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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해 결심 이렇게 해보세요!





2018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해는 무술년 황금 개띠의 해라고 하는데요. 새해에 새로운 계획을 세우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잡코리아와 알바몬이 대학생 및 직장인 1,076명을 대상으로 새해 계획 중간 점검을 주제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직장인 10명 중 1명이 한 달도 안 되어서 계획을 지키는데 실패했다고 합니다. 새해 결심이 작심삼일이 되지 않게 오랫동안 유지하는 비결을 알아보겠습니다.


 

뇌과학으로 알아 본 작심삼일의 이유



 

다이어트, 어학공부, 금연 등 매년 새해 결심이 작심삼일이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를 뇌과학으로 알아보면 조금 더 쉽게 작심삼일에서 벗어날 수 있답니다. 캐나다 오타와 칼튼대학교의 팀 파이 킬 교수팀은 작심삼일은 우리 뇌가 당장의 정서적 만족을 높이는 방식을 추구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금연을 하거나, 새로운 목표를 세우는 것은 높은 만족감을 줍니다. 하지만 단지 그때뿐인 만족감이죠. 목표를 이루려고 노력하는 과정에서는 큰 만족감을 느끼기 힘들다는 것입니다. 결국 목표를 이루는 것보다는 무의식적으로 지금 당장 느낄 수 있는 행복에 몰두하게 된다고 합니다.

 

의식적 행동이 무의식적 행동이 되는 습관 회로라는 게 있습니다. 어떤 행동을 처음 할 때는 전 전두엽과 두정엽이 활동하지만 습관화가 될수록 뇌의 다른 부분이 활성화됩니다. 새로운 행동을 배우고, 습관이 형성돼 뇌에 각인되는 데 약 20일이 걸린다고 합니다.




 

새로운 습관을 만들고 금연, 다이어트 등의 목표가 작심삼일이 되지 않도록 다이어트 식단, 금연서약서를 작성하고 목표를 가시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카오톡 프로필 사진과 배경화면을 설정하는 등의 방법도 추천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놀림을 당할까 망설이지만 실제로 해보면 주위의 격려가 많습니다. 또한 욕구를 사라지게 하는 스스로의 습관을 만들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새해 계획을 지키기 위한 좋은 방법!



 

1. 가시적인 계획을 세우고 기록하기

2. 충동적, 즉흥적 계획은 금지

3. 헛된 희망 증후군에 빠지지 말자

4. 목표를 위한 시간을 만들고 의심하지 말자

5. 비슷한 목표를 가진 사람들과 함께하자

6. 새해 목표를 이루었다면 반드시 스스로에게 보상하자




 


새해 결심추천 앱

금연 길라잡이 & 30일 안에 체중 감량




 

금연 길라잡이 앱은 보건복지부 산하 국립암센터에서 제작한 금연 프로그램입니다.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금연 관련 정보를 한눈에 알 수 있는 것이 특징이에요. 온라인 금연 프로그램을 제공해 금연에 도움을 줍니다. ‘30일 안에 체중 감량 앱은 사용자에게 30일 간 과학적인 운동 방법과 건강식을 추천해 줍니다. 사용자의 모바일 피트니스 코치가 되어 칼로리 카운터 그리고 일일 운동 계획을 세워주죠. 많은 사람들이 금연과 다이어트를 새해 목표로 삼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제는 스마트하게 새해 목표를 세워보는 것은 어떨까요?

 

여러분들도 2018년 무술년 새해 목표를 세우셨나요? 새해 목표를 이루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무의식적인 습관 회로에 의해서 당장 느낄 수 있는 행복에 몰두하게 될 때를 대비해 롤모델을 설정하는 것은 어떨까요? 금연을 하고 싶다면 금연에 성공한 사람을, 다이어트에 성공하고 싶다면 원하는 몸매 소유자의 사진을 걸어두세요. 금연에 성공한, 멋진 몸매를 만든 나의 미래를 상상해 보는 겁니다.

 

이처럼 작은 실천이 습관이 되고, 그 다음에는 습관적으로 그 행동을 유지한다고 합니다. 여러분 모두 좋은 습관을 유지해 새해 목표를 꼭 달성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그리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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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8실화냐 2018.01.02 16:28
    2017년 목표를 지키지 못해 2018년 목표로 다시 잡았습니다. 올해는 위 글처럼 소문을 많이 내서 꼭 성공할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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