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격렬함을 즐겨라!

아이스하키


 

우리나라의 아이스하키 세계 랭킹은 몇 위일까요? 20104월만 해도 33위였던 한국 남자 아이스하키의 지난해 순위가 열두 계단이나 오른 21위가 되었다고 합니다. 이처럼 폭발적인 상승세를 보인 나라는 우리나라가 유일하다고 해요. 여자 아이스하키도 현재 세계랭킹 22위라고 합니다.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아직 국내에서는 아이스하키가 비인기 종목이라는 인식이 강합니다. 반대로 해외에서는 아이스하키가 동계올림픽 인기종목 1위를 차지하고 있죠. 아이스하키의 매력이 과연 무엇인지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캐나다에서 탄생한

아이스하키



 

아이스하키는 19세기 후반 캐나다에서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였습니다. 1875년 캐나다 맥길대학교 학생들이 얼어붙은 강에서 두 팀으로 나누어 시합한 것이 아이스하키의 시초라고 합니다. 캐나다는 4월 말이 되어야 눈이 녹을 정도로 겨울이 길고 춥기 때문에 동계 스포츠가 잘 발달할 수 있었죠. 현재 아이스하키의 프로리그인 NHLMLB(프로야구), NFL(프로미식축구), NBA(프로농구)와 함께 4대 프로스포츠 리그로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격렬한 보디체크와 박진감 넘치는 경기가 아이스하키의 인기 요인 중 하나입니다.


 

아이스하키 선수들은

경기 중에 왜 싸울까?


 

아이스하키를 관람하다 보면 가끔 선수들끼리 싸움하는 장면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NHL에서만 허용됩니다. 이 싸움에도 규칙이 있는데요. 첫 번째로 싸움은 꼭 일대일로 진행됩니다. 다른 선수가 싸움에 가담하면 무거운 페널티가 부여됩니다. 두 번째로 싸우기 전에는 스틱과 글러브를 내려놓고 맨손으로 싸웁니다. 만약 싸움에 무기(스틱 등)를 사용하는 선수에게는 큰 패널티를 주죠. 세 번째로 싸움이 시작되어도 심판이 제지하지 않습니다. 어느 한쪽이 빙판에 나가떨어지거나 지친 기색을 보이면 그제야 싸움을 말립니다. 대신 싸운 선수들은 5분 간 퇴장이라는 페널티를 받게 됩니다. 싸운 후 태도가 신사적이지 않거나, 상대에게 심각한 부상을 입힌 경우에는 벌금이나 출장 정지 등 징계를 받습니다. 평창동계올림픽에서는 당연히 싸움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스하키에 관심이 생겨 NHL을 보다가 혹 선수들이 싸우더라도 놀라지 마세요. 싸움에도 규칙이 있으니까요!


 

아이스하키에도 오프사이드가?

몰랐던 아이스하키 규칙!

 

아이스하키는 경기에 출전하는 선수는 6명이지만, 수시로 선수를 교체할 수 있기 때문에 한 팀에 총 22명의 선수로 구성됩니다. 1명의 골리, 2명의 디펜스, 3명의 포워드로 구성되며 상대방의 골대에 퍽을 넣어 득점을 많이 하는 팀이 승리하죠. 여기서 퍽이란 납작한 원 모양의 공을 의미합니다. 선수교체는 무제한입니다. 아이스하키는 체력소모가 심하기 때문에 보통 1~2분마다 지속적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경기는 20분씩 3피리어드로 진행되는데 동점일 경우 10분 연장전을 통해 첫 득점을 한 팀이 승리하게 됩니다. 이제부터는 세부적인 아이스하키 경기 규칙을 알아보죠!




경기장의 점과 원은 무엇일까
?


 

위 사진의 동그랗게 그려진 링크 위 표시가 보이시나요? 이곳을 페이스오프 지점이라고 부릅니다. 페이스오프는 반칙 등의 이유로 경기가 잠시 중단됐을 때 퍽의 소유권을 놓고 양 팀 대표가 다투는 행위입니다. 농구의 점프볼과 유사한 방식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페이스오프의 특징은 축구나 농구와 달리 반칙이 일어난 지점이 아닌, 경기장에 표시된 페이스오프 지점에서만 시행된다는 건데요. 경기장 위에 그려진 9개의 빨간 점이 바로 그 페이스오프 지점입니다. 페이스오프만 제대로 이해해도 아이스하키 경기를 쉽게 이해할 수 있답니다.


 

축구에만 오프사이드(off-side)가 있는 것은 아니다!

 

공격팀의 플레이어는 퍽보다 먼저 상대방의 블루라인을 넘을 수 없습니다. 그렇게 되면 오프사이드가 선언되고 경기가 중단됩니다. , 한쪽 스케이트만 블루 라인 너머에 걸쳤다면 이는 오프사이드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오프사이드 이후 링크 중앙에서 페이스오프로 경기가 다시 진행됩니다.


 

아이싱이란?

 

센터라인 이전에서 패스하거나 쳐낸 퍽이 그 어느 선수에게도 터치되지 않고 골라인을 통과했을 경우에 아이싱 반칙이 선언되는데요, 이때 페이스오프는 반칙팀 수비지역의 엔드 페이스오프 지점에서 실시하게 됩니다.



 

파워 플레이

 

반칙을 저지를 상대방 선수가 페널티박스로 쫓겨나면서 수적 우세를 점하고 경기를 펼치는 상황을 파워 플레이라고 합니다. 절호의 득점 기회지만 NHL에서도 파워 플레이 성공률이 20% 내외라고 하네요.


 

아이스하키에도 페널티 킥이?

 

상대 골리와 상대 팀 공격수 사이에 아무도 없는 절호의 기회 때 반칙을 한다면 페널티 샷이 선언됩니다. 플레이어는 상대 골리와 1:1로 맞서게 되는데요. 단 한 번의 슛 기회만 주어지고 리바운드 슛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이 정도 규칙을 숙지한다면 아이스하키를 재미있게 관람하실 수 있을 거예요! 우리나라 아이스하키 조별 예선은 여자는 B조로 2102110분에 스위스와, 남자는 A조로 체코와 2152110분에 시합이 시작됩니다. 특히 여자 아이스하키 대표팀은 남북단일팀으로 구성돼 화제를 모으고 있죠. 여러분 모두 우리나라 국가대표 아이스하키 팀에 많은 응원 부탁드릴게요



댓글쓰기 폼
  • 아이스하키화이팅 2018.02.06 10:11
    한국 아이스하키팀 화이팅입니다! 비인기 종목의 설움을 딛고 좋은 성적 내주시길 응원할게요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