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회 스마트 디바이스 쇼

KITAS 2017 방문기

 

방학이 얼마 남지 않은 요즘! 뭔가 색다른 경험을 하고 싶은 생각이 들던 저는 스마트 디바이스 쇼에 대한 홍보물을 보게 되었습니다. 스마트 디바이스쇼는 810일부터 812일까지 3일간 코엑스에서 진행된 전시입니다. 저는 폐막일인 토요일에 방문했는데요! 스마트 디바이스쇼의 현장으로 저와 함께 떠나보시죠!

 


이 행사는 올해 7번째로 개최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스마트 디바이스 전시회입니다. 국내 업체에게는 바이어와의 소통 창구, 소비자에게는 신제품에 대한 궁금증 해결사 역할을 하죠. 전시에서는 다양한 스마트 기기, 액세서리 등 많은 제품들을 소개합니다. 수많은 기업들이 신기하고 다양한 제품들을 홍보하느라 여념이 없었습니다.

 

진동으로 소리를 전달한다?!


골전도 헤드셋

 

전시회장에 들어가자마자 앞썬핏(Apsunfit)’에서 선보인 트랙 티타늄 제품을 볼 수 있었습니다. 트랙 티타늄은 골전도 방식의 무선 헤드셋입니다. 귀에 삽입하지 않고 착용 가능하기 때문에, 위험 상황을 언제나 인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제가 직접 착용해 음악을 들어 보았는데요. 귀에 꽂지 않은 상태에서 음악이 잘 들렸고, 음질도 매우 좋았습니다! 귀를 막으면 노래가 안 들릴 줄 알았는데, 오히려 주변 소리가 차단되어 노래가 더 좋은 음질로 들리는 것이 신기했어요. 저는 대체 골전도 기술이 무엇인지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부스 직원에게 물어보니 친절하게 답변해 주시더라고요.




Q. 골전도 방식 헤드셋이라니 정말 신기해요! 골전도 기술에 대해 간단히 설명 해주실 수 있을까요?


A. 골전도 기술은 제품에서 작은 진동을 발생시켜 광대뼈를 통해 소리를 전달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고막을 거치지 않고 직접 귀 안에 소리를 전달하지요. 이 때문에 골전도 방식은 스마트 폰이나 음향기기의 발달로 인한 소음성 난청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음질의 음악을 들으며 주변상황을 함께 인식할 수 있답니다. 왼쪽 고막이 손상돼 한 번도 그쪽 귀로 소리를 들어 본적이 없다고 하신 분이 있었는데요. 이 헤드셋을 통해 소리를 들은 적도 있었어요.



 

세상에! 소리를 듣지 못하는 사람이 골전도 기술을 통해 소리를 들을 수 있었다는 것이 정말 신기했어요. 과학과 기술의 발전이 사람들에게 엄청난 유익함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실감할 수 있었답니다.

  

나의 운동 파트너는 스마트폰앱!

 

 

두 번째로 인상 깊었던 제품은 ‘202BPM’버프업(BUFF-UP)’이었습니다. 밸런스 운동과 웨이트 운동을 겸할 수 있는 실내운동기구로 키타스 탑 10(KITAS Top10)에 선정되기도 했죠제품 전용 앱을 실행하면 사용자의 운동수준을 측정하고, 그에 따른 운동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또한 사용자의 운동성과 및 스케줄을 확인할 수 있으며, 카운팅과 영상 및 음성을 통한 운동 코칭도 해줍니다. 푸시업바, 밸런스 프레임, 밴드 커넥터 등 모듈 조합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직접 체험해 보고 있습니다(feat. 친구)

 

직원 분이 직접 제품을 이용해 운동하는 모습을 보여주셨습니다. 제품 가운데에 스마트폰을 올려놓으면 자동으로 앱이 실행돼 운동 중 어느 쪽으로 힘이 쏠렸고, 어떤 동작이 잘못됐는지 알 수 있습니다. 자신의 자세를 알 수 있어 균형 잡힌 운동이 가능하겠죠? 직원에게 제품에 어떤 기능이 추가될지 여쭤봤습니다.




Q. 기능이 정말 다양한 운동기구네요. 집에서 사용하기 좋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기능 추가 계획이 있나요?


A. 지속적으로 앱을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또한 여러 응용동작을 가능하게 하는 다양한 모듈, 즐기면서 운동할 수 있는 게임을 개발할 계획입니다!



 

와이파이보다 더 빠르다니! 넌 대체 뭐니?

