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치지 않기 위한 삶의 균형

당신의 워라밸은 어떤가요?

 

 



우리 회사는 무엇보다 워라밸이 좋아.”

 


요즘 직장인들이 나누는 대화의 일부입니다. ‘워라밸워크 앤 라이프 밸런스(Work and Life Balance)’ 즉 일과 삶의 균형을 뜻하는데요. 예전에는 직업을 선택하는 기준으로 연봉, 복지혜택, 기업인지도 등이 중요했지만 지금은 워라밸이 그보다 더 중요한 기준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제는 단순한 희망을 넘어 좋은 직장의 조건으로 언급되고 있는 워라밸의 이모저모를 알아보겠습니다.






일과 삶에도 균형이 필요하다!


 

출처 : OECD 홈페이지 'Hours worked' 통계



 

일과 생활의 균형을 의미하는 워라밸. 워라밸을 이해하기 위해서 먼저 우리나라의 노동 현황을 살펴봐야 합니다. 2017OECD 고용동향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1인당 연간 평균 노동시간은 2,024시간으로 OECD 국가 중 3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OECD 국가의 평균 노동시간인 1,759보다 265시간이나 많은 수치입니다.

 


대한상공회의소에 따르면 국내 100대 기업 근로자의 평균 야근 일수는 주당 2.3, 5일 중 3일 이상 야근하는 근로자는 전체 근로자의 43.1%에 달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우리나라 직장인들은 저녁이 있는 삶은 낯설고 저녁 먹고 일하러 돌아오는 삶이 익숙하다는 얘기도 있죠.


 

지난해 사회현상으로까지 간주됐던 욜로(YOLO, You Only Live Once)를 기억하시나요? 욜로는 현재의 행복을 가장 최우선시하는 삶의 방식을 뜻하는데요. 워라밸은 이와는 조금 다르게 어차피 일할 수밖에 없는 현실을 부정하지 않고 그 안에서 더 나은 삶의 균형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보다 현실적인 개념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생소한 워라밸


 



사실 워라밸은 최근 새로 만들어진 단어가 아닙니다. 1970년대 영국에서 처음 등장한 개념이고, 1980년대에는 미국의 조직관리론에서 언급됐습니다. 또한 인구정책의 대안이나 기업의 복지 개선을 통한 생산성 증대 전략으로 활용된 적도 있죠.

 

이처럼 서구권에서는 새로운 개념이 아니지만 한국 사회에서 최근 다시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우리나라가 IMF 외환위기 당시의 저성장과 고용 불안을 겪은 후 복구되는 과정에서 생기는 자연스러운 반응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워라밸을 잘 지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부지런히 일해야 성공한다는 이야기에만 익숙한 당신에게 일과 휴식의 황금비율을 조정하는 법을 알려드릴게요.


 


당신의 워라밸을 위한 팁!

 

1. 낭비하는 시간을 제한하세요.

 

여러분의 삶에서 무엇이 가장 우선순위인가요? 워라밸을 위해서는 나의 우선순위가 무엇인지에 대해 정해야 합니다우선순위가 높은 사람과 활동에 시간을 많이 할애하세요. 선택과 집중을 통해 시간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게 중요합니다.


 



2. 작은 것부터 시작하세요.

 

짧은 시간에 너무 많은 일을 하려고 무리하지 않는 게 중요합니다. 근무시간을 갑자기 줄일 수도 없을뿐더러 하루 30분을 달리던 사람이 다음날 갑자기 2시간을 달릴 수는 없잖아요. 급격한 변화는 워라밸을 실패로 이끄는 지름길입니다.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려면 작은 것부터 시작해서 하나하나 성공을 경험하는 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런 성취감이 새로운 성공을 위한 동력이 됩니다.



3. 정시 퇴근 후 취미활동을 해보세요.

 

칼퇴근대신 정시 퇴근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세요. ‘칼퇴근이라는 단어에는 부정적인 뉘앙스가 숨어있기 때문이죠. 정시 퇴근 후 어떤 취미활동을 해야 될지 잘 모르시겠다고요? 그렇다면 워라밸을 추구하는 이들의 취미활동을 분석한 이노션 월드와이드의 조사를 주목해보세요. 이들은 2017년 주요 포털사이트, 블로그 및 카페, 동호회 및 커뮤니티 등을 통해 생산된 워라밸 관련 소셜 데이터 78000여 건의 키워드를 분석했는데요. 워라밸을 추구하는 사람들의 취미활동은 5개의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가정 활동을 통해 일과 삶의 균형을 찾는 홈매니저형입니다. 집에서 식물을 가꾸는 홈 가드닝부터 홈 인테리어’, ‘홈 데코를 통해 일상 속에서 만족감을 누릴 수 있다는 게 장점입니다. 또한 육아와 관련된 키즈’, ‘놀이활동도 다양하게 나타났습니다.

 

 

▲ 짧은 여행으로 일상에 활력을 되찾아보세요. ⓒ이요한



두 번째는 지인들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는 사교형입니다이들은 인생 맛집·술집을 찾아다니는 맛스타그램’, ‘술스타그램’ 등의 게시물을 올리고좋아하는 사람과 떠나는 여행으로 삶의 활력을 찾는다네요.




세 번째는 아름다움을 가꾸는 취미에 집중하는 뷰티형입니다. ‘다이어트’, ‘요가’, ‘네일아트’, ‘마사지등을 통해 일상 속의 행복을 찾습니다.



네 번째는 운동을 하는 헐크 형입니다. 이들은 건강’, ‘홈트레이닝’, ‘러닝등으로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건강도 챙긴답니다.



▲ 한국전력 직원들도 건전한 무술을 통해

스트레스를 관리한답니다! 




마지막으로는 직접 만들고 그리는 금손형입니다. ‘가죽공예’, ‘꽃꽂이등을 비롯해 드로잉’, ‘일러스트’, ‘캘리그래피등 손을 활용하는 취미활동을 통해 힐링하는 유형이죠.


 

워라밸이 추구하는 목적은 행복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업무를 충실히 하는 동시에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죠. 그러면서 나를 발전시킬 수 있는 일상을 살아가면 최고겠죠?

 





진정한 행복은 먼 훗날 달성해야 할 목표가 아니라

  지금 이 순간 존재하는 것입니다.”

 

정신과 의사이자 베스트셀러 꾸뻬 씨의 행복여행의 작가인 프랑수아 를로르의 말처럼 일상 속에서 워라밸 실현을 통해 행복을 찾아보세요.

 




댓글쓰기 폼
  • missingU 2018.07.26 11:34
    직장생활을 하다보면 워라밸을 찾기가 힘들지만... 그래도 조언하신 대로 한번 해보겠습니다. 모든 직장인 화이팅!!!
  • 이요한 2018.07.26 12:36
    파이팅입니다!!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