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미세먼지를 막는 방패, 마스크


 

※ 기사에 앞서서 미세먼지의 공식 명칭이 부유먼지로 바뀌었다는 사실을 알려드립니다. 하지만 이 기사에서는 부유먼지대신, 대중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미세먼지로 명칭을 바꿔 부르겠습니다.

 



최근 미세먼지로 인해 건강악화를 호소하는 이들이 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미세먼지가 무엇인지, 어떻게 하면 피해를 줄일 수 있을지에 대해 사람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는데요. 이번 기사에서는 미세먼지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한 마스크 구분법과 그 착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Unsplas



미세먼지의 영어 이름은 PM?


먼지는 입자의 크기에 따라 총먼지(TSP, Total Suspended. Particles), 미세먼지(PM, Particulate Matter)로 나뉩니다. 미세먼지 또한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요. 지름이 10㎛ 이하인 미세먼지(PM 10)와 지름이 2.5㎛ 이하인 미세먼지(PM 2.5), 그리고 지름이 1㎛ 이하인 초미세먼지(PM 1) 등입니다. 이 중에서 우리가 흔히 말하는 미세먼지는 PM 10PM 2.5의 두 가지를 뜻합니다.




미세먼지 PM 2.5의 크기는 머리카락 두께의 약 20분의 1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크기가 작다고 만만히 보아서는 안됩니다. 미세먼지는 WHO (국제보건기구)에서 1급 발암물질로 지정할 정도로 위험한 물질입니다. 들이마시면 폐에 흡착되어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고, PM 2.5와 같이 작은 종류는 혈관으로 흡수되어 뇌졸중이나 심장질환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인간의 신체뿐만이 아니라 반도체처럼 정밀한 공정이 필요한 산업에도 악영향을 끼쳐서 경제적인 피해를 입히기도 하지요.

 

이런 미세먼지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마스크를 착용하고 다니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마스크를 착용해야 미세먼지를 제대로 막을 수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Unsplash

 

미세먼지를 제대로 막기 위한 마스크는?


일반적으로 미세먼지 차단에 사용되는 마스크로는 황사·방역용·방진 마스크가 있습니다. 이 마스크들은 미생물이나 작은 먼지도 거를 수 있는 정전 필터를 사용하는데요. 정전 필터는 부직포 필터를 고압전류로 처리하여 정전기가 대전되는 원리를 이용해 먼지 입자를 걸러냅니다. 이 필터에 습기가 닿으면 정전기 효율이 줄어들기 때문에 일반 면 마스크처럼 세탁을 통한 재사용이 불가능한 1회 용품입니다. 마스크를 빨면 필터의 성능이 6분의 1 이하로 떨어진다는 연구 결과도 있답니다.



정전 필터의 성능에 따라 마스크 등급이 나누어지는데요. 등급과 비례하여 마스크의 미세먼지 차단율이 결정됩니다. 그렇다면 어떤 등급의 마스크가 미세먼지를 막기에 적합할까요? 우선 황사·방역용 마스크에 사용되는 N 등급, KF 등급과 KN 등급에 대해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① N 등급

N 등급은 미국 산업안전보건연구원(NIOSH)에서 제정한 마스크 등급입니다. N 뒤의 % 숫자만큼 공기 중에 떠다니는 미세먼지를 걸러 준다는 뜻이지요. 예를 들어 N 95 등급 마스크는 공기 중에 떠다니는 미세 과립을 95%의 확률로 막을 수 있습니다.

 

② KF 등급

KF(Korea Filter) 등급은 한국 식품의약안전처가 인증한 등급입니다. 마스크의 누설률(마스크와 얼굴 틈으로 미세먼지가 새는 비율), 분진포집효율(마스크가 먼지를 걸러내는 비율), 흡기 저항(숨쉬기 어려운 정도) 등 세 가지를 시험해 합격한 제품에만 KF 마크를 붙일 수 있지요. 등급 뒤의 숫자가 같으면 사실상 N 등급과 같은 성능의 마스크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숫자가 높아질수록 더 촘촘하게 미세먼지를 막아준답니다.

 

▲ 직접 촬영한 KN95 등급 마스크

 


미세먼지를 막을 수 있는 대표적인 마스크 등급으로는 N 95, N 100, KF 80, KF 94, KF 99 등이 있습니다. 

2, 1급과 특급 등급은 주로 산업용으로 사용되는 방진마스크에 적용됩니다


1급 마스크는 금속흄 등의 열적 혹은 기계적 분진이 발생하는 상황에서, 특급 마스크는 석면취급장소 혹은 베릴륨 등과 같이 독성이 강한 분진이 있는 장소에서 사용되지요1급 마스크는 KF 94, N 95 마스크와 같은 성능을특급 마스크는 KF 99 N 100 마스크의 성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2급 마스크는 위의 상황을 제외한 일반적인 분진이 발생하는 상황에 사용됩니다. 2급 마스크는 대략 KF 80 마스크와 비슷한 성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마스크 등급이 높다고 무조건 좋을까?


