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춥다고 가만히 있을 순 없다!

겨울철 운동 어떻게 할까요?

 

날씨가 춥다고 집에서 몸을 웅크리고 있나요? 이불에 들어가 과자를 먹고, 옆으로 누워 TV만 보는 것은 당연히 건강에 좋지 않아요. 나도 모르게 체중이 증가하고, 면역력이 떨어져 특정 질환에 걸릴 가능성도 커진답니다. 하지만 무작정 나가서 운동하기는 꺼려집니다. 오랫동안 운동을 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몸이 다치거나, 감기 등에 걸릴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겨울철 운동,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겨울철 운동, 안전하게 하세요!




 

겨울철에는 사람의 활동량이 현저하게 줄어듭니다. 몸이 뻣뻣해지고, 유연성도 떨어지게 되죠. 이런 경우 가벼운 충격에도 큰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본격적인 운동 전에 준비운동을 철저히 해야 합니다. 준비운동은 심장이나 폐가 추위에 적응할 시간을 주고, 운동 중 일어나기 쉬운 부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운동하기 전에는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먼저 몸을 풀어주세요. 운동이 끝났다고 바로 쉬는 것도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운동 후에는 반드시 마무리 운동을 해야 합니다. 운동 후 스트레칭이나 마사지를 하면 근육통을 예방할 수 있어요!

 

겨울철에는 새벽이나 아침보다 오후 운동을 추천해요. 새벽에는 상대적으로 근육이 경직되기 쉽고, 관절의 이완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체온이 상승하고 기온이 높아지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3가 운동하기 좋은 시간입니다. 운동 전에는 따뜻한 식사와 함께 체온을 높인 후 야외로 나가는 것이 좋아요.

 

꾸준한 운동은 심장병, 고혈압, 비만, 고지혈증 등을 예방할 수 있고, 면역력을 기를 수 있답니다. 춥다고 운동을 게을리하면 안 되겠죠?


 

어떤 운동을 할까?


 

겨울 운동하면 대표적으로 스케이트, 스키 등이 떠오릅니다. 스케이트는 빙판에 서 있는 것만으로도 운동이 된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효과는 물론 허벅지와 허리 근육 운동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유연성과 방향감각도 좋아지죠. 스키도 상황판단, 조정력, 몸의 균형 향상, 대근육 발달과 지구력 증강에 도움을 줍니다. 두 운동 모두 안전장비를 꼭 착용하고 즐겨주세요



 

달리기나, 걷기 등의 유산소 운동은 겨울에도 좋습니다. 겨울철 달리기와 걷기 같은 유산소 운동은 실내보다는 야외에서 해보세요. 겨울철에는 다른 계절보다 더 많은 열량을 소비하고, 심장을 튼튼하게 해주며, 비타민D 합성을 돕는다고 해요.



홈 트레이닝은 어떠세요?

 

추워서 도저히 나가기 힘들다면 실내 운동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실내 체육관에서 친구들과 운동을 즐기거나, 집에서 혼자 운동하는 것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최근에는 홈 트레이닝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유튜브 등 동영상 채널에서 여러 트레이너의 운동 영상을 보고 따라 하는 것이죠. 스트레칭부터 요가, 근력 운동까지 다양한 종류의 영상이 업로드 되어 있고, 자신이 원하는 운동 부위를 검색창에 입력하면 부위별 운동 영상을 접할 수 있답니다







유명 홈트레이닝 유튜버


1. 레베카 루이즈 


https://goo.gl/vGYIfu


가장 유명한 유튜버! 유명인들의 하체 운동법으로 소개되어 유명합니다. 

강도가 높은 운동이 많다고 해요.


2. 캐시 호


https://goo.gl/FxFami


초보자들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운동법이 많습니다. 


3. 캘리 & 다니엘


https://goo.gl/grvp1f


부위별, 열량별 등 다양하게 운동법을 알려주는 유튜버. 

여자 운동법은 캘리, 남자 운동법은 다니엘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무리하게 운동하지 않도록 시간을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겨울철에는 낮 길이가 짧기 때문에 운동 시각을 철저히 확인해야 합니다. 일몰 전까지 여유 있게 운동이 끝날 수 있도록 목표를 세우도록 하세요.

 

지금까지 겨울철 운동 방법과 운동의 종류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춥다고 방콕만 하지 말고 우리 함께 몸을 움직여 활력을 되찾아 봐요. 우리 모두 2018년을 건강한 한 해로 만들어 보아요!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