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피커야~ 나 치킨 시켜줘!"

인공지능 내 친구 스마트 스피커




 

요즘 영화 추천해줘.”


"최근 인기 영화는 쥬라기 월드’, ‘독전’, ‘데드풀 2’, ‘한 솔로: 스타워즈 스토리’예."


 

오늘 날씨 어때?”


"현재 용두동은 맑아요. 이후 오후 6시에는 비가 오고, 9시에는 구름이 많겠어요. 기온은 18도에서 20도로 다소 쌀쌀할 것 같아요. 우산 챙기는 거 잊지 마세요!" 

 

 

 

제가 누구와 대화한 건지 짐작이 가시나요? 최신 영화와 오늘의 날씨까지 꿰고 있는 이 친구는 사실 사람이 아니랍니다. 위 대화는 바로 스마트 스피커와 나눈 이야기거든요스마트 스피커란 말 그대로 인공지능이 탑재된 스피커입니다. 최근 출시되는 IT 기기 중 가장 큰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지금부터 저와 함께 스마트 스피커에 대해 알아볼까요?

 



 

스마트 스피커, 너는 누구냐?

 

스마트 스피커는 인공지능 음성비서를 탑재한 보이스 커맨드 디바이스(Voice Command Device)입니다. , 스피커에 음성으로 명령을 내리면 스피커에 내장된 어시스턴트가 정보를 음성으로 제공하는 기기죠. 이를 위해 사용자의 명령을 인식하는 마이크와 정보를 내보내는 스피커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 애플의 인공지능 스피커 '홈팟' Wikipedia



 애플 '홈팟'의 내부 구조 Apple

 



그럼 스마트 스피커의 기능이 기존 스피커와 구체적으로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겠습니다. 스마트 스피커는 공통적으로 리모컨을 통하지 않고 목소리로 직접 명령을 내린다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람의 음성을 인식해 음악을 스스로 재생하는 건 물론이고 알람 설정과 스케줄 낭독도 가능합니다


또한 궁금한 걸 질문하면 빠르게 정보를 찾아주는 비서 역할도 하지요. 그리고 최근 글로벌 IT기업에서 출시한 스피커는 IoT를 통해 가전제품을 제어하고 메시지를 보내는 기능까지 갖추고 있답니다이 정도면 스마트라는 이름을 받을 자격이 충분하지 않나요?




스마트폰 인공지능과 뭐가 다르지?


음성을 인식하고 음성으로 대답하는 거? 휴대폰에 있는 음성비서로도 할 수 있잖아.’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폰의 'Siri'와 같은 음성비서 서비스와 비교했을 때 스마트 스피커의 적용 범위가 더 넓은 편입니다. 또한 음성 인식, 답변이 더 자연스럽답니다.

 


 아이폰 siri 캡쳐 화면 ⓒ김소영

 



예를 들어
오늘의 날씨를 아이폰 siri와 카카오의 스마트 스피커 '카카오미니'에게 동시에 물어봤습니다.

 

siri오늘 날씨 어때?”라는 질문에 오늘 일기예보입니다.”라고 간단히 대답한 뒤 일기예보 화면을 보여줬습니다. 대화가 매우 빠르게 종료됐죠. 하지만 카카오미니는 같은 질문에 현재 용두동은 맑아요. 이후 오후 6시에는 비가 오고, 9시에는 구름이 많겠어요. 기온은 18도에서 21도로 쌀쌀할 것 같아요. 우산 챙기는 거 잊지 마세요!”라고 매우 구체적으로 대답합니다.


두 기기의 답변은 비슷하지만, Siri에 비해 스마트 스피커의 대답이 사람과 하는 대화처럼 더 자연스럽지요그렇다면 사용자들은 이 차이를 어떻게 느끼고 있을까요? 현재 카카오미니 스피커를 사용하는 차승준 학생은 이렇게 말합니다.

 



 승준 학생이 사용하는 카카오미니 ⓒ김소영

 



"Siri는 카카오미니보다 음성인식도 어렵고 

정보 검색에 제약이 많은 것 같아.

