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신개념 유통시장!

서브스크립션 커머스?


 

필요한 물건이 있는데, 사러 갈 시간은 부족하신가요? 시간은 있는데 제품의 종류가 너무 많아 고민이신가요? 정보의 홍수로 소비자들이 결정하기 힘들어하는 상황을 햄릿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결정에 대한 어려움을 전문가가 맞춤형으로 소개해 주는 서비스가 최근 들어 각광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제품을 전문가가 선정해 정기적으로 배송해 선택에 대한 고민을 줄여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브스크립션 커머스를 소개합니다.


 

서브스크립션 커머스'?



 

서브스크립션 커머스는 서브스크립션(구독, subscription)과 커머스(상거래, commerce)의 합성어입니다. 쉽게 말하면 특정 제품을 일정 주기마다 배달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신문의 정기구독과 유사한 형태죠.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인 큐레이션 서비스에 추천된 정보와 관련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정기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쇼핑이 가미되었습니다.

 

최근 서브스크립션 서비스가 더욱 인기를 끄는 이유는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들이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바쁜 생활 속에 빠른 결정에 어려움을 겪는 현대 소비자들을 위해 업체 전문가가 직접 상품을 골라 배달해 줍니다.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여러 분야에서 서브스크립션 서비스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서브스크립션 서비스는 어떻게 시작됐고, 어떤 서비스가 있을까요?


 

서브스크립션 서비스의 시작


 

서브스크립션 서비스는 해외의 한 스타트업에 의해 시작됩니다. 창업자는 매일 아침 면도를 하는데 면도날이 빨리 닳고, 날을 사러 가는 게 너무 귀찮았다고 해요. 이처럼 평소에 누구라도 느낄 수 있던 불편함을 그는 그냥 지나치지 않았던 것입니다. 그는 저렴한 비용으로 한 달에 한 번씩 면도날 4~5개를 정기적으로 배송해 주는 최초의 서브스크립션 서비스를 시행하게 됩니다. 월정액 가입을 한 회원들에게 매달 사용할 면도날을 집으로 보내주었고, 이는 기존에 면도하며 불편함을 느끼던 남성들에게 큰 호응을 얻게 됩니다. 세계적인 생활용품 기업 유니레버는 이 회사를 1조 원에 인수했습니다.

 

이러한 성공 사례를 시작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서브스크립션 서비스가 시행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도 다양한 서브스크립션 서비스를 시행하는 기업이 많아졌습니다. 기존에 화장품 정기구독 서비스가 주를 이루었다면 최근에는 그 품목이 다양해지고 있다고 합니다.


 

다양한 서브스크립션 서비스 소개


  

면도날에서 시작됐던 서브스크립션 서비스는 다양한 분야로 퍼져나갔습니다. 배달 문화가 발달한 우리나라에서 더욱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이색적인 제품을 배달하는 서비스도 많아졌습니다.


 

먼저 계절에 맞는 아름다운 꽃을 정기적으로 배달해 주는 플라워 서브스크립션 서비스가 있습니다. 한 번 서비스를 신청하면 예쁜 꽃을 즐길 수 있도록 2주마다 꽃을 받아볼 수 있죠. 이 서비스가 인기를 끌게 된 이유는 꽃을 구매하는 사람들을 더 넓은 관점으로 보았기 때문입니다. 기념일에만 꽃을 산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일상 속에서도 예쁜 꽃을 즐기고 싶은 사람들의 수요를 찾아낸 것이죠.



 

임신·출산 전문 서브스크립션 서비스도 등장했습니다. 출산 전까지 임신부에게 필요한 아이템을 선정해 정기 배달해 주는 서비스죠. 이 서비스는 이제 엄마가 되실 임산부들의 행복하고 건강한 출산에 도움을 주고 싶다는 꿈으로 시작됐다고 합니다. 임신출산 도서, 임산부 건강과 생활에 도움을 주는 용품부터 태교용품, 산후 건강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제품을 정기배달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 천만 시대인 만큼 반려동물 관련 용품 서브스크립션 서비스도 등장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반려동물 식품 품질을 걱정하고 있다는 점을 이해하고 그에 따라 신중한 제품을 선정하기 위해 노력한다고 하네요.


 

서브스크립션 시장의 미래는?



소비자 맞춤형 제품을 정기 배송해 주는 서브스크립션 서비스는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의 생활을 더욱 편리하게 해주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점점 다양한 배송 품목이 생기고 있는 만큼 서브스크립션 커머스 시장은 앞으로도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다양한 서브스크립션 서비스들의 공통점은 모두 소비자들의 욕구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했다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었던 것이죠. 서브스크립션 서비스 사업에 도전하고 싶다면, 평소 주변에서 필요로 하지만 아직 시장에 등장하지 않은 색다른 아이템이 찾아보는 것이 어떨까요



댓글쓰기 폼
  • 익새 2018.01.02 15:58
    너무 유용한 정보입니다~
  • 2018실화냐 2018.01.02 16:26
    서브스크립션 커머스 앞으로 더욱 발전할 분야인 것 같습니다. 좋은 글이네요.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