값진 경험이었답니다. 국민들의 편리한 전기 사용을 위해 한전이 우리가 알지 못하는 곳에서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많은 분이 노력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일반인들이 전력 용어를 보다 편하게 쓰고, 보다 쉽게 이해하도록 돕기 위해 시작된 전력 용어 순화 작업은 9, 10, 11월 동안 계속 진행될 예정입니다. 국민들을 생각하는 마음에서 시작된 이번 작업! 잘 마무리되기를 응원합니다.


 

 


댓글쓰기 폼
  • 이초이 2019.04.10 19:00
    이해하기 쉬운 명칭으로 바뀐다면 포기 했던 공부 다시 하겠습니다 ㅠㅇㅠ
    리액터 과도전류 고조파 부하역율 이런거 있자나요.. 사실상 이해보다는 외우기 식입니다
    ㅜㅡㅜ 쉽게 이해가 되는 용어!! 하루라도 일찍 바뀌었으면 좋겠습니다!! 평생 책보며 살께요화이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