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과학 피는 곳

국립광주과학관에 다녀오다!

 

 

5기 전기사랑기자단 전라2<빛나브로>

팀원 : 조형남, 임나라, 신난, 문가은, 홍유란,

김종윤, 박경렬, 배가현, 김진수, 김홍

 

 


이번 주말 계획 세우셨나요? 


더운 날씨에 아이들과 마땅히 갈 곳이 없는 부모님, 색다른 데이트가 하고 싶은 연인, 반복되는 일상 새로운 지식을 채우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주목해주세요.  과학이 꽃피는 곳, 국립광주과학관을 소개합니다~!



 

지난 610, 전기사랑기자단 빛나브로 팀은 국립광주과학관을 방문했습니다. 201310월 문을 연 국립광주과학관은 호남지역 과학기술 대중화를 선도하고, 창의적 인재 양성이 국가 경쟁력을 좌우하는 21세기 지식 기반시대를 위한 과학인재를 육성하는 공간입니다. 또한 이곳은 과학 문화 확산을 위한 질 높은 전시와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어요. 입장료만 내면 전시관 안에 있는 대부분의 전시물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답니다.

 

 


 

국립광주과학관 시설은 크게 실내 전시장, 야외 전시장, 특수 영상관으로 구성돼있습니다.

 

실내 전시장은 빛과 예술을 주제로 꾸며진 1 전시관’, 생활과 미래가 주제인 2 전시관으로 구성돼 시민들이 과학을 오감으로 직접 체험할 수 있지요


야외 전시장은 뛰놀기를 좋아하는 아이들이 놀이와 학습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다양한 체험을 통해 과학 문화에 친근감을 가질 수 있도록 자연과 과학이 어우러져 있답니다


마지막으로 특수 영상관은 실제로 겪어보기 어려운 가상현실 세계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우주의 탄생에서 인류의 미래까지의 역사를 볼 수 있는 스페이스 360’, 다양한 천문현상과 우주과학 현상을 시뮬레이션으로 재현한 천체 투영관등으로 구성돼있죠.


이제 본격적으로 과학관을 살펴보러 가볼까요? 



 1 전시관 : 빛과 예술

 

 


 

먼저 찾은 곳은 1 전시관 : 빛과 예술전시장이었습니다. 저희가 전기사랑 기자단인 만큼, ‘이 주제인 전시관이라 더 관심이 갔는데요이곳에서는 빛의 현상빛과 전자기파빛의 파동성 등 빛과 관련된 다양한 지식을 얻고 체험까지 할 수 있답니다.


 

 



   

전시장에 들어서자마자 빛의 형질에 관한 전시가 펼쳐졌는데요. 가장 먼저 자외선, 적외선의 활용분야를 체험해봤습니다. 따가운 햇볕을 피하게 만드는 주범, 자외선! 달갑지 않은 존재였던 자외선이 위조지폐 감별에 사용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자외선을 흡수하여 가시광선으로 방출하는 형광물질의 원리를 이용해 직접 위조지폐를 관찰해보았답니다



▲ 재밌고 신기해서 광대가 올라가요!



그다음으로는 적외선이 공항 검색대에 주로 활용된다는 사실도 배웠어요. 체험시설에 직접 손을 비춰가며 그 활용을 알아봤습니다.



 


 

빛의 광전효과를 이용해 비행기를 직접 날려 보기도 했는데요, 태양전지가 달려있는 비행기에 거울을 이용해 강한 빛을 비추자 비행기의 프로펠러가 빠르게 돌아갔습니다. 평상시 태양전지 속의 전자는 정지되어있는데요. 태양전지에 강한 빛을 비춰주면 태양전지 속 전자가 튀어나와 전류가 흐르게 됩니다. 이렇게 발생한 전류로 프로펠러가 돌아가는 거죠!


 

 


 

LED가 차세대 조명으로 주목받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전시를 통해 그 답을 알 수 있었습니다. 조명의 종류마다 빛을 내는 방법이 달라서, 똑같은 양의 에너지를 사용해도 방출되는 빛의 세기는 모두 다르답니다.

 

LED는 반도체 소자를 이용하여 전류를 빛으로 바꾸는데, 투입되는 에너지의 60~70%를 빛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10% 정도인 백열등과 50% 정도인 형광등보다 훨씬 효율적인데요. 그 덕분에 많은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답니다.

 

 

 


이 밖에도 전기 생산, 광합성 등 빛에 대한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도 있었습니다. 모션 인식을 이용해 O/X 퀴즈를 풀어 전파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화면 속 가상현실을 배경으로 손상된 AI를 복구시키는 게임도 해 봤답니다.




 

 

2 전시관 : 생활과 미래

 

그다음으로 생활 속 과학이 테마인 제2전시관을 방문했어요. 일상생활에서 흔히 만날 수 있는 과학 원리를 체험하며 우리 삶에 스며든 지혜를 알 수 있는 곳이죠.

