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신재생 에너지 바람이 불어오는 

고창에 가다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문화유산인 고인돌이 유명한 곳! 바로 전라북도 고창에 전기사랑기자단인 제가 찾아갔습니다. 푸른 하늘만큼 초록 초록한 청보리밭 축제가 한창이었던 지난 5월에 방문했는데요. 축제를 즐기러 오신 많은 방문객들처럼 저 역시 자연 속에서 힐링 하고 싶은 마음이 가득했지만 제 발걸음은 다른 곳으로 이끌렸습니다



바로 전기공학도로서 꼭 방문하고 싶었던 곳, 한국전력 고창전력시험센터고창 풍력 단지입니다. 지구의 푸른 자연을 지켜줄 미래 에너지가 가득한 고창의 모습! 지금 바로 전해드리겠습니다.

 

 



전력기술의 새로운 내일, 놀라운 미래가 창조되는 곳!

고창 전력시험센터

 


ⓒ김환민


 

한국전력의 고창전력시험센터는 세계 최고의 전력실증시험센터 구축이라는 비전 아래 전력 연구원들이 땀 흘리고 있는 장소입니다. 실증시험선로를 비롯한 송배전 분야의 핵심 시험설비가 잘 구축되어 있는데요. 설립 이래 체계적인 인프라 운영과 연구시험설비 확충을 통해 세계적인 실증 및 공인인증시험 기관으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기능별 활용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RED, YELLOW, GREEN 존으로 나누어져 있는데요. 다음 사진과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RED ZONE


ⓒ김환민



‘RED ZONE’은 전력설비의 성능을 검증하는 장소입니다. 전력설비의 품질과 기술을 높이기 위한 신기술 시험 검증이 이뤄지는데요. 고품질, 전력선 진화에 소요되는 설비를 구축하는 공간이기도 하지요. 765kV 실증시험선로, 디지털 변전 실증시험장, 케이블 고장점검탐지 실증시험장 등 다양한 시험장소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특히 765kV 실증시험선로에서 세계 최초로 수직 2회선 상용 운전 성공에 기여해 국토가 좁은 한국의 전력 공급에 크게 이바지했죠. 유채꽃과 함께 서있는 송전탑은 포토존 명당이었답니다!

 



YELLOW ZONE


ⓒ김환민

 


‘YELLOW ZONE’은 국내외 전력 컨설팅의 장소입니다. 세계 최대 규모 지중케이블 실증시험장을 비롯해 다양한 국내외 인증시험설비와 평가 장비가 자리 잡고 있는데요. YELLOW ZONE에서는 500kV HVDC Double Bi-Pole 실증시험장을 견학하고 설명까지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 곳은 또한 국내 유일의 가공 직류 시험선로랍니다. 가공 직류송전에 있어 극간거리 및 지상고 변동에 따른 선로의 환경 특성 자료를 수집 및 분석하여 국내 환경에 적합한 설계 기준을 도출하는 장소이지요. 이런 자료 수집과 분석을 위한 다양한 센서도 볼 수 있었는데요. 국가 간 대용량 장거리 송전기술은 북한과 통일이 될 미래에 꼭 필요한 핵심기술이라는 설명도 들었답니다.



ⓒ김환민

 


YELLOW ZONE에는 이 외에도 대한민국이 세계 정상의 공인 전력 실증시험 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기술들이 가득했습니다.

 


 

 

GREEN ZONE



ⓒ김환민

 


‘GREEN ZONE’은 전 세계가 주목하는 친환경 신재생 전력기기의 적합성을 검토하는 공간입니다지속 가능한 내일을 준비하는 장소이기도 하지요푸른 고창을 더욱 푸르게 만들어주는 GREEN ZONE의 전자계 이해 증진관을 견학하고 홍보영상도 관람했는데요


 

ⓒ김환민

 


전자계 이해 증진관은 전력설비로부터 발생하는 극저주파에 대한 일반인들의 오해를 해소하기 위해 세워졌습니다. 다양한 체험을 통해 전자계에 대한 가시적이고 실질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었어요. 전기에 관한 올바른 지식도 습득할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됐던 공간이었습니다



ⓒ김환민



특히 극저주파 전기에너지(ELF, Extremely Low Frequency)엘프라는 이름의 귀여운 캐릭터로 재탄생되어 관람객들의 사랑을 받았답니다.



 

신재생 에너지 바람이 불어오는 곳 : 풍력 단지



ⓒ김환민

 


신재생 에너지 중 태양광 에너지만큼 핫한 에너지 중 하나인 풍력에너지이런 풍력에너지에 대한 시뮬레이터가 가능한 곳 또한 고창에 있었는데요바로 풍력발전 실증시험장입니다.

 

이곳에서는 대용량 해상풍력단지 내 이기종 풍력발전 모의시험도 할 수 있고 출력 제어 시스템 성능시험도 할 수 있어요더불어 기기 내부도 직접 견학할 수 있어서 수업시간에 배웠던 이론을 온몸으로 이해하기 딱 좋은 환경이었습니다.

 


ⓒ김환민



큰 코일에 a, b, c상이 각각 빨간색 흰색 파란색으로 색칠되어있어 구분하기 쉬웠고, 그들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어서 우리가 출력으로 원하는 값을 가지는지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셨답니다. 또한 제어반에서 역률을 0.95에 맞추거나 원하는 풍속을 유지하는 등의 조건을 넣은 시뮬레이션도 직접 돌릴 수 있었어요



ⓒ김환민



책 속에서만 보던 차단기, 인버터 등을 손으로 직접 만져볼 수 있는 이곳! 풍력발전 실증시험장을 전기공학도 친구들에게 강력 추천합니다.



아름다운 풍경이 함께한 선운사

 

고창에서 또 하나 유명한 장소, 바로 선운사인데요. 특히 가을에 단풍으로 정말 유명한 장소랍니다. 제가 방문했을 당시 연두색으로 옷을 갈아입은 산과 더불어 부처님 오신 날을 한창 준비 중이었던 선운사가 어우러져 참 아름다웠어요.



ⓒ김환민

 

 

입장료는 어른 3,000, 청소년(, 고등학생) 2,000, 어린이 1000원이랍니다. 이 입장료가 아깝지 않은 만큼 아름답고 산책하기 좋은 장소였어요. 연등으로 꾸며진 장소에서 소원도 빌어보았습니다. 정말 아름답죠? 이런 곳에서 선운사 막걸리와 함께 하는 식사는 정말 꿀맛이었습니다. 자연과 함께하는 고창! 강력 추천합니다.

 


ⓒ김환민

 



ⓒ김환민

 


우리가 원하는 전기공학 지식도 쌓고, 아름다운 선운사에서 맛있는 밥도 먹고! 전기공학도라면 고창을 꼭 찾아가 보세요! :)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