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코딩, 어렵지 않아요~

누구나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코딩!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보았을 단어, 코딩! 그런데 코딩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 계신 분은 몇 명 되지 않더라고요. 코딩이란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를 사용해 명령어를 입력하는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뜻합니다.

 

그동안 코딩은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전공으로 하는 이들의 전유물로 여겨져 왔습니다. 그런데 올해부터 우리나라 초등학교, 중학교 학습 과정에 코딩 의무교육이 단계적으로 시행된다고 하는군요. 대전 지역 중학교 전체 88개교 중 40개교는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코딩 교육을 시작한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서울대 경영대학 역시 올해부터 코딩을 필수 교양 과목으로 지정했답니다.




 

사실 이런 변화는 해외에서 먼저 시작되었습니다. 영국 2014년을 코드의 해로 지정하고 공교육 과정에 코딩을 포함시켰답니다. 5세부터 16세까지의 영국 청소년들은 코딩 교육을 이미 받고 있지요. 핀란드에서는 2016년부터 코딩 교육이 의무화되었고요. 인도 역시 IT 인재가 각광받는 세계적 흐름에 발맞춰 2010년부터 소프트웨어 교육을 초, , 고등학교 필수 과목으로 지정했답니다. 고등학교 때는 C++, 자바 스크립트 등 주요 코딩 언어를 학습하지요.

 

이처럼 전 세계적으로 불고 있는 코딩 교육 바람! 그 이유가 무엇인지 지금부터 저와 함께 함께 알아봐요!

 






코딩 교육 바람이 부는 원인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 IT 기술을 빼놓고는 설명할 수 없는 생활 환경입니다

스마트폰, 전산화된 업무 환경, 집안 곳곳에서 만나볼 수 있는 사물인터넷까지.  IT와 연관되지 않은 곳을 찾는 것이 더 어려울 정도로 우리의 생활 곳곳에 다양한 기술들이 접목되고 있지요. 이런 추세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가속화될 전망인데요. 이런 추세 속에서 미래 일자리를 위해 코딩을 어려서부터 경험하는 것이 좋다는 분위기가 형성되었답니다.



        

두 번째, 코딩 교육이 미치는 다양한 긍정적 영향입니다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민하고, 이를 직접 구현하는 경험을 통해 논리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또한 자기만의 방식으로 코드를 작성하면서 창의력 또한 자랄 수 있죠. 마지막으로 오류를 해결하기 위해 계속 고민하고 시도하는 과정에서 끈기도 기를 수 있답니다.

 




코딩, 나에게는 너무 먼 당신

 

코딩 교육에 장점이 많다는 건 알겠지만, 막상 해보려니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게 느껴지는데요. 지금부터 아이들의 컴퓨팅 사고 능력을 기르는데 도움이 되는 코딩 교육 방법에 대해 함께 살펴볼까요?

 


 

다양한 교육 방법이 있지만, 그중 스크래치만한 게 없죠. 스크래치는 그래픽을 이용해 코딩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설계된 프로그래밍 언어, 환경입니다. 직접 코드를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블록을 당겨 탑을 쌓는 것처럼 코딩하고, 구현 모습을 즉각적으로 확인 가능한데요. 이처럼 재미있게 코딩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국가에서 아이들에게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소개하는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답니다.   

 




 

특정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 없이 사이트에 접속한 뒤 시작하기버튼을 누르면 누구나 접속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를 선택하고 동작, 제어, 감지 등 다양한 블록을 조합하는 과정을 통해 나만의 게임을 만들 수 있지요. 위 사진은 제가 만든 고전 게임인데요. 공이 파란 벽에 부딪히지 않고 초록색 지역에 도착하면 끝나는 게임입니다. 방향키에 따라 움직이는 공, 벽에 부딪히면 공이 통통 튀는 효과를 5~6개의 간단한 블록으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내가 만든 게임은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의 프로젝트를 관람, 수정함으로써 다양한 프로젝트를 구상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더 체계적으로 코딩 교육을 진행하고 싶으신 분들을 위한 사이트를 추천하고자 합니다.

 


 

코드 클럽 한국위원회(https://codeclubkorea.org)’는 세계 모든 어린이들에게 소프트웨어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세워진 비영리 교육 단체입니다. "모든 아이들이 디지털 세상에서 살아가기 위한 능력을 갖출 수 있는 세상을 만든다"는 미션을 가지고 있는데요. 


▲ 출처 : 코드클럽한국위원회 홈페이지



홈페이지 회원가입만 하면 무료로 스크래치뿐만 아니라 HTML, python 교육 자료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프라인에서도 코딩 교육 활동을 진행하고 있답니다. 주어진 단계별 교육 이수 시 영국 코드 클럽의 공식 수료증도 받을 수 있답니다.





 

이상으로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코딩 교육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막연하게 느껴지던 코딩 공부, 이렇게 나만의 게임을 만들며 즐겁게 배우다보면 쉽게 배울 수 있겠지요. 코딩에 푹 빠져 보내는 시간이 모인다면 우리가 4차 산업 혁명을 이끌어 나가는 주역이 될 수 있지 않을까요?    




         


댓글쓰기 폼
  • 소확행 2018.04.17 10:25
    요즘 코딩열풍이라 배워보고 싶었는데 이렇게 글로 보니 재밌게 배울 수 있을 것 같네요.
  • 녹시엘 2018.04.17 16:42
    재미있네요 ㅎㅎ
  • 굿모닝 2018.04.17 20:06
    이제 코딩까지 ㅠㅠ 배울게 너무 많네요. 어렸을 때 부터 배우면 괜찮을 것 같은데.. 이제와서 배우려니 부담이네요.
  • 전기사랑기자 손지수 2018.04.18 16:40
    코딩 잘하고싶어지는 글이네요!!!!
  • Blossom 2018.04.18 22:52
    우와!!! 코딩이 이렇게 재미있을수가 있군요!!ㅎㅎㅎㅎ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 전기사랑기자단 조형남 2018.04.25 02:06
    코딩 말로만들어봤는데 정말 재밌네요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