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세계가 주목하는 한전의 기술!

한전-동경전력 기술교류회


전기사랑기자단 4기 평창동계올림픽팀

권준희 김수안 변다예 신승현 양시웅 이요한 장은송 전제웅


 

곤니치와(こんにちは/안녕하세요)! 갑자기 일본어로 인사해서 당황하셨나요? 평창올림픽이 다가오면서 전 세계의 이목이 우리나라에 집중되고 있는 요즘입니다. 더욱 평창을 주목하고 있는 나라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이웃나라 일본입니다. 2020년 도쿄올림픽을 개최하는 일본의 동경전력한국전력과의 기술교류를 위해 지난 929일 평창을 찾아왔습니다. 열띤 교류회 현장에 전기사랑기자단이 함께 했습니다. 그 현장으로 함께 떠나볼까요?



 

한전과 동경전력과의 의견 교류회가 929일 아침 강릉 특별지사에서 진행됐습니다. 동경전력은 이 자리에서 올림픽 전력 확보와 재난 대책과 관련된 의견을 나누고 배전센터를 견학했습니다. 그다음 강릉에서 유명한 초당 순두부를 오찬으로 먹고 오후 일정은 강릉 올림픽파크에서 시작했죠. 피겨스케이팅의 인기가 대단한 일본답게 피겨스케이팅, 쇼트트랙, 스피드스케이팅이 개최되는 아이스아레나를 견학했습니다. 동경전력 관계자들은 경기장 주변 수전설비들을 둘러보며 경기장의 전력공급과 전력운영에 대해 질문했고, 한전 관계자들이 이에 대해 답변하기도 했습니다. 이밖에 현장에서 다양한 질문과 답변이 쉴새 없이 오가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아이스아레나에서

 

그 다음은 평창으로 이동했습니다. 올림픽 조직위원회의 종합운영센터인 MOC를 견학하기 위해서죠. 여기에서 주목해야할 점은 평창동계올림픽이 통합관제시스템을 도입한 최초의 올림픽이라는 사실입니다. 이 시스템으로 더욱 안전하고 체계적인 대회 관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동경전력도 평창올림픽 MOC의 전력 운영방식과 재난 대처방식에 대해 주목했습니다.


 

▲관계자들 뒤로 보이는 스키점프대의 위용

 

평창올림픽의 랜드마크라고 할 수 있는 스키점프대도 놓칠 수 없었습니다. 한전과 동경전력은 직접 현장을 견학하며 경기장에 전력을 공급하는 발전기의 배치, 전력을 보내주는 주변 변전소, 경기장의 전력운영 방식에 대한 정보를 교류했습니다. 강릉 올림픽파크와 달리 설상 경기가 펼쳐지는 평창에서는 재난 대처가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그와 관련된 문답도 이어졌습니다.




▲답변을 경청 중인 동경전력 관계자들

 

모든 일정이 끝나고 만찬을 가졌습니다. 식사를 하면서도 동경전력 관계자들의 궁금증은 끊이질 않았습니다.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 한전과의 정보교류가 활발하게 이어졌습니다. 만찬 후 동경전력에서 온 마츠마루씨, 카시무라씨를 평창올림픽 명예홍보대사로 위촉했습니다. 두 분 모두 평창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와 한전과 동경전력의 지속적인 교류를 응원했습니다.

 


▲인터뷰중!

 

바쁜 일정에도 불구하고 마츠마루씨와 카시무라씨가 전기사랑기자단과의 간단한 인터뷰에 응해주셨습니다.

 

Q. 2020년 도쿄올림픽을 준비하는데 있어서, 한국전력과의 교류회를 통해 가장 도움이 된 점은 무엇인가요?

 

마츠마루 : 2020 도쿄올림픽에서 전력 공급과 전력 운영을 어떻게 할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현재 평창올림픽을 준비하고 있는 한전으로부터 여러 가지 의견을 들을 수 있었어요. 평창올림픽은 개최가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구체적인 내용이 정해져 있습니다. 대회장 전력 공급을 어떻게 하는지 구체적인 내용을 들을 수 있어서 큰 도움이 됐습니다.

 

카시무라 : 현재 한전이 올림픽 준비로 굉장히 바쁠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희를 환대해주고 여러 의견을 들려줘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사실 아직 묻고 싶은 것이 굉장히 많습니다. 평창올림픽이 성공적으로 끝난 후에도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여러 가지 도움을 받고 싶네요.



▲일본어해석 : 평창올림픽의 성공을 기원합니다. 그리고 도쿄에 오세요!

 

인터뷰를 마지막으로 공식적인 교류회는 마무리됐습니다. 이번 교류회를 통해 한국전력의 세계적인 기술력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한국전력과 동경전력이 지속적으로 교류해 2018 평창올림픽, 2020 도쿄올림픽도 모두 성공적인 올림픽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평창동계올림픽 파이팅! 그리고 도쿄올림픽 성공적 개최도 기원합니다! 


댓글쓰기 폼
  • gd 2017.10.23 17:38
    평창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응원합니다! 저도 꼭 경기때 평창에 가보고 싶네요.
  • 찹찹 2017.10.24 18:07
    글로벌 한전 ㄷㄷㄷ
  • 아시아 메가이벤트 2017.12.15 09:41
    2018평창동계올림픽-2020동경하계올림픽-2022베이징동계올림픽의 아시아 전력사의 협력이 기대됩니다.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