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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 전 당신의 집중력 향을 위한 

‘10분 명상

 

수능이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수험생들은 무엇보다 컨디션 관리가 중요하죠. 시험이 다가올수록 몸과 마음이 쉽게 피로해지고, 집중력이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아주 간단하고 쉬운 방법을 수험생 여러분들에게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명상이랍니다! 듣기만 해도 어렵고 따분하다고요? 오늘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명상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명상은 마음을 자연스럽게 안으로 몰입시켜 내면의 자아를 확립하거나, 종교 수행을 위한 정신집중을 일컫는 말입니다. 명상은 많은 긴장과 잡념에 시달리는 현실로부터 의식을 떼어 놓고, 밖으로 향했던 마음을 자신의 내적 세계로 향하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외부에 집착하고 있는 의식을 안으로 돌려줌으로 심리적인 안정을 갖도록 하고, 육체적으로도 휴식을 주어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것이죠.


 


 

뇌에서는 감마파, 베타파, 알파파 등 다양한 신호들이 나와요. 혼란스럽거나 불안한 감정이 머릿속을 채울 때는 감마파가, 평상시에는 베타파가 나온다고 합니다. 몸이 편안하고 이완된 상태에서는 알파파가 나오죠. 명상은 감마파가 줄어들고, 알파파가 자리 잡게 되어 결과적으로 집중하는 힘이 길러지는 것입니다. 이처럼 명상은 몸과 마음을 이완시키고 불필요한 생각들을 없애 주는 심신 수련법입니다. 불안감을 사라지게 하고 마음이 편안해지죠.

 

명상을 할 때 긴 시간 동안 가만히 앉아서 뭔가 깊은 생각을 해야 할 것 같은 부담감이 있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이런 부담감 때문에 명상이 내키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한번 명상을 해보고 나서는 인식이 완전히 달라졌어요! 제 경험담을 통해 명상의 매력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제가 처음 명상의 매력에 빠진 것은 지난 여름 방학이었습니다. 절의 법회에서 스님께서 다 함께 명상을 하자고 제안했죠. 더위에 지친 저희들은 정말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았지만 스님께서 불편하면 아예 드러누워서 해도 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저와 친구들은 정말로 누운 채 명상을 했습니다.

 

스님은 먼저 가장 편한 자세로 앉으라고 했습니다. 저는 양반다리를 하고 허리를 꼿꼿이 세워 앉았고, 두 손은 무릎위에 올린 후 눈을 지그시 감았어요. 이때 눈을 꼭 감으면 오히려 여러 가지 잡생각이 많아진다는 친구들도 있었는데요. 그런 경우 시선을 멀지 않은 바닥 아래로 두는 것이 좋다고 했습니다.

 

그렇게 편한 자세로 앉았다면 이제 단 한 가지에만 집중하면 됩니다. 무엇에 집중해야 할까요? 바로 호흡입니다. 뱃속 가득히 숨을 들이쉬고, 천천히 코로 내쉬는 것에 집중하는 거예요! 쓸데없는 잡념들이 여러분을 괴롭힌다면 숨을 들이쉬고 내쉴 때마다 숫자를 하나씩 세어 열까지 세고, 다시 거꾸로 1까지 세어 보세요. 처음 할 때 저도 호흡에만 집중한다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숫자에 집중하니 훨씬 좋았어요!

 

이렇게 호흡에 집중한 명상을 10분 정도 하고 살며시 눈을 떴더니 제 몸과 마음이 정말 편해졌고, 긴장이 많이 풀린 느낌이었습니다. 처음 느끼는 기분이었어요.



 




 

간단한 방법으로 여러분들에게 편안함을 줄 수 있는 10분 명상법을 요약해 볼게요!

 


STEP 1. 

당신이 원하는 곳에(조용한 곳이 잡념을 떨쳐내기 좋겠죠?) 

자리를 잡고 편한 자세로 앉습니다.


STEP 2. 

살짝 눈을 감고, 모든 생각을 떨쳐버린 후 당신이 숨을 들이쉬고 내쉬는 것에만 집중합니다.

(복식호흡을 하도록 하며, 숨을 들이쉬고 내쉴 때마다 숫자를 하나씩 세어도 좋습니다.)


STEP 3. 

이 행동을 10분 정도 반복합니다.



 

생각보다 너무 간단하네? 정말 효과가 있을까?싶은 분들도 많을 것 같아요. 명상은 과학적으로 엄밀한 검증과 임상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집중력 강화, 감정 조절, 스트레스 완화 등의 효과가 있다는 주장도 많죠. 최근 미국과 유럽 등지의 학교에서 학생들의 집중력 향상을 위해 명상을 활용해 큰 효과를 보고 있다고 합니다.

 

처음 명상을 할 때는 아마 이런저런 잡생각도 많이 나고 졸음이 오기도 할 것입니다. 하지만 매일 꾸준히 하다보면 어느새 잡생각이 사라지면서 집중력도 함께 향상될 것이라고 생각해요.


 


 

명상은 집중력이 저하되기 쉬운 복잡하고 바쁜 일상 속에서 정신이 휴식을 취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수많은 현대인들이 명상을 하나의 힐링 방법으로 활용하고 있죠. 수험생 여러분들도 남은 기간 동안 하루 10분 정도를 명상에 투자해 지친 몸과 마음을 달래고, 떨어진 집중력도 다시 끌어 올려보는 것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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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앙수안띠 2017.11.09 13:11
    다가올 시험,, 명상 한번 해 보겠읍니다,,
  • 이 글을 읽으면서 바쁜 일상 속에 지치는 마음 한번 더 다스려 보는 계기가 되어서 너무 좋았어요. 마치 푸르른 나무의 기를 얻는 기분이네요. 따뜻한 글 감사합니다. 앙 氣木之~
  • 정서불안 2017.11.09 15:02
    요즘 스트레스가 많아서 늘 머리가 무거웠는데 집에 가서 꼭 명상 해봐야겠어요. 근데 꼭 10분 해야하는건가요? 10분동안 가반히 있을 수 있을지...
  • 골룸맛초콜릿 2017.11.10 02:57
    해보니 10분이 너무너무 길어요 몇번 더 해봐야 할꺼 같아요
  • 자연사랑 2017.11.10 08:53
    글쓴이 말에 백 공감 늘 호흡에집중하다 보면 머리도가벼워지고 그러니 지혜로운생각이나오고 수능생뿐이니라 모든사람들이 꼭 해봐야할거 같아요 너무 좋은 정보 글쓴이에게 사랑을보냅니다
  • SY 2017.11.15 23:33
    내일 한국전력공사 면접입니다... 긴장을 잘 하는 편인데 오전에 대기하면서 명상해봐야겠군요.
  • BlogIcon 한국전력 2017.11.16 10:54 신고
    SY님~~ 면접 잘 보시고 좋은 소식 들려주세요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