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인적 재난이나 안전관리 분야에서 재난 징후를 발견하면 신고를 통해 긴급 안전조치가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비가 많이 오는 계절이고, 연일 태풍 소식도 들려오기 때문에 붕괴나 추락등 위험한 곳에 대한 주의가 필요할 텐데요.


혹시라도 주위에 불안 요인이 있다면 지금이라도 제보를 통한 점검이 이루어 진다면 더 큰 피해나 사고에서 벗어날 수 있겠죠. "누가 알아서 하겠지" 라는 생각은 재난을 키우는 길! 우리 스스로가 제보해서 위험요인을 제거할 수 있다면 안전과 더불어 뿌듯함도 생기겠죠?


 

저 역시 집 주변 담장 균열로 인해 불안한 마음이 있었는데요. 주민센터에 여러번 문의를 했지만 처리 불가하다고 하더군요. 작은 균열이라 하더라도 방치하면 큰 사고가 날 수 있으니 미리미리 대비해야 할텐데...불안감이 커져갔죠.



그러던 어느날! 뜻밖의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런 경우에 연락을 취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소방방재청 홈페이지라고 하더군요!! 심지어 집 주변 위험요인을 제보할 수 있는 창구가 따로 마련되어 있다는 사실!


<출처 : 소방방재청 홈페이지>


대형 재난이 일어나기 전에는 최소 29번의 주요 징후가 나타나고 그 이전에도 300번의 사소한 징후가 생긴다는 하인리히 법칙 아시죠? 지난해부터 소방방재청에서는 '재난징후정보 제보 센터'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재난이 일어나기 전 알아챌 수 있는 많은 징후들을 조금만 신경써서 소방방재청에 바로바로 제보하면 수 많은 인명, 재산 피해를 막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소방방재청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후 재난 '민원,참여' 메뉴 클릭 후 '재난징후 정보제보'로 들어가시면 여러분 주위의 위험요인들을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저도 태풍과 큰 비 소식을 들어왔던 터라 바로 재난징후정보제보를 하고 전화를 걸어 처리절차에 대해 문의을 해보았습니다.


접수된 제보에 대하여 매주 1회 등급을 결정하고 그 등급에 따라 시·군·구의 지자체에 안전조치를 요구하는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제보가 접수되면 소방방재청에서는 각 지자체에서 소유주에게 권고조치를 내려 위험 요인을 정비하게 조치한다고 하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이행시에는 행정대집행을 행사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왕이면 위험한 일이 발생하기 전에 모두를 위해 정비를 하는 것이 낫겠지요? 저는 지난 8일에 제보를 했고 일주일 정도 후에 담당자 두명이 현장 조사를 하고 갔다고 합니다.



올해도 태풍이 많이 예상되고 흐린 날씨와 국지성 호우가 있을 것이라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여러분도 태풍과 호우에 대한 특별한 준비를 자발적으로 할 필요가 있습니다! 위험요인을 제보하는 것 만으로는 안심할 수 없죠? 내 주변에 대한 장소별 대처 요령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집

라디오, TV, 인터넷을 통해 기상예보 및 호우상황을 잘 알아두고 낡은 축대나 지붕은 사전 정비합니다. 긴급사태시 대피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노약자나 어린이는 외출을 삼가 합니다.


2. 길

천둥·번개가 칠 경우 우산을 쓰지 말고 전신주, 큰 나무를 피하여 건물 안이나 낮은 지역으로 대피합니다. 물에 잠긴 도로는 피하고 개울도 건너지 말며 안전한 도로를 이용합니다.



3. 운전중 도로에서

물에 잠긴 도로나 잠수교를 피하여 평소 아는 길을 따라 속도를 줄여서 운행하며 하천변 주차차량은 안전한 곳으로 이동합니다.


<출처 : http://www.wftv.com/>


4. 산에서

행정기관과 수시로 연락을 취하여 권고에 따르도록 하고 비상시를 대비하여 지정된 안전한 장소로 대피합니다.



5. 강이나 계곡에서

빨리 하산하거나 급히 고지대로 피신하고 계곡은 물살이 거세므로 건너지 말아야 합니다. 야영 중에 강물이 넘칠 때에는 물건에 미련 두지말고 몸만이라도 신속하게 대피합니다. 



6. 공사장에서

작업을 중지하고 떠내려갈 위험이 있는 기자재는 안전한 곳으로 옮기는 등 안전 상태를 미리 확인합니다. 하천을 횡단하는 공사장에서는 차량 통제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주변에 여러분의 안전을 위협하는 요인들을 잘 둘러봐야 할 계절입니다. 아무렇지 않게 지나칠 주변 건물, 벽, 공공시설물을 한 번쯤 눈여겨 보시고 이상한 점을 발견하시면~꼭 제보하여 모두의 안전을 내 손으로 확보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댓글쓰기 폼
  • 김성미 2014.09.25 10:52 신고
    저희 옆집도 주차장 천장이 많이 부식됐는뎅...항상 볼 때마다 걱정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