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겨울철 가정과 사무실

전기절약 행동요령!


<!--[if !supportEmptyParas]--> <!--[endif]-->

겨울이 예년보다 빨리 찾아왔습니다. 지난 20일 서울에 첫눈이 내리는 등 아침, 저녁으로 영하권의 날씨가 계속되고 있죠. 이른 추위에 보일러와 전기난로, 전기매트 등 난방기기 사용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올 겨울은 어느 때보다 전력 사용량이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겨울철 가정과 사무실에서 전기절약을 실천할 수 있는 행동요령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가정에서 전기절약 행동요령


<!--[if !supportEmptyParas]--> <!--[endif]-->

-평상시 필수사항-



<!--[if !supportEmptyParas]--> <!--[endif]-->

전기장판, 전기온풍기, 전기히터 등 전열기 사용 자제


겨울철 전력 수요 가운데 전기 난방기기 사용 비율은 25%에 달하는데요. 가정에서 주로 쓰는 전기장판, 전기온풍기, 전기히터 등은 형광등 20~30개에 맞먹는 전력을 소비합니다. 전기 난방기기 1대를 하루 4시간씩 20일 동안 사용하지 않으면 월 1만원에 가까운 전기요금을 아낄 수 있습니다.



 

사용시간 외 TV, 컴퓨터, 충전기 등의 플러그 뽑기


콘센트가 꽂힌 전자제품은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 전력을 소모하는데요. 이를 대기전력이라고 합니다. 한국전기연구원 통계에 따르면, 셋톱박스의 대기전력이 대형 TV 대기전력보다 10배나 많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특히 TV와 셋톱박스는 사용하지 않을 시 플러그를 뽑는 게 좋습니다.



 

실내 온도 겨울철 건강온도(20) 유지 및 내복 착용


겨울철 건강을 유지하는 데 적정한 실내 온도는 18~20도인데요. 실내 온도를 1도 낮추면 전체 난방비를 약 7% 줄일 수 있습니다. 만약 실내가 춥다고 느껴진다면 체감온도를 높이면 되는데요. 내복은 입는 것만으로 체감온도를 3도 올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공간 조명은 소등


 방을 사용하지 않거나 외출할 때에는 조명 끄기를 생활화합니다. 생활 속 작은 실천이 전기를 절약하고, 에너지 낭비를 막을 수 있습니다.



<!--[if !supportEmptyParas]--> 전력피크시간대(10~12, 17~19)에는 전기사용 자제


겨울철에는 오전 10~12, 오후 5~7시가 전력 사용이 급증하는 시간인데요. 최대전력수요 증가로 예비전력이 부족해지면 전력공급이 중단되어 일부 지역이 정전될 우려가 있습니다. 이 시간대에는 불필요한 전기사용을 억제함으로써 전력수급을 안정화시켜야 합니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평상시 권장사항-



 

전기 난방기기의 온도는 한 단계 낮게 조절()하여 사용

청소기는 한 단계 낮게 조절()하여 사용

<!--[if !supportEmptyParas]--> <!--[endif]-->

전기 난방기기는 온도 단계에 따라 전력 사용량 차이가 큽니다. 단계를 낮게 조절할수록 전기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고속 회전하는 청소기 모터는 소비전력이 큰 편인데요. 흡입 강도를 한 단계 낮게 조절하면 소비전력을 10% 절감할 수 있습니다.



 

세탁기는 한 번에 모아서 사용


세탁기의 소비전력을 줄이는 데 중요한 것은 세탁물의 양보다 사용 횟수인데요. 세탁물은 한 번에 모은 후 세탁기를 돌리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세탁시 더운물보다 찬물을 사용하고, 절약모드를 이용하는 것이 에너지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식기세척기는 가득 찰 때만 사용


 식기세척기는 물과 전기를 함께 사용하기 때문에 에너지 소비가 비교적 큰 편입니다. 따라서 설거지를 모아서 식기세척기에 가득 찰 때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기밥솥은 장시간 보온 사용 자제

전기밥솥 대신 압력밥솥 이용(전력사용가스사용)


가정에서 전기를 가장 많이 먹는 가전제품은 24시간 내내 켜있는 냉장고가 아니라 전기밥솥인데요. 집에서 쓰는 전기의 4분의 1을 차지합니다. 절전을 위해서는 보온 시간을 줄이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전기밥솥 대신 압력밥솥으로 밥을 지으면 시간도 적게 걸리고, 전기를 14% 이상 아낄 수 있습니다.



 

TV나 컴퓨터 사용시간을 하루 1시간으로

컴퓨터는 절전모드 설정해 사용


불필요한 TV시청이나 컴퓨터 사용은 자제합니다. 컴퓨터의 전원 설정에서 모니터 끄기, 시스템 절전모드 등으로 전기를 절약합니다.



 

냉장고의 음식물은 60%만 넣어 냉기순환을 원활하게 함

냉장고는 벽과 거리 두고 설치. 뒷면 방열판은 주기적으로 청소


냉장고의 냉장실은 내용물을 60%만 채우면 냉기 순환이 잘되고, 냉동실은 가득 찰수록 냉기가 잘 전달됩니다. 냉장고는 뒷면의 주위 온도에 따라 효율이 10%이상 차이가 날 수 있는데요. 벽면과 10cm 이상, 측면은 30cm 이상 떨어지게 설치해야 합니다.



