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는 과연 안녕할까요? 지구 온난화를 비롯해서 에너지 자원들이 점점 고갈되고 있는 상황에서 환경 오염으로 인해 지구는 건강을 잃어가고 있는 것 같아 걱정입니다. 그래서인지 요즘은 다양한 환경 보호 캠페인과 함께 친환경 에코 디자인을 이용한 상품이 다양하게 나오고 있는데요.

 

그 중에는 공기를 맑게 하고 푸르게 만드는 나무에서 영감을 받아 만든 솔라트리도 있습니다! 솔라트리는 전기를 생산하는 나무라는데요? 아니! 나무가 어떻게 전기를 생산하죠? 저도 놀랍기도 하고 정말 신기해요. ^0^


<출처 : http://www.helexpo.gr/>

 

이 놀라운 작품은 영국의 유명한 산업 디자이너 ‘로스 러브그로브(Ross Lovegrove)’ 가 만들었답니다. 로스 러브그로브는 항상 자연에 영감을 받고, 작품의 재료나 가공방법을 선택함에 있어 자연에 해가 되지 않도록 많은 연구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아름다운 친환경 제품을 만들다 보니 주목을 받게 되었답니다.

 

‘솔라트리’는 나뭇잎 모양의 태양전지가 광합성을 하는 것처럼 태양광을 전기에너지로 전환시키는 발전시스템의 나무랍니다. 솔라트리는 낮에 내리쬐는 태양열의 에너지원이 영양분이랍니다. 이 태양열을 하루종일 받아 저장한 뒤, 밤에 깜깜한 어둠을 밝혀주는 희망의 가로등 역할을 한답니다.

 

매일 밤, 거리와 도로에 배치된 수많은 가로등으로 전력소비가 심각한 요즘, 가로등을 대체한 솔라트리가 밤을 수 놓는다면 얼마나 아름다울까요? 세상에서 가장 기특하고 멋진 나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출처 : http://www.architonic.com/>

 

다양한 디자인의 솔라트리를 해외에서 볼 수 가 있는데요. 의자도 같이 있어서 앉아서 쉬고 책도 읽을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어요. 우리가 나무아래에 누워 책을 읽는 듯, 솔라트리 밑에 앉아 햇빛도 쬐고 책도 읽는 여유있고 아름다운 모습이네요^^


호주의 글라이스도르프(Gleisdorf) 도시 속 솔라트리의 모습  

(출처 : http://en.wikipedia.org/)

 

국내에서도 솔라트리를 볼 수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작년 6월에 설치된 갤러리아 타임월드의 솔라트리가 있습니다. 갤러리아타임월드는 네온간판으로 운영하던 전력을 태양광 LED 간판으로 교체 후 81%의 절전효과를 가져왔다고 합니다. 또 77개의 집광판을 통해 생산해내는 일평균 53.9KW의 전기는 백화점 문화센터 전력계통에 연계 소진해 에너지 절감효과를 봤다고 합니다.

 

'2011 세계 태양에너지 엑스포'에서도 '태양광 나무'가 출품되었죠. 이 솔라트리들은 대부분 유연 태양전지를 나뭇잎으로 사용한 제품으로 나무가 광합성을 하는 것처럼 태양광을 전기에너지로 전환시키는 기술을 갖고 있습니다.


<전기나무 가상시공 예시사진 / 출처 : http://junkinamooenergy.net/>


우리나라 전기나무에너지 회사의 솔라트리의 모습이랍니다. 특허로 등록되었다고 하는데요. 창조경제를 실현하는 태양광 전기나무 에너지로 마모에 따른 고장이 없고 환경 친화적인 전기나무 에너지라고 합니다. 전신주 기능, 가로등 기능, 가로수 기능, 신호등 기능, 안테나 기능 등 다양하게 응용될 수 있다고 해요. 특히, 겨울에 눈이 쌓여도 발전을 하는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나무를 형상화 한 기발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너무나 이쁘고 아름다운 솔라트리! 지금까지 전기를 생산하는 솔라 트리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는데요, 솔라트리와 더불어서 태양광을 이용한 친환경 에너지 제품이 많답니다. 이 세상에서 가장 큰 아름다운 해바라기와 식물을 키우는 에코 램프와  보여드릴까 합니다.


<출처 : http://www.coloribus.com>

 

미국 보스톤에 설치된 '솔라 플라워(SOLAR FLOWER)의 모습인데요. 솔라트리와 마찬가지로 태양열 판넬을 이용했답니다. 일본의 제품이라는데 정말 기발하고 이쁘죠?


휴대폰, 노트북 등 전자기기를 충전할 수 있으며 와이파이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해요.

벤치도 있어서 쉴 수도 있답니다. 자세히 보시면 벤치 아래쪽에 콘센트가 있어요. 노트북을 충전하는 모습이 보이는데요.

 

휴대폰 배터리가 나갔을 때나 급히 충전해야 할때, 노트북 전원이 꺼졌을 때 길거리에서 쉽게 충전하고 인터넷도 무료로 사용한다니 정말 유용한 제품인데요. 태양광 에너지를 사용하여 만든 세상에서 가장 큰 해바라기라고 할 수 가 있겠네요^^ 


<출처 : http://www.meiravbarzilay.com/>

 

이스라엘의 디자이너, Meirav Barzilay 가 만든 친환경적인 광합성 램프라고 합니다. 이 램프는 메탈 그리드 소재로 격자 무늬의 디자인으로 안에 화초를 넣어 고정시킬 수가 있는데요. 이 제품은 우리가 매일 실내를 밝히기 위해 키는 전구로 인해 남용되는 에너지를 이용한 신선한 아이디어 상품이랍니다.


베란다에서 키우는 화초가 아니라 실내에서 키우는 화초, 실내 조명을 이용했기 때문에 실내 공기를 맑게 해주고 자연을 느끼며 친환경 분위기를 멋스럽게 낼 수가 있답니다. 저도 거실이나 침실에 설치하고 싶네요>0< 


식물과 에너지를 활용한 기발한 아이디어들! 여러분은 어떻게 보셨나요? 우리나라도 이런 분야의 산업이 더욱 발전해서 도시미관도 가꾸고 에너지도 절약하는 일석이조의 성과를 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