마스크를 고를 때 무조건 등급이 높은 마스크를 구입해서는 안됩니다. N 95KF 94 이상의 등급은 확실히 높은 미세먼지 차단율을 보이지만 그만큼 착용 시 호흡이 힘들고 가격이 비싸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무조건 등급이 높은 마스크를 구입하기보다는 기상 상황에 맞게 마스크를 골라보세요.


저는 등급이 다른 마스크를 다양하게 구비한 뒤 기상상황에 맞춰서 착용하고 있는데요. 가격이 비교적 싸고 호흡하기 편한 KF 80 등급 마스크와 2급 마스크를 일반적인 날에 착용하시고 KF 94, N 95 등급 마스크와 1급 이상의 마스크를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 사용한답니다.

 


올바른 마스크 착용, 이렇게!


아무리 좋은 마스크를 사용하더라도, 착용을 잘못해 틈 사이로 공기가 누설되면 좋은 마스크를 산 의미가 없습니다. 따라서 올바른 착용 방법 또한 마스크의 등급에 못지않게 중요합니다.

 

▲ 올바른 마스크 착용법 ⓒ보건복지부

 


우선 마스크를 만지기 전에 손을 깨끗하게 씻습니다그리고 고정심(일명 코핀)이 내장된 부분을 위로 가도록 잡은 뒤 마스크를 써 주세요마스크의 고정심이 코와 밀착되도록 꾹 눌러줘야 합니다이후 양손으로 마스크 전체를 감싸고 공기가 새는지 아닌지 체크하면서 얼굴에 꽉 밀착되도록 조정해 주세요이렇게 제대로 착용하면 마스크의 누설률은 0.5%에 불과하답니다직접 코와 입으로 들어간 미세먼지가 거의 없다는 뜻이지요.




마스크의 크기 또한 중요합니다. 나의 아래턱 너비와 같은 크기의 마스크를 골라주세요얼굴 크기에 비해 작은 마스크를 착용한다면 얼굴 근육의 움직임에 따라서 마스크가 위로 말려 올라간답니다또한 너무 큰 마스크를 착용하면 걸을 때마다 마스크가 흘러내려서 미세먼지 차단 효과가 거의 없기 때문이지요.

 

더불어 마스크를 착용할 때 코를 드러내거나 얼굴과 밀착되는 부분에 수건휴지 등을 덧댄 후 마스크를 착용하면 효과가 전혀 없습니다마스크를 올바르게 착용하지 않으면 오염된 공기가 5%~30%까지 누설될 수 있다고 합니다. 착용하나 마나 한 결과인데요. 따라서 언제나 올바른 착용 방법을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미세먼지 수치가 높은 날에 야외활동을 해야 한다면 차단율이 높은 마스크를 적절한 방법으로 착용하세요또한 외출 후에는 반드시 손눈 등을 씻고 물을 자주 마시는 게 좋습니다미세먼지가 심한 날은 장시간 야외 활동을 자제하고 공기청정기가 있는 실내에서 생활하는 걸 권장합니다.

 

하지만 마스크 착용은 개인의 임시방편일 뿐입니다미세먼지 없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세계 각국의 협력을 통한 대처미세먼지 발생 원인을 규제하는 법률을 마련함으로써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하루빨리 미세먼지 문제가 해결되어 마스크 없이 야외활동을 자유롭게 했으면 좋겠습니다.

 

 

※ 인터뷰에 응해주신 광운대학교 환경공학과 유경선 교수님께 큰 감사를 드립니다.


 



댓글쓰기 폼
  • HEELO 2018.04.12 15:40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 마스크맨 2018.04.12 15:47
    미세먼지를 막으려고 마스크를 써야만 하는 현실이 슬프네요.ㅠㅠ 어린 아이들은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할지...
  • 덧셈 2018.04.12 20:39
    미세 먼지에 대해 잘 알아보고 갑니다. 마스크 사용할때 도움이 됬습니다.
  • 이삭이 2018.04.15 20:15
    기사가 구체적이소 많은 도우이 되네요
  • 55 2018.04.16 11:47
    앞으로 수십년간 이런상황이 지속될텐데, 젊은분들은 IT기술 익혀서 해외취업을 알아보세요. 나같은 늙은이들은 명퇴 해서 명퇴금으로 동남아라도 가서 살 방안을 마련해야겠네요.
  • 이정태 2018.04.22 21:37
    초미세먼지를 줄이는 정책을 촉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에 다같이 참여합시다.
    제목 : 국민건강을 위협하는 초미세먼지를 줄이는 정책으로 국가재앙을 막아주시기 바랍니다
    ( 청원일 : 4월 14일 )
    *청원란주소 : 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198763?navigation=petitions
  • 김진희 2018.05.13 23:37
    마스크 착용법이 따로 있었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