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먼 나라 이웃나라 일본의 

수소에너지 전략



경일대학교 신재생에너지학부 박진남 교수




전 세계적으로 지속가능한 에너지에 대한 필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지속가능한 에너지 중 하나인 수소에너지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한국을 비롯해 많은 나라들이 수소에너지에 주목하고 있죠.


그중에서도 일본은 2014년 ‘국가에너지 기본계획’에 수소사회 실현을 명문화하는 등 가장 앞장서서 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정책과 추진 현황을 살펴본다면 우리나라의 수소에너지 관련 정책 수립에도 많은 도움이 될 거예요.





일본이 2014년에 ‘수소사회 실현’을 정부 차원에서 명문화한 배경은 무엇일까요? 우선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을 통해 상당한 기술력이 쌓였으므로 이제는 수소를 에너지로 사용하는 사회로 전환되어야 할 시점이 되었다는 공감대가 형성되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2015년 12월, 196개의 국가 및 지역이 합의하여 채택된 ‘파리협정’때문이기도 하죠. 이 협정에 참여한 국가들은 저마다 자발적인 탄소 배출량 저감 목표를 제시하였는데요. 일본은 2030년까지 2013년 탄소 배출량의 26%인 310만 톤의 CO2 배출량을 저감하기로 약속했답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탄생한 ‘수소사회 전략’은 2030년까지 탄소 배출량 저감 26%를 달성하고 2050년까지 탄소 배출량의 80%를 저감하는 게 목표랍니다. 일본은 2014년 ‘제4차 전략적 에너지 계획’을 국회에서 의결하였는데요. 수소사회로의 전환에 대해 세 가지 측면에서 의미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바로 Energy security(에너지 안보), Economic efficiency(경제적 효율성), Environment(친환경성)의 달성입니다. 또한 Safety(안전)의 확보도 전제로 하고 있는데요. 이를 모두 합쳐 ‘3E+S’ 관점이라고 한답니다.





일본의 수소사회 실현을 위한 구체적인 실행 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2030년까지 자국 내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수소제조기술의 확립, 그리고 국제 수소 공급망 구축이 목표인데요. 일본 내에 30만 톤 규모의 수소 공급망을 구축하는 동시에 해외로부터 수소를 수입할 예정이랍니다. 국내 수소 공급 가격은 지금의 1/3 수준인 3달러/kg가 목표이고요.


수송용으로는 수소 전기차 80만 대, 수소버스 1,200대, 수소지게차 1만 대 보급이 목표인데요. 이를 달성하기 위해 일본 전국에 수소충전소 900기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답니다.


발전용으로는 0.7kW 출력을 가지는 가정용 연료전지 발전시스템인 에네팜(Ene-Farm)을 530만 대 보급할 예정입니다. 더불어 수소와 메탄의 혼합 연료를 이용하는 가스 터빈을 이용한 대규모 발전소를 1GW 이상 구축하고자 하는데요. 이를 이용한 발전 단가는 17엔/kWh를 지향하고 있으며 필요한 수소 소요량은 30만 톤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2050년까지는 해외 수소 수입의 확대를 통한 CO2-free 수소 활용을 본격화할 것인데요. 수소 공급 가격은 현재의 1/5 수준인 2달러/kg이 목표랍니다. 수송용 연료보다는 수소터빈 발전에 대한 수소의 수요량이 많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죠. 수소터빈 발전소는 15~30GW를 구축할 계획이며 발전 단가는 2030년보다 훨씬 낮아진 12엔/kWh를 예상하고 있답니다.



HySUT 홈페이지



일본은 친환경 수소제조 기술 확보, 수소 활용기술 확보, 해외의 수소 수입 방안 확보 등을 목표로 국가와 기업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어요. HySUT(수소인프라 구축 및 전기차 보급)와 HySTRA(갈탄 유래 수소 대규모 해상운송 공급망 실증사업) 등의 다양한 컨소시엄을 구성해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탄소 배출량 저감을 위해서는 CO2-free 수소를 이용한 수소 터빈 발전의 확대를 가장 중요한 요소로 생각하고 있답니다.



파리협약 이행을 위한 세계 각국의 녹색 기술에 대한 투자! 이웃나라인 일본도 예외는 아니네요. 한국 역시 2030년까지 발전 비율의 20%를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한다는 ‘신재생 3020’ 정책을 이행하기 위해 노력 중인데요. 국민 참여 확대와 보급 여건 개선 등을 통해 세계적 기준에 발맞춰 나가길 고대하겠습니다.





참고 자료


1. Ministerial Council on Renewable Energy, Hydrogen and Related Issues, “Basic Hydrogen Strategy”, 일본, 2017. 12. 26.

2. 후지경제, “2017년판 수소연료관련 시장의 장래 전망”, 2017. 1.

댓글쓰기 폼
  • 겨울사랑 2018.12.07 14:04 신고
    우리나라도 수소에너지 관련 정책이 시급합니다. 온난화와 미세먼지가 가득한 세상은 싫어요
  • 김정은 2018.12.07 14:08 신고
    신재생에너지도 나라별로 맞는 정책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무작정 선진국만 따라가기 보단 우리나라 여건에 맞는 정책이 마련되길...
  • Yoon 2018.12.07 14:09 신고
    일본은 저렇게 선제적으로 대응하는데 우리나라는 수소차 충전소 찾기가 하늘에 별따기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