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7 세계 태양에너지 엑스포에 가다!



2017 세계태양에너지 엑스포가 고양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96~8일까지 3일간 열렸습니다. 올해로 9회를 맞이하는 이 행사는 국내 유일의 순수 태양광 전문 전시회입니다. 또한 하반기 개최되는 아시아 최대 규모 태양광 전시회이기도 합니다. 이번 엑스포는 20개국 250여개사가 참가하고, 바이어 수출 및 구매 상담관과 태양광에너지 특별 체험관으로 구성됐습니다.


▲전시회 참가에 사전등록은 필수!

 

전시장 입구는 꽤 많은 사람들로 북적였습니다. 기업에서 나온 바이어, 태양광 에너지에 관심이 많은 대학생들이 보였습니다. 로비에서 확인증을 발급받은 후 엑스포장으로 들어갔습니다. 참가비는 5,000원이지만 저는 인터넷 사전등록을 통해 무료로 입장할 수 있었답니다.


▲엑스포 행사장 내부 모습

 

전시장은 대형 태양광 패널들을 잘 살펴볼 수 있게 구성돼 있었습니다. 전시관 중앙에는 지자체 태양광 기업 홍보관들과 대형기업들의 부스들이, 양쪽 옆으로는 중소기업 부스들이 배치됐습니다.


▲다양한 태양광 시설, 지능형 클리닝 로봇이 인상적입니다.

 

부스에는 다양한 태양에너지 관련 제품들이 전시됐습니다. 주택, 가로등 등의 태양광 소재부터 수상태양광 부력체, 태양광 구조물, 설치·응용 및 유지관리 시스템, 태양전지와 모듈, 시뮬레이션 및 모니터링 시스템, 태양광 인버터 등 다양한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신기한 태양광 시설 관련 제품들이 가득!

 

대형 태양광패널 이외에도 가정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태양광 조명, 1석 2조 태양광 빗물 텃밭, 태양광 배터리 등 소규모 제품들도 인상적이었습니다. 태양광 발전소 유지 보수 기술도 인상깊었습니다. 태양광 발전은 인근 대기환경에 따라 발전 효율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미세먼지, 황사 등이 태양광 발전에 문제를 생기게 할 수 있죠. 각종 유지보수 기술을 통해 태양광 발전소의 입지 선정과 유지 보수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었습니다.


▲각 부스의 분주한 모습

 

부스에서는 제품에 관심있는 바이어들의 질문을 참가업체 직원들이 성실히 대답해 주는 모습을 많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부스 앞에는 제품 및 회사소개 팸플릿이 구비돼 있어 제품의 특징과 장점을 쉽게 알 수 있었죠. 영상이나 작은 설명회를 열어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1전시장 2층에서는 ‘PV 월드 포럼 컨퍼런스가 진행됐습니다. 3일에 걸쳐 성공적인 태양광 비즈니스 포트폴리오 구성과 활용’, ‘고효율 태양광발전시스템 구축을 위한 설계와 제안그리고 고수익 창출을 위한 태양광발전소 운영과 최적 메인티넌스 대책에 대한 강의가 열렸는데요. 참가비가 무료이기 때문에 선착순 입장으로 강의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최신 태양광 기술 트렌드를 알 수 있는 컨퍼런스도 진행됐습니다.

 

최근 유럽의 재정악화와 경기불황으로 인한 FIT정책(발전차액지원제도)이 축소됐습니다. 이 때문에 태양광산업시장이 유럽에서 아시아로 본격 확대되고 있습니다. 태양광 산업에 주목해야 할 시기인 것입니다. 세계 태양에너지 엑스포는 해외 출품기업체와 바이어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 공급자 위주의 전시회가 아닌 태양광발전 시스템 상용자와 엔드유저 중심으로 개최했다고 합니다. 요즘 우리나라에서도 신재생에너지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죠. 이 분야에서도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태양광 기술의 트렌드를 한 눈에 볼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발전차액지원제도 : 신재생에너지원으로 생산한 전력 가격과 기성 에너지원으로 생산한 전력 생산단가 차액을 정부가 보상해 주는 제도.

 

최신 산업 트렌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세계태양에너지 엑스포가 내년 10주년을 맞이하게 됩니다. 앞으로 신재생에너지와 태양광 발전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이 행사에 더 많이 참가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