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 유튜브, 페이스북에 얼음물을 뒤집어쓴 유명인사들의 동영상과 사진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바로 '아이스 버킷 챌린지'라는 캠페인이죠.


'아이스 버킷 챌린지'는 근위축성측생경화증(Amyotrophic Lateral Sclerosis ALS) 일명 루게릭병으로 일컬어지는 ALS치료법 개발과 환자들을 돕기 위해 미국 ALS협회가 진행 중인 모금운동 캠페인인데요. 


얼음물을 뒤집어쓰는 이유는 차가운 얼음물이 닿을 때처럼 근육이 수축 되는 고통을 묘사한 것으로 이는 루게릭병 환자들이 겪는 고통과 흡사하기 때문에 루게릭병 환자의 고통을 잠시나마 느끼자는 취지에서 실행된 것입니다. 


아이스 버킷 챌린지 참여자는 이렇게 얼음물 샤워를 한 후 3명을 지목하게 되는데요. 지목받은 인물은 24시간 내에 얼음물 샤워를 해야합니다. 만약 얼음물 샤워를 안 하면 100 달러를 ALS 협회에 기부해야하는 규칙이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유명인사들은 얼음물을 뒤집어쓰고도 기부를 실천하여 차갑지만 따뜻한 캠페인을 이어가고 있다고 하네요.

 

<출처 : JTBC>


전 세계적으로 확산중인 아이스 버킷 챌린지는 빌게이츠, 조지 부시, 레이디 가가, 메시 등 세계 유명 인사들을 비롯하여 국내 배우 조인성, 방송인 유재석, 축구선수 손흥민, 야구선수 류현진 등 국내 스타들이 잇달아 동참하고 있어 그 열풍이 우리나라에도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아이스버킷 챌린지가 국내외에 확산되는 이유는 SNS 때문인데요. SNS의 해시태그 기능이 루게릭병을 위한 모금을 전세계로 확산시키고 있는 것입니다.


인스타그램을 비롯해서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네크워크를 이용하다보면 '#' 우물 정 자의 표시를 자주 볼 수 있는데요. '#'의 표시가 바로 소셜네트워크에서 해시태그의 기능을 실행시키는 문자입니다. 해시태그(hash tag)란 특정 단어에 대한 글이라는 것을 표현하는 기능인데요.



예를들어 만약 SNS에 글을 게재하면서 '#굿모닝켑코'라고 해시태그를 걸게되면 다른 사람들의 게시글 중 '#굿모닝켑코'로 동일한 단어로 해시태그를 걸게된 글이 모두 검색됩니다. 내가 쓴 글의 동일한 주제나 단어로 다른 사람들이 어떤 글을 썼는지 알 수 있다는 큰 이점이 있죠.


실제로 아이스버킷에 참여한 셀러브리티들은 트위터의 해시태그 기능을 이용하여 캠페인을 널리 확산시키고 있고 SNS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이 해시태그 기능을 이용해서 캠페인에 참여한 스타들을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출처 : JTBC>

 

이런 SNS의 파급력은 개인의 일상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는데요. SNS에서 본인의 얼굴을 지정해놓는 프로필 사진이나 '@', '#' 등의 태그 기능을 통해서 셀피문화가 점차 확대되고 있죠. 셀피(Selfie)란 셀프 카메라라는 뜻으로 셀피족은 각종 카메라로 자신의 사진을 찍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최근 유행하는 '셀카봉'이나 SNS에 바로 태그가 가능한 스마트 카메라 등이 이 셀피문화를 더욱 확산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셀카봉이란 카메라나 스마트폰을 셀카봉에 고정시킨 뒤 조금 더 멀리서 찍을 수 있는 막대죠. 셀카봉을 이용하면 셀카같지 않는 셀카, 조금 더 얼굴이 작아보이는 효과가 있어서 셀피족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또 자신의 사진을 찍고 SNS에 '인증샷'을 남기는 문화도 SNS 영향 때문이라고 할 수 있죠!

                                               

<출처 : tvN 꽃보다 청춘>


SNS의 공유능력과 파급력은 이루 말할 수 없이 큽니다. 때문에 한국전력을 비롯한 기업, 정부 부처할 것 없이 페이스북 또는 트위터 계정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기업이나 행사에 '좋아요' 또는 '팔로우'를 하면 그 계정에서 진행하는 행사를 바로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요새 유행하는 SNS의 문화와 그 이유에 대해서 글을 작성해보았는데요. 한국전력에서도 페이스북은 물론 트위터, 카카오스토리까지 운영하고 있답니다. 또 다양한 이벤트까지 진행하고 있으니 좋아요를 꾹 눌러서 혜택 그리고 참여 바랄께요! ^^

 

한국전력 페이스북 바로가기

한국전력 트위터 바로가기


댓글쓰기 폼
  • BlogIcon 오선영 2014.08.22 21:19
    요즘 페이스북이나 각종 커뮤니티에서 많이 봤어요!! SNS의 좋은 예네요^^
  • BlogIcon 지윤재 2014.08.22 21:26
    그렇죠~ 가끔 sns에 문제가 되는 점이 많았는데 이번 캠페인은 좋은 예로 적용될 듯 해요^^
  • BlogIcon 이주은 2014.08.22 21:20
    아이스 버킷 뭔가 도전해보고싶으면서도 누군가 날 지목한다면 겁날 것 같아요 ㅋㅋ 좋은 글 읽고 갑니다ㅎㅎ
  • BlogIcon 지윤재 2014.08.22 21:27
    혹시 누군가 지목했다면 아이스버킷챌린지 참여해주실거죠?!
  • BlogIcon 이주은 2014.08.22 21:20
    아이스 버킷 뭔가 도전해보고싶으면서도 누군가 날 지목한다면 겁날 것 같아요 ㅋㅋ 좋은 글 읽고 갑니다ㅎㅎ
  • BlogIcon 이준명 2014.08.22 21:23
    아이스버킷 캠페인을 통해서 루게릭병에 대해서 한 번 더 생각해보게되었어요! 좋은 일인만큼 그 취지가 변질되지 않았으면 하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 BlogIcon 지윤재 2014.08.22 21:29
    어느 루게릭 환자의 딸이 쓴 글을 읽어보니 어떤 의도를 가졌던 간에 머리에 얼음물을 쏟아주세요라고 하더라구요 루게릭 환자들에게 그 만큼 도움과 관심이 절박한것 아닐까요? 단 장난으로 이 캠페인에 참여해서는 안되겠죠?^^
  • BlogIcon 송노애 2014.08.22 21:27
    오 아이스버킷챌린지 이런 좋은 의도로 진행되고 있는 캠페인이였군요! 좋은 정보 감사해요^^
  • BlogIcon 지윤재 2014.08.22 21:31
    sns의 파급력으로 이런 좋은 캠페인은 널리 널리 확산되어 도움이 필요한 곳까지 닿았으면 좋겠어요~^^!
  • 이경숙 2014.08.25 18:43
    아이스버킷 대전까지 왔네요~^^
  • BlogIcon 이지윤 2014.08.26 18:52
    좋은 기사 잘보았습니다!! 아이스버킷챌린지가 루게릭병환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BlogIcon 이창민 2014.08.29 11:20
    저도 지목받았으면 좋겠어요!
  • JJ 2014.08.29 11:21
    좋은 정보 감사해요~ㅎ
  • 김정민 2016.03.12 22:49
    무거운 주제를 가볍고 또 유쾌하게 나누는 취지인 아이스버킷! 캠페인이 확산되는 만큼 그 의미도 같이 옮겨졌으면 좋겠습니다!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