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복잡한 전기용어 이제는 쉽게!

BEMS, FEMS, HEMS를 알아보자



<환경오염을 해결하는 K-BEMS>



출처: 한국전력공사


최근 4차 산업혁명이 시작되면서 에너지 관리에 관한 관심도 커졌습니다. 현재, 우리가 주로 사용하는 석탄과 석유는 한계가 있습니다. 또한, 환경오염과 지구온난화의 주된 원인이 되므로, 최대한 사용을 줄이고 대체할 수 있는 신재생에너지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이에 발맞추어 나온 것이 바로 ‘스마트 그리드’입니다. 이 IOT(사물인터넷)기반의 지능형 전력망은 학교, 주택 등 그 범위가 점점 넓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머지않아 우리에게 가장 가깝고 친근한 존재로 다가올 것입니다.


스마트그리드의 핵심은 전력수급에 대한 정보 확인과 제어를 사용자를 통해 가능하도록 하는 ‘SG스테이션’ 입니다. 여기서 스테이션은 하나의 장소를 나타낸 것으로, ‘스마트그리드 스테이션(장소)’, 즉 스마트 그리드를 구성하는 하나의 건물입니다. 자금은 지금 K-BEMS으로 바뀌었는데요.


K-BEMS를 모르는 분들을 위해 BEMS와 더불어 FEMS, 그리고 HEMS에 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BEMS, FEMS, HEMS의 'EMS'는 무엇일까?>



출처: 픽사베이



먼저 위 세 가지 단어의 약자를 하나씩 살펴보면, BEMS, FEMS, HEMS에서의 ‘EMS’는 ‘Energy Management System’의 약어로 ‘에너지 관리 시스템’을 뜻하고 있습니다. 이때 앞에 붙은 B는 ‘Building(빌딩)’, F는 ‘Factory(공장)’, H는 ‘Home(주택)’입니다. 위 두 단어를 합쳐서 생각하면, 차례로 빌딩, 공장, 주택 에너지 관리시스템을 뜻합니다. 여기서 K-BEMS는 한국전력공사의 ‘KEPCO’의 첫 이니셜 ‘K’가 붙은 것입니다.



<에너지 효율과 환경오염을 막는 건물: BEMS>



출처: 픽사베이



한국전력은 국내 최초로 건물의 에너지 이용 효율을 극대화한 ‘스마트타운’을 준공하였습니다. 여기서 BEMS는 냉난방 설비, 콘센트, 조명 등 건물 내 에너지를 사용하는 기기에 계측 장비를 설치합니다. 이와 동시에 통신망을 연계하여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마치 비행기의 전체적인 통제를 담당하는 하나의 관제탑처럼 생각할 수 있습니다.



출처: 픽사베이


이렇게 제어를 하는 이유는 탄소 배출의 감소와 ‘블랙아웃(정전)’에 대한 대비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량으로 비용 절감과 공기청정 기능이 더해져 쾌적한 실내 환경을 제공하고 사무 능률도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저비용으로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공장: FEMS>


 

첨단 IOT 기술은 공장에서도 유용하게 사용되는데요. 제품생산 및 공정관리가 복잡하게 구성된 공장의 경우, FEMS가 공장 내 에너지 소비를 통합 관리하여 최적의 에너지 사용 환경을 구축해줍니다. 이때 전기, 수도, 가스 등 공장 내 에너지 사용 효율을 극대화하고 비용을 절감하도록 도와줍니다.  



출처: 픽사베이



구체적으로 건물 전체 전기 에너지 사용 실시간 감시 및 Peak 제어와 전기, 수도, 가스 사용량 모니터링과 건물 내부 통합제어가 가능합니다. 또, 정해진 스케줄에 따라 층별, 실별 에너지 자동 제어 및 재실 감지 센서를 통해 사용하지 않는 공간을 자동 절전해 줍니다. 



출처: 픽사베이



추가로 비효율적인 조명, 기타 설비를 고효율 설비로 교체하면서, 전력 사용량이 많은 공장에서의 에너지 효율을 최적화하도록 도와줍니다. 


BEMS와 비슷해 보이지만, 생산과 관련된 에너지 사용시설을 모니터링하고 제어하는 것에 차이점이 있습니다.



<집 안 조명 이제는 집 밖에서 손가락 하나면  끝 : HEMS>


 

출처: 픽사베이



TV 광고에서 조명을 끄지 못한 채 집 밖을 나온 주인이 차 안에서 원격으로 불을 끄는 장면을 본 적이 있는데요. 이러한 모습은 이제는 먼 미래가 아닌 우리 생활 속 깊숙이 자리 잡을 하나의 핵심 요소가 될 것입니다. HEMS는 일반 가정에서의 에너지 관리 시스템으로 달리 말해 ‘홈 에너지 매니지먼트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출처: 픽사베이



HEMS는 에너지 절약뿐만 아니라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인프라로서 발전 가치가 높습니다. 대표적으로 이미 국제 표준화가 이루어진 스마트 하우스용 제어 프로토콜 및 스마트미터(AMI) 등이 있습니다. 


이처럼 HEMS를 활용하면 실내 공기 오염 정도를 측정하고 공기 상태를 그래프로 보여주거나, 귀가 시간에 맞춰 기기들의 작동 시각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귀가 시간에 맞추어 전기 인던션을 통해 찌개를 데우거나, 콘센트를 통한 제어가 가능하므로 특정한 시간에 라디오를 틀거나, 잠잘 때 자동으로 조명이 꺼지는 등의 편리한 생활을 가능하도록 도와줍니다.

 


출처: 픽사베이



지금까지 BEMS, FEMS, HEMS에 관해 설명 해드렸는데 이해가 되셨나요?


에너지 관리 시스템은 장점이 많지만, 그만큼 설비비용이 많이 들어 현재는 대형 건물이나 공공기관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기술이 점점 발전하고 효율적인 에너지 관리에 관한 관심도 커지고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우리 삶에서 가까이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