 

노래 검색만 해도 그래

카카오미니는 멜론이랑 연동돼서 

비 오는 날 듣기 좋은 노래 추천해 달라고 말하면 

자기 나름대로 추천 곡을 틀어주거든?

 

그런데 siri는 

비 오는 날 듣기 좋은이라는 제목의 노래라고 

인식해서 결과를 보여줘.”




승준 학생의 답변으로 추측해 볼 때, 스마트 스피커는 대화의 맥락을 이해하고 사용자의 패턴을 읽는 능력이 더 강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미래 대세 기술, 스마트 스피커!


 

 SK텔레콤 NUGU SKT NUGU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스마트 스피커가 일반 가정에 널리 보급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미국의 경우 현재 전체 가정의 16%(3900만 명)가 스마트 스피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글, 아마존, 애플 등 굉장히 많은 글로벌 IT 기업들이 스마트 스피커를 출시한 상태고, 시장 규모 역시 커지고 있습니다. 리서치업체 Arizton은 2022년까지 스마트 스피커 시장이 48억 달러 규모로 성장하리라 전망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수많은 글로벌 IT 기업들이 스마트 스피커 사업에 진출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첫 번째로는 인공지능 기술의 빠른 성장을 들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 덕에 대화의 맥락을 이해하고 사용자의 행동 패턴을 분석할 수 있는 기능이 가능해졌지요. 이제는 사용자가 완전한 문장으로 이뤄지지 않은 말을 해도 스피커가 요청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답니다.

 


 LG스마트씽큐허브2.0 LG전자 ThinQ

 



두 번째는 스마트 스피커를 통해 홈 IoT를 구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스마트 스피커로 홈 IoT(사물인터넷)를 구축하면 간단한 음성명령으로 집 안의 모든 가전을 통제할 수 있답니다. 이젠 가전제품 리모컨이 따로 필요 없는 거죠.

 

예를 들어 침대에 누워 거실 불 좀 꺼줘라고 말만 하면, 물리적인 힘을 가하지 않아도 거실 등을 끌 수 있답니다. 이런 홈 IoT는 구글과 아마존뿐 아니라 국내 제품들도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최근에는 아마존, LG유플러스 같은 몇몇 기업들이 IoT를 이용하여 음성으로 쇼핑하고 결제하는 서비스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술이 더 진화한 미래에는 영화에서처럼 음성 하나로 집안 전체를 제어하는 상상이 실현될 수 있습니다.

 





우리 삶을 바꾸는 스마트 스피커

 


▲ 구글 홈 Google Home

 



처음 스마트 스피커가 상용화된 때는 2014년입니다. 아마존이 알렉사를 출시한 때지요. 이렇듯 스마트 스피커가 출시된 지는 겨우 4년 정도 밖에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아직 보완해야 할 점이 많습니다. 기기가 항상 대기 상태이기 때문에 사람의 음성과 소음을 명확하게 구분하지 못하기도 하고, 해킹의 대상이 되기 쉽다는 문제도 있지요. 하지만 이런 한계에도 불구하고 스마트 스피커는 다른 기기를 통제하고 연결하는 새로운 플랫폼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충분히 주목할 만 하답니다.




 


인공지능 기술이 더 진화한다면 우리 생활에서 더 큰 영향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됩니다. 스마트 스피커가 치킨도 시켜주고 재미있는 미드도 추천해주는 삶, 조만간 현실이 되겠죠?






댓글쓰기 폼
  • 전기사랑기자 손지수 2018.06.12 02:03
    으아 요즘 제일 갖고싶은 것 중에 하나에요ㅜㅜ 더 발전할 AI 스피커도 멀지 않은 미래일 것 같아용ㅎㅎ:) 기대기대
  • 판다 2018.06.12 09:56
    안그래도 갖고 싶었는데 이 글을 보니 더 사고 싶네요. 어떤 종류를 살지 고민고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