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송전탑이 내 생명을 지킨다?!

국가지점번호판 확대 설치!



 


 

날씨가 본격적으로 추워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낮시간대의 기온이 높아 많은 분들이 캠핑이나 등산을 하며 여가활동을 즐기고 있죠. 산악활동이 여전한 만큼 그에 따라 안전사고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출처 : 서울시 통계자료


 


서울시 재난분석 통계 발표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서울에서의 산악사고 구조인원은 총 3,627명입니다. 이중 가을철(9~11)28.3%(1,028)의 비중을 차지했다고 합니다. 특히 실족, 추락 등의 사고로 가장 많이 발생했죠. 이러한 경우는 사고 당사자의 위치파악이 불분명해집니다. 따라서 구조시간도 불가피하게 지체됩니다. 이런 위치적 문제점의 해결방안으로 만든 것이 국가지점번호판인데요. 오늘은 한국전력의 국가지점번호판 활용방안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국가지점번호판이란?


▲출처 : 창녕군 홈페이지


 

국가지점번호판은 도로에서 100미터 이상 떨어진 건물이 없는 지역 시설물에 설치하는 번호판입니다. , 들 등 거주지역이 아닌 곳에서도 신속한 위치파악으로 응급구조를 하기 위한 것이죠. 앞에서 말했듯이 최근 산에서의 여가 활동이 증가하는 추세이기에 본인의 위치를 설명하고자 할 때 이 국가지점번호판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산악 중 주로 길안내 푯말과 함께 설치돼 있기 때문에 번호판을 찾기 쉽습니다.


 

 송전철탑에도 국가지점번호판?


 

한국전력은 최근 국가지점번호판 확대 필요성을 느껴 행안부 등 3개의 관계기관과 국가지점번호판 확대 설치 업무 협약 MOU를 체결했습니다. 한전은 어떻게 국가지점번호판 설치에 기여할 수 있을까요? 바로 전국 곳곳에 전력수급을 위해 설치된 송전철탑을 이용한다고 합니다.

 



 

전국에는 고시지역 내 송전철탑이 약 24천여 개 설치돼 있습니다. 그중 현재 국가지점번호판이 약 1,555개 설치돼 있는데요. 한전은 산악지 철탑 약 2만기의 국가지점번호판을 확대 설치해 국민 안전을 도모하기 위해 이번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한전은 국가지점번호판 확대 설치 외에도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대한민국의 에너지 공기업으로서 한전은 국민편익 증진 및 안전강화 향상과 더불어 송전철탑을 보다 친근한 구조물로 활용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거주지나 시내에서는 전주를 활용하자!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은 큰 건물이나 거리를 이용한 신고 접수가 용이합니다. 하지만 주변에 위치를 알릴 마땅한 시설물이 없다면 전주를 찾아보면 됩니다. 보다 확실한 정보로 자신의 위치를 정확히 구조대에 알릴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안정적 전력수급을 위해 설치된 많은 송전철탑들은 국민들의 전력 사용에 도움을 주는 구조물이지만 때로는 흉물로 비난받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번 국가지점번호판 확대 설치는 송전철탑의 역할을 높여 국민 생활안전 향상 도모에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제 야외에서 길을 잃거나 사고를 당했을 경우 당황하지 마시고 주위에 있는 송전철탑이나 전주를 찾아보세요. 


댓글쓰기 폼
  • 스마트한전 2017.11.16 10:53
    전주도 이제 활용도고 많더라구요. 와이파이 잡히는 곳도 있고 핸드폰 충전되는 곳도 있다니... 점점 쓸모있는 시설로 변신하길 기대해봅니다.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