 


 세 번째로 인상 깊었던 제품은 와이젯‘V-JET’이었습니다! V-JETHDMI 무선 영상 송수신기로 기존 와이파이(Wi-Fi)보다 최대 15배 이상의 많은 데이터를 보낼 수 있다고 해요. 또한 별도의 압축 없이 10배 이상 빠르게 원본 영상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원본과 동일한 화질로 영상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직원 분에게 V-JET과 와이파이 전송의 차이를 여쭤봤습니다!




Q1. 와이파이 전송과 V-JET  전송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A1. 속도부터 말씀 드리죠. 와이파이는 최대 150Mbps로 보내는데 V-JET5~6Gbps로 보냅니다. 훨씬 빠른 속도로 보내는 것이죠. 와이파이 속도로 동영상을 보내게 되면 압축이 필요합니다. 또 압축 파일을 보기 위해서는 압축을 풀어야 하겠죠? 그런 과정에서 화질의 열화가 발생하게 됩니다. 화질이 나빠지는 것이죠. 하지만 이 기술은 빠른 속도로 동영상을 보내기 때문에 압축이 필요 없습니다. 깔끔한 화면으로 손실없이 동영상을 전송할 수 있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이 기술에 딜레이가 없다는 것입니다. 보통 압축을 하고 압축을 푸는 과정에서 전송 딜레이가 발생합니다. 핸드폰이나 노트북의 작은 화면이 불편할 경우 큰 화면을 사용해 영상재생, 화상회의 등을 하게 됩니다. 이때 딜레이가 발생하면 몰입도가 떨어지고, 불편을 초래하죠. 따라서 딜레이가 없다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 장점입니다. 큰 화면으로 모바일 게임을 해도 딜레이가 있습니다. 이 기술을 활용한다면 큰 화면으로 게임을 더 즐겁게 할 수 있겠네요!


▲직접 비교해 주시면서 열정적으로 설명해 주시는 직원 분!

 

Q2. 송신기와 수신기 간의 사용 가능 거리가 얼마나 되나요? 딜레이가 없는 유선 연결과 같은 기능이라고 보면 될까요?


A2. 송신기와 수신기 간의 사용 거리는 5m20m 두 가지가 있습니다. 유선과 같은 기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무선이기 때문에 선을 연결하는 불편함이 없죠. 양쪽 기기에 송신기와 수신기를 각각 꽂기만 하면 됩니다.



 

박람회에 참여한 각 기업들의 직원들이 모두 질문에 친절하게 답변해 주셨습니다. 이해가 쏙쏙 되더라고요! 내년에는 이 전시가 714일부터 16일까지 코엑스 D홀에서 개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관심 있는 분은 미리 체크해 두세요. 사전등록을 하면 무료로 박람회를 관람할 수도 있거든요. - 저도 사전신청을 했답니다! - 새로운 스마트 기술을 한 곳에서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댓글쓰기 폼
  • 남양주박력남 2017.08.17 13:42
    이런박람회가 있다는 사실에 정말 놀랐습니다 제가 꼭 가보고 싶었거든요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꼭 가봐야 겠습니다.
  • 상갈동불주먹 2017.08.17 13:42
    오늘도 알찬소식 들고오셨네요~~~!!
    필체도 깨알재미있구... 신선해요!!!^^
    앞으로도,, 즐거운소식 기대할게요~~^^#
  • 계산동뿅망치 2017.08.17 13:46
    다음엔 저도 이런거 가봐야겠어요 ㅜㅜ
  • 솔매궁 홍 2017.08.17 14:13
    이건 완전 신기술같아요 나는멈춰있는데 기술은 이렇게 앞서가다니 누군가는 끊임없이연구하고 발전해가는군요 감동적인 소식 너무 고마워요~♡
  • 인영 2017.08.17 15:14
    다음에 갈땐 키타스백 노려보세요.
  • 성남둥댕이 2017.08.18 10:50
    좋은 내용입니다. 이런 아이디어 제품 보는 거 좋아하는데... 이런 아이디어 제품들이 실생활과 접목될때 풍요로워 질텐데... 이런 좋은 정보 지속적으로 알려 주세요. 수고 많으십니다.
  • 서건우 2017.08.21 10:48
    KITAS 2017 정말 흥미롭네요. 기자님 덕택에 새로운 박람회에 대해서 잘 알게되었고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꼭 가보고 싶네요~ 앞으로도 좋은 기사 기대할게요!

한국전력 블로그 굿모닝 KEP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