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리의 내일을 책임질 수소전기의 

모든 것을 경험·이해할 수 있는

수소전기 하우스 방문기

 


 

미래 청정에너지로 주목받고 있는 수소전기! 이 수소전기를 직접 체험하며 이해할 수 있는 공간이 광주광역시 김대중컨벤션센터 중앙광장에 마련됐습니다. 바로 특별 전시관인 수소전기하우스인데요. 과연 수소전기하우스는 어떤 곳인지 직접 방문해봤습니다.

 



 

  ⓒ송화춘



날짜, 시간 예약제로 인터넷 사전예약자만 방문 체험 가능.

특별 운영 기간 : 2018. 06. 23 () ~ 07. 15 ()

 



수소전기 하우스관람자가 직접 AR(증강현실) 기기를 이용해 수소전기자동차의 원리와 특징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수소전기차 내부 구조를 AR 기기로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 수소 전기차 AR (증강현실 ⓒ송화춘

 


이를 통해 수소전기차 내부의 미세먼지를 흡입·여과하는 공기 청정 기능을 확인해볼 수 있었습니다. 무공해 자동차 유해한 배기가스는 전혀 나오지 않고 청정한 물과 전기만 생산하는 수소전기자동차의 특징이 잘 드러나있네요.

 


 

▲ 수소 전기차 AR 기기  ⓒ송화춘


 

이런 수소전기자동차로는 전기도 만들 수 있는데요. 수소전기차에서 나오는 전기로 조명시설, 믹서기, 선풍기 등과 같은 가전제품이 작동되는 원리를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수소전기차에서 배출되는 물을 사용해 그릇을 세척하고 체험도 가능하도록 구성해 놓았네요.


 

▲ 수소 전기하우스 내 조명시설 등  ⓒ송화춘

 

  

특히 수소전기자동차에서 스위치 컨트롤을 통해 발생하는 전기가 집으로 공급되는 모습과 전력량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수소전기차 실시간 전기 공급량 안내  ⓒ송화춘

 


수소전기차 1대로 가정에서 9일간 전기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실시간 공급량 4,425W]

 


 전기 생산 중인 수소전기차 1, 2, 3  ⓒ송화춘

 

 

이후 수소전기차가 배출한 깨끗한 물로 자라난 식물들이 있는 정원을 구경하고, 다가올 친환경 미래사회 영상도 관람했답니다.


 

▲ 수소사회 미래를 홍보하는 영상  ⓒ송화춘

 



또한 수소전기차의 작동원리를 알 수 있도록 차 내부를 슬라이딩 스캐닝함으로써 그 핵심 부품과 작동 원리를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전시해뒀습니다.

 


 


▲ 수소전기차 내부 구조  ⓒ송화춘

 


 

어린이 체험 과학교실에서는 수소와 산소가 만나 에너지가 만들어지는 과정과 수소전기자동차의 원리를 실험을 통해 배울 수 있었답니다. 직접 체험을 통해 과학지식을 배울 수 있어서 어린이들에게 인기가 많았어요.

 


▲ 수소전기차 어린이 체험 과학교실  ⓒ송화춘 



 

여기서 잠깐 수소전기차에 대한 궁금증 알아볼까요?


 

  ⓒ송화춘


 

Q : 수소전기차는 수소를 직접 태워서 주행하는 차인가요?

A : 수소전기차는 차량에 탑재된 스택이라는 장비에서 탱크에 충전된 수소와 공기 중의 산소를 결합시킬 때 발생되는 이온을 전력으로 사용합니다. 따라서 직접 수소를 태워 에너지를 발생시키는 방식이 아니죠. 수소와 산소의 반응으로 전기를 얻고 그 부산물로 물을 배출하는 것이 수소전기차의 원리입니다.


 

Q : 수소전기차는 공기를 정화한다는데, 어떤 원리인지요.

