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국제유가의 상승과 여러가지 환경문제로 인해 전기 자동차가 뜨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전기 자동차만 알고 계시고 그 외에 전기로 충전해서 달리는 탈 것들은 잘 모르고 계신 것 같습니다. 여러분 생각보다 전기를 활용한 운송수단이 많다는 사실!


오늘 여러분께는 조금 생소한 전기 운송수단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끝까지 읽으시면 아마 이 중 하나를 갖고 싶어서 돈을 모으시기 시작하는 분들도 계실 것 같아요>_<


전기 자전거

<출처 : http://www.greencarreports.com/>


전기자전거는 최근 정말 핫한 제품입니다. 네덜란드, 독일, 덴마크 등 유럽에서는 벌써 전기자전거 전용도로를 만들어 운영하고 하는데요. 우리도 다양한 정책으로 전기자전거 시장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전기자전거 판매량은 연간 1만대 가량으로 추산된다고 하네요^^


얼마전까지 전기자전거는 외장형 배터리 때문에 다소 투박한 디자인을 갖고 있었는데요. 최근에는 내장형 배터리가 개발되면서 심플하고 모던한 자태를 뽐내고 있습니다. 무게도 17~18KG으로 경량화됐죠. 배터리 장착후 LCD디스플레이 패널을 켜면 여러가지 정보를 주행상태까지 확인할 수 있죠.


전기자전거는 3~8 시간 정도의 충전시간이 필요하며, 최고속도 25km/h 이상 주행할 수 있고 속도도 자동제어가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전기자전거는 100만원 대의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고 하네요. 다양한 제품들이 있으니 취향을 충족시키기에도 좋아요^^


전동 킥보드


<출처 : http://www.whiteandblacktrading.com/>


전동 킥보드는 어렸을 때 탔던 킥보드와 비슷하지만 킥보드에서 한층 업그레이드된 디자인을 보여줍니다. 이 전동킥보드에 대해서 가장 궁금하신 부분은 무엇보다 충전시간과 최고속도 부분일 것 같은데요.

 

전동킥보드는 대부분 리튬이온배터리를 이용하고 있고 완전 충전시간은 약 4시간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2A 충전시). 최고 속도는 시속 30km 이상이라고 하네요. 크기는 대체로 일반 킥보드보다 좀 더 큰 편이죠.


최근에는 접이식으로 나오기도 하는데~차 트렁크에 쏙 들어가는 사이즈로 이동과 보관도 용이한 편입니다. 유럽여행을 가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미 유럽에서는 전동킥보드를 타고 거리를 다니는 사람들이 꽤나 많죠? 저도 보면서 타고 싶어지더라고요^^ 가격은 100만원 대로 형성되어 있고 생각보다 다양한 종류의 킥보드가 있습니다. 하지만 상용화 되기까지는 시간이 조금 걸릴 것 같네요.


<출처 : http://www.thefunky-monkey.com>


전동 킥보드는 어린이용 제품도 나온다고 합니다. 어린이용은 속도와 가격 문제로 대부분 리튬배터리 대신 납산배터리를 사용합니다. 1회 충전시 약 40분 주행이 가능하고요. 최고 속도는 14~16km/h 내외로 빠르지 않습니다. 휴대성 있게 활용이 가능하니 아이들이 정말 좋아할 것 같네요.


전동스쿠


<출처 : http://sunglidetours.wordpress.com/>


그 다음 소개할 제품은 전동 스쿠터입니다. 전동 스쿠터도 여러 종류가 있는데요. 제품에 따라 면허를 필요로 하는 경우도 있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세그웨이라고도 불리는 2륜 전동 스쿠터는 여러분도 한 번쯤 보셨을텐데요. 가격대는 400만원 선으로 꽤나 비쌉니다. 최근 나온 제품 중에는 최고 200분의 1초 단위로 운전자의 움직임을 측정하는 최고성능의 자이로스코프 센서가 장착되어 안전하게 탈 수 있는 제품도 있다고 합니다.


세그웨이는 제자리에서 360도 회전되어서 좁은공간에서도 이동이 수월한데요. 무게도 20kg 으로 성인 들고 다니기에 무리가 없고 자동차 트렁크에 여유롭게 보관이 가능합니다.


가장 중요한 배테리 충전시간은 3~4시간 정도 소요되고 완충 시 평균 20km로 주행이 가능해요. 핸드폰과 연결해서 전원,속도 제한 설정 속도 및 내부 상태도 확인 가능하다고 합니다.


<출처 : 유튜브>


2륜 전동 스쿠터가 불안하시다면 3륜 전동 스쿠터도 있습니다. 위의 경찰 아저씨가 타고 계시는 것이 바로 3륜 전동 스쿠터인데요. 이 제품도 휴대도 용이하고 안정된 코너링이 가능합니다. 충전시 약 7~8 시간이 걸리고 4A 충전시 약 4시간으로 단축됩니다.


최고 속도는 시속 25km 입니다. 확실히 바퀴가 세개여서 그런지 더욱 더 안전감이 있어 보이네요. 바퀴가 펑크났을 때는 자동차, 오토바이 정비소에서 간단히 수리가 가능하다고 하니 편리하고 2륜 스쿠터처럼 제자리에서 360도 회전이 가능합니다.


전동 보드


<출처 : http://www.technologicvehicles.com/>


마지막으로 소개해 드릴 제품은 전동 보드입니다. 전동 보드는 최고 34km의 속도를 낼 수 있는데요. 충전시간은 90분, 주행거리는 10km 정도라고 해요. 물론 배터리를 다 사용하면 푸쉬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전동 보드는 충전시간이 다른 제품에 비해서 짧은 편인데요. 가격이 무려 2,000달러!ㅠㅠ


전기 자동차 말고도 전기를 충전해서 탈 수 있는 것들이 많죠? 아직 상용화되기에는시간이 필요하겠지만 분명 매력적인 운송수단들인 것 같습니다. 기술이 점점 발전해서 미래에는 이런 전기 탈 것들이 상용화 되길 바랍니다.^^


댓글쓰기 폼
  • 새로미 2014.09.25 10:53
    저도 타보고싶은데 전동스쿠터 비싸용 ㅠㅠ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