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주민들에게 미소를 선물하다

변전소 미관 개선 사업!


-부산·울산 지역본부 황정일 전력관리처장님 인터뷰-



전기사랑기자단 경상충청 3

김소연김동건박동현 박준범박지혜김정수김세윤정민욱송화춘

 


전기 송전을 위해 필요한 철탑과 변전소! 하지만 구조물들은 도시 미관과 전자파 노출 등으로 고압 흉물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이를 개선하기 위해 많은 지역에서 지중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죠지중화 사업은 큰 비용이 들고설치에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모든 지역에 다 설치할 수 없습니다하지만 한전은 최선을 다해 철탑변전소 주변을 개선해 살기 좋은 정주 환경을 조성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난 기사에서 전기사랑기자단은 변전소 미관 개선 사업이 진행된 곳을 직접 방문하고, 주민들의 이야기를 현장에서 들어보았습니다. 생생한 이야기를 통해 미관 개선 사업의 필요성을 실감할 수 있었는데요!




 지난 기사 확인하기  


▶ 주민들에게 들어본 변전소 미관 개선 사업


http://blog.kepco.co.kr/1131




▲반짝반짝 빛나는 동래변전소 외관!




이번에는 전기사랑기자단이 변전소 미관 개선 사업의 배경과 향후 계획을 알아보기 위해 부산·울산 지역본부의 황정일 전력관리처장님을 만났습니다. 변전소 미관 개선 사업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을 들을 수 있었답니다!




여기서 잠깐?


전력관리처는 무슨 일을 하나요?


▷각 지역에 대한 전력 수급 조절·전력 계통의 효율적인 운영  

▷송전·변전·전자통신설비의 운영 관리와 신증설 계획 및 시공 

▷전력설비 안전관리와 시설 방호 등을 합니다.  









 

Q1

변전소 미관 개선 사업을 추진하시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1.

변전소 미관 개선은 노후화된 변전소 시설의 외관을 주변과 조화를 이루도록 만드는 작업입니다. 과거에는 변전소가 대부분 옥외에 지어졌습니다. 변전소는 건물이 철골로 만들어지고, 작업 시 소음이 다소 발생하기 때문에 혐오시설이라는 인식까지 생기게 됐죠


하지만 변전소는 우리에게 꼭 필요한 설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민들에게 보다 친근하게 다가가고 인식의 개선 필요성을 느껴 미관 개선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옥외 변전소는 부산지역 대학생들의 협조를 받아 담장에 벽화를 그려 넣었고, 오래되어 분위기가 어두운 옥내 변전소는 외벽을 신소재와 조명으로 재단장했습니다.


 

Q2. 

새롭게 단장한 동래변전소 건물이 굉장히 예뻤습니다. 비용이 꽤 많이 들어갔을 것 같은데 예산 문제로 민원이 들어오는 일은 없었나요?

 

A2.

민원이 들어오는 경우도 있었죠. 하지만 저희는 미관개선 사업에 투입되는 비용이 아깝지 않다고 생각해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사람들은 조화와 융합을 중요시하고 있는 것처럼 변전소도 시설의 고유 목적과 함께 주변 환경과 동화될 필요가 있다고 여겼습니다. 그 결과 미관 개선이 완료된 변전소에 대한 인근 주민의 평가가 아주 좋습니다.



▲신평 옥내변전소(왼쪽)와 서창 옥내변전소(오른쪽)의 공사 전과 공사 후 모습


 

Q3.

저희도 시민 인터뷰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향후에도 변전소 미관 개선 사업 계획이 있나요?

 

A3.

변전소 미관 개선을 다른 지역으로도 확산시킬 계획입니다. 현재 부산 신평 옥외 변전소는 변전소를 건물로 덮는 세미옥내화미관 개선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이외에도 심의를 거쳐 지중화, 외벽 재단장 등 다양한 변전소 미관 개선 작업을 필요한 지역부터 실시할 계획입니다.



▲언양변전소의 벽화


 

Q4.

마지막으로 변전소 미관 개선을 기다리는 지역 주민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4.

4차 산업혁명의 근간은 전기입니다. 앞으로 더욱 필요해질 전기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면서 여러분에게 좀 더 친근하게 다가가도록 하는 것이 저와 직원들의 사명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시민들과 관계자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 덕분에 미관 개선 사업에 대한 소중한 의견을 모을 수 있었습니다. 이번 취재에서도 많은 사람과 소통하면서, 미관개선 사업이 주변 상권이나 시민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더 많은 변전소에 미관 개선 사업이 이루어져 주민들의 얼굴에 항상 밝은 미소가 번지는 세상이 되길 희망합니다.




댓글쓰기 폼
  • 2018.01.09 21:15
    한전은 돈이 되는일만을 주로 하는줄 알았는데 이렇게 주민들과 가까워지기위한 사업에도 힘쓴다는 걸 처음 알게되었네요 경상지역 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도 건물이 이쁘게 변하면 좋을듯 합니다
  • 눈의여왕 2018.01.10 13:08
    다른 지역에도 확산되서 예쁜 변전소를 보고 싶네요.
  • 장난합니까 2018.11.04 15:56
    협력업체들 다 죽고있는데
    웃고 사진찍고 장난합니까 지금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