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차를 사려니 부담스럽고…

거리가 많이 멀지 않아 잠깐 차가 필요할 때…

한 두시간 짧은 시간에 급하게 차가 필요할 때…

차량 소유의 번거로움을 피하고 싶을 때…


여러분도 이럴 때 많으셨죠? 비싼 돈을 지불하고 잠깐 렌트카를 이용하기에는 부담스럽고...많이 난감하셨을텐데요. 자주 있을 수 있는 이런 상황에 딱 맞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바로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전기차 공동이용 서비스!^^


전기차 공동이용 서비스는?

지역 거점간 이동에 전기차를 대여하는 서비스! 자동차를 소유하지 않고, 다수가 공동으로 차량을 소유하여 필요할 때 사용하며, 최근 유럽, 미국, 일본 등 여러 나라에서 시행중인 서비스 입니다. 기존 렌트카와 달리 시간 단위로 필요한 만큼 쓰고 차를 반납하는 방식으로 자유롭게 이용 가능하다는 것인데요.



전기차 공동이용 서비스를 이용하시려면 먼저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예전에는 www.evshare.co.kr 사이트에서 이용이 가능했지만, 6월 11일부로 신규가입은 불가능하고, 씨티카 / 유카 / 한국카쉐어링 에서 이용할 수 있답니다. (명칭을 클릭하면 링크로 이동됩니다.)

 

회원가입 시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명의의 공인인증서, 신용카드 인증, 운전면허증 정보가 꼭 필요하다는 점! 모바일 앱 또는 웹으로 예약이 가능하여 쉽고 간단하게 예약할 수 있는데요. 최종금액에 보험료가 포함되어 있어 안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지역과 가까이 있는 지점으로 예약하여 편리하게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죠?^^


금액은 1시간에 약 6,000원! 심지어 보험료와 전기충전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상황에 맞게 합리적으로 요금을 계산할 수 있으니 확인 후 이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전기차를 이용하기 전에 가장 명심해야 할 부분!!! 예약자 이외 다른 사람이 운전하는 경우 사고시 차량 보험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타인이 운전한 경우가 적발되면 회원 자격이 상실되고, 재가입이 불가능하다고 하니 주의하셔야겠죠? 



렌트를 시작하실 때에는 차량을 찾은 후, 충전 커넥터를 분리하여 충전기에 거치해 둡니다. 충전기가 꽂혀 있으면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는 사실^^ 모르셨죠?


차에 탑승한 후에는 먼저 차량 상태를 꼼꼼하게 점검해야 합니다. 파손이나 시설물 훼손이 있을 때는 컨택센터(1544-1600)으로 알려주거나 사진을 찍어 증빙자료로 요청하실 수 있는데요. 차량 내 네비게이션에는 사용자 및 예약정보, 충전소 위치를 알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차량 운행 후 반납을 할 때에는 꼭! 완속충전으로 반납해야 합니다. 충전에는 2가지가 있는데, 완속 충전과 급속충전이 있습니다. 완속충전은 약 6시간, 급속충전은 약 25분 가량 소요됩니다. 무엇보다 전기차 공동이용 서비스는 무인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사용후 다음 사용자를 위해 반드시 충전을 해야 하는 것이죠.



완속충전과 급속충전의 입구는 각각 다르게 위치하고 있습니다. 완속충전은 위의 사진에서처럼 앞쪽에, 급속충전은 뒷쪽 옆편에 있습니다. 


급속충전이 가능한 곳은 별도로 확인을 해보셔야 하는데요. 서울 근교의 급속충전이 가능한 곳은 아래와 같습니다!



운전을 하다보면 여러가지 돌발 상황이 많이 발생하죠? 길이 막혀 예정된 반납 시간보다 늦어질 때, 차내에 소지품을 두고 내렸을 때, 사고가 나거나 신호를 위반했을 때! 전기차 이용 중에 이런 다양한 돌발상황이 발생하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전기차를 시승해봤는데요. 차가 시동이 걸린 줄도 모를 만큼 조용하고 편안했습니다. 가속 페달을 밟을 때도 일반 차량보다 부드럽고 떨림이 적었죠. 승차감만이 전기차의 매력은 아니죠? 내가 필요한 시간에 예약해서 사용할 수 있고, 일반 렌트카에 비해 절차도 간편하답니다.


여기에~! 공해가 없고 렌트 비용은 물론 충전비용까지 저렴하니 '합리적'이라는 말은 전기차 쉐어링 서비를 두고 하는 말 아닐까요?^^


일본이나 북미, 유럽 등에서는 자동차를 사용한 만큼 비용을 지불하는 카셰어링 서비스가 상당히 보편화되었다죠? 우리나라는 아직 자동차에 대해 소유물이라는 개념이 강하지만 환경과 에너지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이 높아지고 있는만큼! 전기차 공용이용 서비스가 곧 인기를 얻지 않을까 싶습니다^^


디젤이나 가솔린, 하이브리드도 아닌 오로지 전기의 힘으로만 굴러가는 자동차! 여러분도 한 번 이용해보시면 어떨까요?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