 

인원수에 적합한 용량 및 1등급 가전제품 구입 

(세탁기, 전기밥솥, 냉장고 등)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은 가전 에너지 소비량 대비 성능 효율성을 5등급으로 나타내는데요. 숫자가 클수록(5등급) 에너지 효율이 낮습니다. 에너지 효율 1등급 제품을 사용하면 5등급 제품에 비해 약 3040%의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 제품을 1년 동안 사용했을 때 예상되는 전기료도 표시되어 있는 것을 확인해봅니다.




 

백열등은 형광등, LED 고효율조명으로 교체


LED(발광다이오드) 조명은 전기 효율이 매우 높은데요. 기존의 백열등, 형광등보다 각각 80%, 50% 이상 소비전력이 낮습니다. 그리고 형광등보다 수명시간은 3배 이상 길고 더 밝습니다. 일반 가정에서 백열등 2개만 LED등으로 바꿔도 100W의 전력을 아낄 수 있습니다.




비상시

<!--[if !supportEmptyParas]--> <!--[endif]-->

- 전기히터, 전기장판, 기타 전열기의 사용을 중지합니다.

- 다리미, 청소기, 세탁기, 전자레인지, 식기세척기, 헤어드라이기의 사용을 일시중지합니다.

- 재난상황 파악을 위한 TV, 라디오를 제외한 가전기기의 사용을 중지합니다.

- 꼭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 각 방의 조명등을 모두 끕니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사무실에서 전기절약 행동요령


<!--[if !supportEmptyParas]--> <!--[endif]-->

-평상시 필수사항-




전기온풍기, 스토브 등 전열기 사용 자제

점심시간 및 퇴실 1시간 전에는 난방기 가동 중지


가정에서와 마찬가지로 사무실에서 전기 난방기기의 전력 소비 역시 자제해야 됩니다. 난방을 해야 할 공간이 넓기 때문에 사람이 줄어든 점심시간이나 퇴실 1시간 전에는 난방기 가동을 중지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컴퓨터, 프린터 등 사무기기를 장시간 미사용시 전원 차단

점심시간, 야간시간에는 일괄 소등하되, 필요한 부분만 점등


컴퓨터, 노트북, 프린터 등 전자제품이 많은 사무실에는 전력 소비가 많습니다.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절전모드를 하거나 전원을 끕니다. 부재 및 퇴근 전에 소등하는 습관을 갖습니다.



<!--[if !supportEmptyParas]--> 엘리베이터는 저층(4층 미만)은 운행하지 않고, 4층 이상은 격층 운행


이용에 크게 불편하지 않은 4층 미만은 엘리베이터를 운행하지 않고, 4층 이상은 격층 운행하면 엘리베이터 가동 횟수를 약 20% 정도 줄일 수 있습니다. 저층은 계단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원들에게 에너지 절약을 위해 주기적 교육 시행

실내온도는 20이하로 유지하고, 전력피크시간대(10~12, 17~19)에는 전기사용을 최대한 자제


사무실 직원들에게 주기적인 교육도 필요합니다. 많은 직원들이 에너지 절약을 실천한다면, 전기요금을 더욱 절약할 수 있습니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평상시 권장사항-



 

사무기기, TV, 콘센트, 멀티탭 등은 대기전력 저감 우수제품 사용

에너지기기 및 설비는 고효율 에너지 기자재 인증제품,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제품 사용


전자제품과 콘센트, 멀티탭 등을 자동 절전 기능이 있는 대기저력저감 우수제품으로 교체하면 자동으로 대기전력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전기난방은 가급적 자제하고, 지역난방 또는 가스난방 등을 활용

건물 적정온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단열 강화


난방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열이 침입하지 않도록 단열이 잘되어 있어야 하는데요. 단열필름, 에어캡(일명 뽁뽁이’) 사용과 같은 간단한 조치를 포함해서 벽체의 단열재 보강이 이뤄지면 난방 에너지 손실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저효율 조명(백열등)LED 고효율 조명으로 교체

건물 전체 조명용 전등은 부분 조명이 가능하도록 여러 개의 전등군으로 구분

전등 군마다 점멸이 가능하도록 함

주간에는 창 측 조명을 소등, 자연 채광을 이용


사무실 건물의 조명 스위치가 하나로 되어 있으면, 야간이나 휴일 혹은 특정 구역에만 조명이 필요할 때에도 일괄 점등이 되어 전력이 낭비되는데요. 사무실 구역마다 세분화하고, 부분 조명이 가능하도록 여러 개의 전등 군으로 구분하여 스위치를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간에 창가 자리는 햇빛에 의한 자연 채광으로도 밝기가 충분하기 때문에 자연 채광을 이용합니다.



 

비상시

<!--[if !supportEmptyParas]--> <!--[endif]-->

- 건물관리자는 중앙조절식 난방설비의 가동을 중지하거나 온도를 낮춥니다.

- 사무실내 난방 설비의 가동을 중지하고, 개인용 전열 기구를 모두 끕니다.

- 컴퓨터, 프린터, 복사기 등 사무기기와 커피포트, 냉온수기, 자판기 등의 전원을 차단합니다.

- 안전, 보안 등을 위한 최소한의 조명을 제외한 실내외 조명은 소등합니다.



 

이상으로 겨울철 가정사무실의 전기절약 행동요령을 살펴봤습니다. 이제 날씨가 점점 추워지고, 그에 따라 전기요금 걱정이 많아질 텐데요. ‘전기절약 행동요령에 나온 것처럼 작은 실천으로도 전력 낭비를 막을 수 있습니다


이번 겨울 다같이 그뤠잇!’하고 슬기로운 전기절약생활을 실천해 봅시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