A : 수소전기차는 수소와 산소를 화학 반응시켜 전기를 얻습니다. 이때 필요한 산소는 대기 중에서 얻는데요. 불순물이 제거된 순수한 산소를 얻기 위해 고성능의 공기 필터와 가습기, 전극막 등을 활용하여 공기 중에 함유된 미세먼지를 99.9% 제거한 후 순수한 산소만을 수소와의 화학 반응에 사용합니다. 수소전기차는 에너지를 생산하고 그 부산물로 순수한 물을 배출하죠.

 


Q : 연비가 km/kg으로 표기되어 있어서 연비를 가늠하기 어렵네요.

A : 연료의 종류가 달라 일반적인 내연기관 차량과 직접 비교하기는 어렵습니다.

또한 차종에 따라서도 다른데요. 공인 연비가 96.2km/kg이면 kg당 수소 가격을 96.2로 나눠보세요. 그러면 1km 주행 시 소요비용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Q : 수소전기차하면 수소폭탄이 연상됩니다. 혹시 터지지는 않겠죠?

A : 수소폭탄에 쓰이는 수소와 수소전기차에 쓰이는 수소는 원자식이 다릅니다. 수소폭탄에 쓰이는 수소는 삼중수소증수소인데요. 수소전기차에 쓰이는 일반적인 수소와는 별개의 수소죠.

 

또한 수소폭탄의 반응 원리와 수소전기차에 쓰이는 반응원리는 화학적으로 완전히 다르답니다. 수소폭탄의 반응 원리는 핵분열과 핵융합반응이지만, 수소전기차의 반응 원리는 산소와 수소의 단순 화학 반응이에요. 이런 산소와 수소의 단순 화학 반응으로는 폭발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Q : 수소가스 누출 시 화재 또는 폭발이 발생하지 않나요?

A : 수소가스는 지구상에서 가장 가벼운 원소로, 누출된다고 해도 쉽게 공기 중으로 확산돼 사라져 실질적인 화재의 위험은 높지 않습니다.


 

Q : 주행 중에 수소를 모두 소진하면 어떻게 되나요?

A : 연료전지가 동작을 멈추고 수소공급이 차단됩니다. 이후 배터리에 의해 최대 5분 내외의 주행만 가능합니다.


 


Tip


수소전기차에 대한 구입 보조금은? (20185월 기준)

서울, 광주, 창원, 울산지역은 정부에서 2,250만 원을 지원합니다. 지자체에 따라 최소 1,060만 원에서 최대 1,250만 원까지 추가 보조를 해 준다네요.

 

수소전기차 충전소 및 운영시간 (20185월 기준)

서울 상암동 수소스테이션, 서초구 현대자동차 그린에너지 스테이션

충남 내포 수소충전소, 광주광역시 광주 수소융합 스테이션, 동곡 수소충전소

창원 팔용 수소충전소 (06:00~22:00 , ) (09:00~18:00 , 대체공휴일)

울산 옥동 LPG 수소 복합충전소(08:00~20:00) 매암 수소충전소.

이외 수소충전소 운영시간은 09:00~18:00이며, 사전 확인 후 방문하셔야 합니다.




2022년까지 정부와 민간 기업들이 수소차 산업 생태 구축을 위해 5년간 26000억 원을 투자할 예정이라 합니다. 일본 등 수소 선진국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글로벌 수소차 시장 선점을 위해서라는군요.

 

우리의 내일을 책임질 미래 대체 에너지, 수소전기차의 질주를 기대해 봅니다.




댓글쓰기 폼
  • 양원주 2018.07.25 12:49
    좋은 내용이네요. 잘 읽었습니다~
  • 2018.07.26 00:24
    수소전기
  • 아임유어에너지 2018.07.25 17:16
    헉 수소 전기차가 물도 만들고 공기 정화도 시킨다니.. 진정한 청정에너지네요. 가격만 저렴해지만 좋을 것 같네요. 넘 비쌈..ㅠ
  • 2018.07.26 00:23
    가격이 내려가겠죠
  • 전기차매니아 2018.07.28 21:50
    좋은정보 잘읽었습니다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