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낌없이 퍼준다!

4기 전기사랑기자단이 전해주는

5기 기자단을 위한 꿀팁


 

지난주, 기다리고 기다리던 제5기 전기사랑기자단 최종 합격자가 발표되었는데요. 합격하신 모든 분들에게 다시 한 번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제가 4기 기자단에 합격했을 때가 생각나네요. 기자단 활동을 일 년 먼저 해본 경험자로서, 곧 활동을 시작할 제5기 전기사랑기자단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팁을 드리고자 합니다.

 



이 세상 혜택이 아니다!

전기사랑기자단이 누릴 수 있는 혜택은?



 저는 지난 4기 전기사랑기자단에 선발된 뒤 한국전력을 조금 더 가까이서 바라볼 수 있었던 컴퓨터공학과 학생이에요. 한 해 동안 전기사랑 기자단 4기의 끈끈한 유대감을 몸소 느꼈는데요. 4기 기자단으로 활동하던 중에 문득 내가 열심히만 한다면 한전과 관련해 그 누구보다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왜냐하면 전기사랑기자단에게는 한국전력이 주최하는 여러 행사에 우선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혜택이 주어지기 때문이지요.



실제로 저는 지난해 상반기 우수기자로 뽑힌 덕에 ‘KEPCO 대학생 해외봉사단으로도 활동할 수 있었답니다! 봉사단은 인도네시아의 롬복(Lombok) 지역을 방문해 태양광 가로등, 태양광 발전기 등을 설치했는데요. 그 외에도 현지 아이들과 교감하는 등 굉장히 소중한 경험을 많이 했답니다. 5기 여러분도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면 좀 더 풍성한 기자단 활동을 할 수 있을 거예요!


 


KEPCO 대학생 해외봉사단 체험기 보러 가기


http://blog.kepco.co.kr/1041


 



기사 작성, 이렇게 해보세요!



 

현재 5기 기자단 분들의 가장 큰 고민은 아마도 기사 작성이 아닐까 싶은데요. 카드 뉴스, 포토 툰 등 다양한 형태로 작성하는 기사에 대한 스트레스가 클 거예요. 그렇다면 멋진 기사를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요? 바로 주변의 사소한 부분을 그냥 지나치지 않는 관심과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의 정확성이랍니다.




당연하게 여기던 일상의 작은 부분에 질문을 던져보세요. ‘저건 왜 저럴까?’, ‘한국전력과 어떤 관련이 있을까?’ 하고요.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을 바라보면 기사 소재가 저절로 생긴답니다! 이렇게 갖게 된 호기심을 좇아 답을 찾는 과정이 바로 취재인데요. 취재를 할 때는 정확한 정보를 찾는 게 가장 중요하답니다. 정보의 출처를 명확히 밝혀주시고, 정보가 진실인지 아닌지를 계속 의심해 보세요. 그러면 여러분의 글이 신뢰를 얻을 수 있을 거예요. 


▲ 전기사랑기자단, 영어인터뷰도 가능한 부분 인정?

 

한국전력의 이모저모를 면밀하게 취재하고 싶다면? 우선 취재하고 싶은 분야에 대한 기획안을 상세히 작성해 제출하세요. 이후 한전 직원분들과 인터뷰하기 전에 사전조사를 충분히 한 뒤 어떤 질문을 드릴까 고민해 보시고요. 취재 대상에 대한 정보를 많이 알고 있어야 좋은 질문을 할 수 있겠죠




반드시 한국전력과 관련된 기사만 작성해야 하는 건 아니에요. 각종 문화·생활 분야 기사 또한 대환영이랍니다. 지난 2018평창동계올림픽처럼 국가적인 행사를 다녀온 뒤 체험기를 작성해도 되고, 계절에 알맞은 생활 상식을 전하는 시즌성 기사도 좋아요



제가 작성했던 '겨울철 운동 가이드' 기사 보러가실래요?


http://blog.kepco.co.kr/1130



또 저 같은 컴퓨터 공학도가 자신 있게 작성할 수 있는 주제, 바로 신기술 및 IT 관련 기사도 그뤠잇! 인공지능부터 4차 산업혁명까지, 최신 기술 동향에 관한 궁금증을 해결해주는 기사는 늘 인기 있거든요~.




▲ 기획회의도 웃으면서!


지난 한 해 동안 전기사랑기자단으로서 사명감을 가지고 어떻게 하면 더 좋은 기사를 쓸 수 있을까?’를 거듭 고민해왔는데요. 그 덕에 저 자신이 크게 성장했다고 느낀답니다. 글쓰기 실력이 향상된 것도 좋지만, 무엇보다 세상을 바라보는 더 넓은 눈을 갖게 되어서 매우 기뻐요! 5기 전기사랑기자단 분들의 1년 역시 멋진 경험으로 가득하길 응원합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