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다시 한 번 하나된 열정을!

2018 평창 동계패럴림픽 2부

: 설상 종목 소개


 

지난 글에서는 패럴림픽의 여섯 가지 종목 중 빙상 종목 두 가지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오늘은 설상 종목 네 가지에 대한 설명과 함께 주목받는 선수들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패럴림픽에서도 화려하게! 알파인스키




▲ ‘아웃리거를 사용해 경기 중인 알파인스키 선수 (사진 : 위키미디어)

 


가파른 산 위에서 폭발적인 스피드, 화려한 기술을 겨루는 알파인스키. 패럴림픽에서도 기존 룰을 조금씩 수정해 경기가 진행됩니다. 장애인 알파인스키는 1976년 제1회 스웨덴 오른스퀼드빅(Örnsköldsvik) 동계패럴림픽에서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었습니다. 장애 유형에 따라 시각장애, 입식, 좌식 등 3개의 경기 등급으로 분류되는데요. 세부 종목으로는 활강과 슈퍼대회전, 대회전, 회전, 슈퍼복합 등이 있답니다



 활강 

 출발순서 : 시각장애인 부문 → 입식 스키 부문 → 좌식 스키 부문

 슈퍼대회전

 출발 순서 위와 동일

 대회전

 출발 순서 위와 동일

 회전

 출발 순서 위와 동일

 슈퍼복합


 출발 순서 위와 동일, 

 총 2회 경기 진행 후 경기기록의 합산으로 순위 결정




또한 선수의 장애 유형에 따라 경기 방식에 차이가 있다고 해요. 좌식 부문 선수는 폴 대신 보조 스키인 아웃리거(outriggers)’를 사용할 수 있고, 시각장애인 선수는 말로 방향을 알려주는 가이드와 함께 달릴 수 있습니다.

 


선수의 장애 등급에 따른 핸디캡(Handicap, 소수점 4자리의 팩터)을 결승점 통과 기록과 곱한 숫자로 순위가 결정됩니다.

 



산과 들을 자유롭게, 크로스컨트리 스키



사진 위키미디어


 

크로스컨트리 스키는 눈이 쌓인 산이나 들판에서 스키를 타고 일정 코스를 완주하는 경기입니다. 긴 호흡으로 승부를 내는 마라톤과 같은 종목인데요. 장애 유형에 따라 시각장애, 입식, 좌식 등 3개의 경기 등급으로 분류됩니다.

 

패럴림픽에는 스프린트, 중거리, 장거리 경기가 진행되는데요. 18개의 세부 종목과 2개의 혼성 종목으로 총 20개의 세부종목이 있습니다. 시각장애 선수는 B1에서 B3까지 경기 등급이 나눠져 있는데요. 이B1, B2 등급 선수는 반드시 가이드와 함께 참여해야 합니다. 좌식 부문 선수들은 좌식 스키를 이용하여 경기합니다.




 보이지 않아도 쏜다, 바이애슬론


▲ 사진 : 패럴림픽 공식 홍보영상 캡쳐화면

 

바이애슬론은 크로스컨트리 스키와 사격이 결합된 경기입니다. 장애인 바이애슬론은 알파인 스키, 크로스컨트리 스키와 마찬가지로 시각장애, 입식, 좌식으로 경기 등급이 분류됩니다, 1994년 개최된 릴레함메르(Lillehammer) 동계패럴림픽부터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었습니다. 패럴림픽에는 스프린트, 중거리, 장거리 경기가 있으며, 18개의 세부 종목이 진행됩니다.

 

모든 경기는 개인 경기로 진행되는데요. 장애인 바이애슬론에는 장애인 선수를 위한 특수 장치가 활용된답니다. 시각장애인 선수의 총기는 전자 소총이고, 소리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장치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좌식과 입식 선수들의 총기 위에 고정된 교정렌즈는 없지만 교정 안경은 착용할 수 있습니다.



멋짐이란 것이 폭발한다! 장애인 스노보드

 




 

장애인 스노보드 경기는 상지장애와 하지장애로 분류되어 진행됩니다. 2014 소치 동계패럴림픽에서는 알파인 스키의 세부 종목에 포함된 시범 종목이었습니다. 하지만 2018 평창 동계패럴림픽 대회부터는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었답니다


스노보드의 세부종목으로는 뱅크드 슬라롬과 스노보드 크로스가 있습니다. 뱅크드 슬라롬이란 기문 코스를 회전하며 내려오는 경기로 스노보드를 타고 하는 회전 경기라 할 수 있습니다. 스노보드 크로스는 다양한 지형지물로 구성된 코스에서 경주하는 경기입니다.

  


이 선수를 주목해 주세요!

 

패럴림픽에 참가하는 선수들은 모두 뛰어난 기량을 자랑합니다. 그중에서도 설상 종목에서 눈길이 가는 선수는 양재림 선수와 신의현 선수입니다.

 

알파인 스키의 양재림 선수는 지난 2014 소치 동계패럴림픽에서 4위에 올랐습니다. 대회 직전 가이드가 바뀌는 어려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포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한 결과 얻은 성적이지요. 이번 패럴림픽에서는 고운소리 가이드와 오랜 시간 호흡을 맞춰 준비했기 때문에 좀 더 높은 성적을 기대하고 있다네요


신의현 선수는 노르딕 스키의 유망주입니다! 그는 2017 장애인노르딕스키월드컵의 크로스컨트리 및 바이애슬론 경기에서 금, , 동메달을 한꺼번에 목에 걸었습니다. 2017~2018 시즌 첫 월드컵에서도 은메달 1개와 동메달 2개를 거머쥐며 평창 패럴림픽의 메달 기대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패럴림픽 입장권을 구하고 싶다면?



▲ 2018 평창 동계패럴림픽 입장권 판매 사이트

 


2018 평창 동계패럴림픽 개회식 및 경기 입장권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모두 구입할 수 있답니다. 온라인 티켓 구매 사이트(https://tickets.pyeongchang2018.com/paralympic)에서 실시간 좌석을 확인하고 결제할 수 있어요.



 

오프라인에서 역시 구매가 가능한데요. 메인 티켓센터 (서울시청, 강릉시청, 강원도청) 아울렛 (김포공항 및 인천공항, 기차역 19개 역사) 경기장 부근 매표소 등에서 판매하고 있답니다!

 

오늘 열리는 개회식 입장권의 경우, A석 일반 좌석은 14만 원, B석 일반 좌석은 7만 원입니다. 수량이 얼마 남지 않았으니 서둘러주세요!





패럴림픽의 의미는 올림픽과 나란히(parallel) 개최되는 대회를 의미합니다.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은 끝났지만 패럴림픽에서 올림픽과 같은 열정을 다시 한 번 느껴보세요. 대한민국 국민들의 뜨거운 응원을 다시 한 번 기대합니다!  





평창올림픽프라자에 위치한

한전-전력그룹사 홍보관

패럴림픽 기간(3월9일~3월18일)에도 운영됩니다!


전기사랑기자단의 홍보관 방문기를 재미있게 보셨다면

패럴림픽 기간 때도 꼭~ 방문 해주세요! ^^


☞ 평창 한전홍보관 방문기 바로가기 : http://blog.kepco.co.kr/1174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