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직접 가봤다!

도심 속 자연, 생태공원


 

도시에서 자연을 느낄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당연히 있습니다. 바로 생태공원에 가는 것이죠. 생태공원은 도시에서 자연을 느낄 수 있도록 조성된 공원이에요. 도시에서 생태계를 보호하고 유지하는 한편 사람들에게 자연 학습, 생태연구, 여가 공간을 제공하는 소중한 곳이죠. 많은 사람이 겨울에도 생태공원을 찾고 있습니다. 겨울의 생태공원은 어떤 모습일지 살펴보기 위해 저는 서울의 아차산 생태공원을 찾아가 보았습니다.


 


 

아차산 생태공원은 지하철 5호선 아차산역 2번 출구 또는 광나루역 1번 출구에서 도보로 약 15분 거리에 있습니다. 표지판을 따라 길을 걷다 보니 어느새 생태공원에 도착했습니다. 생태공원은 아차산 등산로 입구 쪽에 있어 찾아가기도 어렵지 않아요. 길이 오르막이기 때문에 가벼운 등산 기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입구 바로 앞에 안내도가 있어요. 공원은 자생식물원, 나비정원, 생태관찰로, 자생관찰로, 생태자료실, 소나무 숲 등으로 이뤄져 있다고 합니다. 식물과 곤충의 생태를 관찰할 수 있게 조성돼 있는 것이죠. 아이들을 위한 자연학습에 적합한 것 같아요.


 


 

공원 안에 있는 큰길은 적당한 경사가 있어 가볍게 산책하기 좋습니다. 직접 걸으면서 공원 안을 돌아 다녀보니 생각보다 크지 않아 산책하기 딱 좋은 곳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차산 생태공원을 둘러보면서 갈대와 평년화 등 겨울 식물을 볼 수 있어 매우 좋았습니다. 겨울 식물도 그 나름대로 아름다움과 생명력을 간직하고 있었습니다. 겨울에만 볼 수 있는 식물의 모습을 보면서 자연의 경이로움을 느낄 수 있었어요.



 


 

생태공원 아래 쪽으로 조금 더 걸어가다 보면 습지원이 나옵니다. 수생식물과 어류를 관찰할 수 있는 공간이죠. 겨울철에는 습지원이 꽁꽁 얼어있어서 식물과 어류를 관찰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꽁꽁 언 습지원과 그 위에 자리 잡은 인어상이 겨울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 공간들 외에도 공원 내에 테니스장이 있습니다. 이곳을 찾아온 주민들이 테니스를 즐기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생태자료실에는 생태해설자와 함께하는 생태체험프로그램(조류탐험교실, 곤충교실, 식물교실, 주말 생태교실동절기 제외)이 운영돼 신청만 하면 무료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20181월 아차산 생태프로그램에는 <까치 호랑이 그림 - 1주 토요일>, <신나는 전래놀이 - 1주 토요일, 4·5주 수요일>, <나는 잠만 잤는걸? 2주 토요일>, <겨울 눈아 너는 누구니? - 2·4주 토요일>, <새들은 무엇을 먹을까? - 3주 토요일>, <야생동물 발자국 - 4주 토요일>, <볏짚으로 북조리 만들기 - 1·2주 일요일>, <열두 띠 동물인형 - 3·4주 일요일>, <가족 생태공작교실 - 매주 일요일>, <즐거운 영어 숲 놀이 - 4·5주 수요일> 등이 있습니다. 겨울에도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것을 알 수 있네요.




 

*프로그램 신청 및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www.gwangjin.go.kr/achasan/








 

도시화 진행과 함께 환경 파괴가 발생하면서 많은 동식물들이 서식지를 잃어 가고 있습니다. 이런 동식물에게 도심 속 생태공원은 소중한 공간입니다. 사람들에게도 도심에서 멀지 않은 곳에서 자연을 느끼며 쉴 수 있는 휴식 공간이 됩니다.

 

주민들이 여가 활동을 할 수 있는 쉼터 역할을 하기도 하고, 아이들의 생태교육장이 되기도 하는 생태공원. 이번 주말에는 겨울 생명력을 가득 품은 생태공원을 찾아가 보시는 건 어떨까요?



 

가볼 만 한 전국 생태공원 추천!



▲순천만 습지의 모습



 

순천만 자연 생태공원

 

세계 5대 연안 습지. 갯벌과 습지의 풍부한 먹이로 겨울에는 흑두루미, 검은머리 갈매기, 민물 도요새 등 철새들이 날아오는 곳!


 

소래습지 생태공원

 

인천에 위치한 생태공원. 폐염전을 중심으로 조성돼 염생식물이 많습니다. 자전거 도로가 잘 조성돼 있고, 빨간 풍차와 겨울 갈대 같은 이국적 풍경도 이색적입니다.


 

보령 생태체험 학습장

 

주변 자연을 활용해 하수처리장이었던 곳을 자연체험학습장으로 조성한 곳. 아이들과 가볍게 산책하기 좋습니다. 하수처리장이었던 과거를 설명하며 환경의 중요성을 가르쳐 줄 수 있겠네요.



이 밖에도 전국에는 다양한 생태공원이 있답니다우리 주변에 나도 몰랐던 생태공원이 있는 경우도 있어요. 주변에 있는 생태공원을 찾아 방문해 보세요!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