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평창 동계올림픽 경기종목을 소개합니다]


속도의 짜릿함을 느끼자!

봅슬레이, 루지, 스켈레톤



전기사랑기자단 4기 평창동계올림픽팀

권준희 김수안 변다예 신승현 양시웅 이요한 장은송 전제웅


 

여러분은 겨울 하면 어떤 놀이가 떠오르시나요? 저는 어릴 때 눈이 내리면 친구들과 함께 언덕에 올라가 즐겁게 썰매를 타던 기억이 떠오릅니다. 쌀 포대, 종이박스, 비닐봉지까지 가지각색 물건으로 누가 더 빨리 미끄러져 내려가나 시합하곤 했죠. 추억의 썰매는 이제 동계올림픽의 슬라이딩 경기로 발전해 우리에게 즐거움을 주고 있어요. 지금부터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만날 수 있는 슬라이딩 경기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위에서 부터 차례대로 설상, 빙상, 슬라이딩 경기



동계올림픽 경기는 크게 설상, 빙상, 슬라이딩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오늘 저희가 알아볼 경기는 썰매가 기원인 슬라이딩 경기입니다. 슬라이딩 경기 종목은 봅슬레이, 루지, 스켈레톤 3가지가 있죠.


 

 

썰매의 꽃 봅슬레이



 

'봅슬레이'TV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에서도 소개돼 낯이 익으신 분들이 많을 것 같아요. 봅슬레이의 명칭은 썰매를 탄 선수들의 몸이 앞뒤로 끄덕거리며 흔들리는 모습을 형용한 '(Bob)'과 썰매를 뜻하는 '슬레드(sled)'가 합쳐진 데서 유래됐다고 합니다. 봅슬레이는 방향 조절이 가능한 썰매를 타고 얼음 트랙을 빠른 시간 내에 완주하는 경기입니다. 봅슬레이 종목은 남자 4인승/2인승, 여자 2인승 총 3개로 구성돼 있는데요, 2인승 선수들은 총 2차례, 4인승 선수들은 총 4차례 활주를 하고, 그 시간을 합산해 순위가 결정됩니다. 트랙의 길이는 1,200~1,300m, 평균 시속은 130~140km에 달한다고 하네요! 이 때문에 0.01초라도 시간을 단축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타트가 피니시를 좌우한다는 말처럼 초반에 썰매를 밀어 스타트 속도를 올리는 게 관건이라 하네요. 봅슬레이가 아직 생소한 분들은 1994년 개봉한 영화 쿨러닝을 추천드립니다. 이 영화에서는 자메이카 봅슬레이 선수들의 동계올림픽 도전기를 코믹하게 풀어냈죠.


 


누워서 타면? 루지!



 

루지는 프랑스어로 썰매란 뜻입니다. 스위스, 오스트리아 등 알프스 주변 산악 지대의 '눈썰매'가 스포츠로 발전한 종목이에요. 루지는 발은 전방으로, 얼굴은 하늘로 향하게 누운 자세로 썰매를 타며 1,000 ~1,500m를 활주하는 스포츠입니다. 경기는 1인승, 2인승, 단체전 계주로 나뉘죠. 썰매에 앉아 출발선 양쪽의 손잡이를 밀고 당기는 탄력으로 출발하게 되는데, 출발 후에도 썰매가 앞으로 나가는 동안 스파이크가 박힌 장갑을 낀 손으로 얼음 바닥을 밀어 썰매를 가속합니다. 이후 썰매의 몸통에 등을 대고 누워 속도를 높일 수 있도록 유선형 자세를 취합니다. 루지의 평균 속력은 시속 140km이기 때문에 0.0001초로 승부를 가려지는 경기입니다. 동계 올림픽 중 가장 빠른 경기라고 하네요!

 


 

엎드려서 타면? 스켈레톤!



 

스켈레톤은 북아메리카 인디언들이 겨울에 짐을 운반하기 위한 썰매에서 유래된 스포츠입니다. 스켈레톤은 루지와 반대로 머리를 전방에 두고 엎드려서 1,200~1,300m의 레일을 활주합니다. 앉아 있는 상태에서 출발하는 루지와는 달리 스켈레톤은 정지된 썰매를 힘껏 밀면서(평균 거리 30~40m) 가속을 가한 후 썰매 위로 슬라이딩하면서 탑승하는 방식입니다. 스켈레톤의 속도는 시속 120km 정도로 루지보다는 조금 느린 편입니다. 머리와 지면이 거의 붙어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하지만 체감 속도는 시속 200km로 스켈레톤이 훨씬 앞섭니다. 스켈레톤은 봅슬레이나 루지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전한 종목입니다. 스켈레톤의 썰매가 무겁고 낮아서 안정감이 높기 때문입니다. 스켈레톤도 다른 슬라이딩 경기와 마찬가지로 썰매에 오르기 전 출발시간으로 시합 성적이 좌우되는데요. 상위 성적의 선수가 출발지점에서 초기 50m에 도달하는 시간은 약 5초대 이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평창 동계올림픽의 슬라이딩 경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조금 생소한 종목인가요? 저도 이 세 종목의 차이에 대해서 이제야 정확히 알게 되었답니다. 봅슬레이, 루지, 스켈레톤이 어떤 스포츠인지 알고 있으면 평창 동계올림픽을 더 재밌게 즐길 수 있을 거예요!


슬라이딩 경기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평창 동계올림픽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주세요


www.pyeongchang2018.com


댓글쓰기 폼
  • lublub 2017.11.06 10:55
    봅슬레이 밖에 몰랐는데.. 다른것도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 올림픽때는 봅슬레이 말고 루지랑 스켈레톤도 즐겨봐야겠어요
  • BlogIcon jkjobnk 2017.11.06 14:39
    다양한 종목 알려줘서 고마워요
  • 대박 2017.11.06 15:45
    자세히 알 수 있게되어 좋아요
  • 슬라이딩 조하 2017.12.15 09:35
    동계 올림픽 슬라이딩 경기가 더욱 기대가 되네요^^!! 매번 재밌는 기사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