  

 

 


 


 

3D 프린팅은 미래에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널리 활용되리라 기대되는 기술이죠. 인체 장기부터 의수, 공구, 장난감, 건축 모형 등 세상에 존재하는 거의 모든 것을 제작할 수 있는 3D프린터! ‘3D 프린터로 만드는 우리 세상이라는 Sci-Art 작품에서 그 가능성과 실용성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었어요. 3D프린터의 구조와 원리, 3D 프린터에 사용되는 다양한 재료들에 대해서도 알 수 있답니다.


 

 

 


 

 

미래도시의 다양한 에너지 생산 및 관리 방법을 인터랙티브 정보 영상 형식으로 보여주는 전시도 있었어요. 태양에너지, 지열에너지, 풍력에너지, 에너지 하베스팅, 스마트그리드, 번개 에너지, 핵융합에너지 등 7가지의 다양한 신재생 에너지에 대해 영상으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인터랙티브 체험을 통해 생산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저장하고 분배하는 과정을 직관적으로 배울 수 있었어요.





 

그중 한국전력과 관련이 깊은 스마트그리드와 ESS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ESSEnergy Storage System의 약자예요. 소비하고 남은 전기에너지를 ESS에 저장했다가 필요할 때 꺼내서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인데요. 날씨의 영향을 받지 않고 안정적으로 전기를 공급할 수 있어 아주 유용한 기술이죠. 스마트그리드는 전기의 생산과 운반, 소비를 담당하는 전력망에 IT를 접목한 지능형 전력망 시스템입니다. 이를 통해 전기 공급자와 소비자가 실시간으로 전력정보를 교환하여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기술이랍니다.

 

 

 



 

드론이 활용되는 다양한 분야를 전시를 통해 알 수 있는 공간이에요. LCD 디스플레이에 나타나는 드론 시뮬레이터를 기반으로 제작된 가상 조종 시스템을 통해 드론 작동을 체험할 수 있는데요. 더불어 작동원리를 담은 영상을 관람하며 드론의 비행 원리인 작용과 반작용 원리에 대해 자세하게 배울 수 있었어요.


 

 


드론 다음은 로봇이에요. 인공지능이 탑재되어 루빅스 큐브를 맞추는 큐브로봇, 사람과 생생한 대결을 펼치는 에어하키 로봇, 그리고 로봇 제어 소프트웨어 코딩 프로그램을 통해 로봇 동작제어 체험과 로봇의 구조와 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휴머노이드 코딩 로봇이 전시되어있어요. 세 가지 로봇을 통해 인간과 인공지능 탑재 로봇이 공존하는 미래 사회를 엿볼 수 있었답니다.

 

우리 삶을 뒤바꿀 4차 산업혁명을 직접 체험해보고 싶다면 꼭 방문해 보세요!

 

 




야외 전시장 : 뛰놀며 배우는 과학

 


 

야외에는 자연과 과학, 놀이를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전시장, 공연장이 있답니다.




 

야외 놀이터 거미나라 그물행성은 그물 형태의 놀이기구에서 다양한 체험을 하며 아이들의 감성 능력을 향상시켜준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우주 탐사 훈련소’, ‘소형 탐사선 빛누리호’, ‘개미 언덕 흙기둥 행성등 다양한 주제의 놀이기구가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해요.


 


 

태양의 빛이라는 기구는 마치 동굴처럼 생겼는데요. 별자리 모양 그림자를 감상하며 빛의 성질과 별자리에 대한 이해를 도와주는 시설이라네요! 또한 자연에서 발생하는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전환하는 공간이라서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빛과 전기에너지를 접할 수 있게 해줘요.

 

 




 

현재 국립광주과학관은 매년 11, 매주 월요일, 명절 당일을 제외한 매일 문을 엽니다. 오전 930분부터 오후 530분까지 운영되며, 입장권 발권은 문 닫는 시간 한 시간 전인 오후 430분에 마감되죠. 입장권 발권 요금은 연령에 따라 다르며 특수 영상관의 경우 입장권 이외의 추가 비용이 필요하기 때문에 미리 국립광주과학관 홈페이지 방문해 자세한 정보를 얻어 가세요!

 


저희 생각보다 규모가 커서 깜짝 놀랐던 국립광주과학관! 시민들이 쾌적하게 과학 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깨끗하게 운영되고 있어서 인상적이었습니다. 이번 여름방학, 어디서 휴식을 취할까 고민하고 계신 분들이 많을 텐데요. 국립광주과학관에서 온 가족이 함께 오감으로 과학을 즐겨보는 건 어떨까요


댓글쓰기 폼
  • 떠나요 2018.07.13 09:54 신고
    올 여름방학엔 이곳이다!!!! 알아보니 여름방학기간동안 물놀이 시설도 오픈한다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