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Go green! Make a clean energy!

국제환경에너지산업전, ENTECH 2017’



‘2017 국제 환경에너지산업전(ENTECH 2017)’201796() ~ 98(), 3일간 부산 벡스코 제1전시장에서 열렸습니다. 국내 대표 환경/에너지 통합 전문 전시회인 이번 전시는 300여 개 기업이 참여해 800개의 부스가 설치됐습니다. 각 부스에는 전기자동차, 태양광, 연료전지, 수 처리, 에너지산업 등 환경관련 기술과 신재생에너지, 에너지 절감 기기 등이 전시됐습니다. 친환경 신기술, 신재생 에너지 관련 기술들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전문가 초청 강연, 환경/에너지 분야 창업 스토리 강연 등 다채로운 부대행사가 마련돼 있었습니다.


▲한전 부산울산지역본부 부스 모습, 아기자기한 미니 전기자동차가 인상적!


 한국전력공사 ENTECH 2017에 참가했습니다. C26 부스에서 한전을 만날 수 있었는데요. 한전은 주로 전기자동차의 보급/홍보에 앞장섰습니다. 한국전력공사 부산울산 지역본부에서는 오는 2020년까지 총 1만 대 전기자동차 보급 확대 추진하고, IOT 융합 Green Pole EVC를 구축해 완속 30, 급속 30, 모두 60기의 전기 자동차 충전기를 설치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한전은 세계 최초로 전력설비 일체형 전기 자동차 충전기를 개발했는데요. 기존 충전소의 단점을 보완한 노상 주차장 설치로 접근의 편리성과 경제성을 확보했습니다.

 

1인용 전기자동차 트위지 (Twizy)


▲직접 트위지를 타볼 수 있었습니다!

 

르노 삼성의 1인용 전기자동차 트위지를 ENTECH 2017에서 만날 수 있었습니다. 감각적인 디자인, 경제와 환경까지 생각한 퍼포먼스까지 갖춘 전기자동차였습니다. 도심형 전기차를 가정용 콘센트로 충전할 수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ENTECH 2017 르노삼성 시승 부스에서는 트위지를 직접 운전할 수 있었습니다.

 

태양광 발전설비를 직접 만나다



전시회에서는 국가 정책과 함께 주목받고 있는 신재생 에너지의 큰 축을 담당하고 있는 태양광 발전 설비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태양광 설비를 실제로 본 것은 처음이었는데요. 각 부스에서는 현재 이용되는 태양광 설비 시설을 소개했습니다. 도로에 설치된 방향 안내 표지판, 가로등에 사용되는 전기를 발전하는 다양한 태양광 설비를 볼 수 있었습니다.

 

떠오르는 에너지, 수소연료전지



현대자동차 수소 연료전지 버스도 전시회에서 볼 수 있었는데요. 이 버스는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으로 전기를 만들어 모터를 돌리는 방식으로 움직입니다. 한번 충전으로 480km를 달릴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버스는 소음이 거의 없고 이산화탄소 배출이 없는 친환경 에너지 버스입니다. 또한 린데 코리아에서는 수소 충전소의 핵심 설비시설인 아이오닉 압축기(Ionic Compressor)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아이오닉 압축기 1대로 버스, 승용차 모두를 충전할 수 있죠. 부스에서는 미니 모형을 통해 각 부분의 불을 켜서 설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압축기에 대해 쉽게 설명돼 이해하기 좋았습니다.

 

부산광역시 폐기물 연료화 및 발전시설 (Busan E&E)


▲폐기물 연료화 및 발전시설 소개


부산광역시 부스에서는 폐기물 연료화 및 발전 시설을 소개하고 있었습니다. 이 시설은 생활 폐기물을 단순 매립하는 것이 아니라 재활용/재이용/에너지화 발전 시설을 이용해 전력을 생산하고 공급합니다. 모형으로 연료화 발전 시설을 제작해 볼 수 있어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들려줄게 나의 환경 에너지 창업 스토리!


▲쇼미더 창업! 환경 에너지 분야 창업스토리를 들을 수 있는 강연장


ENTECH 2017의 특별한 부대행사로 환경/에너지 분야에 재직 중인 선배님들의 창업 스토리를 듣고 보여줄게, 들려줄게 창업 꿀팁 코너가 마련됐습니다. 제가 갔을 때는 예비 창업자들에게 어떤 창업 투자를 하면 성공할 수 있을지 라는 내용의 장인 파트너스강연이 진행 중이었습니다.

 

국내 최초, 에너지 및 탄소 절감 산업 통합 전시회 ENTECH 2017은 산업별 6가지 테마로 나누어 운영됐습니다. 덕분에 편하게 관람할 수 있었죠. 실제 사용되고 있는 신재생에너지 기술과 설비 등을 직접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부스마다 담당 직원분들이 친절하게 안내해 주어 더욱 재미있게 관람했습니다. 신재생에너지가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요즘! 꼭 가봐야 할 전시회였던 것 같습니다!



댓글쓰기 폼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