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람 중심생명 존중의 대한민국 실현!

<대한민국 안전산업박람회 2018> 현장으로 안내합니다 : 2편





(지난 기사에서 이어집니다. http://blog.kepco.co.kr/1381 )



지난 1편에서는 대한민국 안전산업박람회에 전시된 다양한 신제품을 살펴봤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관람객이 직접 참여해 체험할 수 있는 ‘안전 체험 현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산업·건설·생활안전관에서는 안전·방폭 장비, 보건 안전, 범죄 예방, 안전 설계, 전기 안전 제품 기술 등을 선보였는데요.



▲ 산업·건설·생활안전관



VR(가상현실) 기기를 활용해 추락 체험, 지하철 안전체험, 화재 및 감전 체험 등을 할 수 있었답니다. 화재 및 감전 체험교육 VR은 기존 시각 중심 체험의 한계를 극복하고 가상현실에서 촉각 및 통각(뜨거움, 차가움, 고통)까지 느낄 수 있도록 한 점이 인상적이었어요. 화재현장 및 감전사고를 촉각으로 직접 느껴보니 그 위험성이 더 생생하게 다가왔습니다.



 

▲ 접촉 및 통각(뜨거움·차가움·고통) 및 추락사고 안전체험



여기에 산업현장의 사고를 예방하는 안전 솔루션도 등장하는데요. ‘산업안전 VR 시뮬레이터’를 통해서는 건설현장의 고소작업 추락 안전 사고를 직접 체험할 수 있었어요. 대책과 예방 방법 또한 배울 수 있어서 참 유용했답니다.



▲ 기자가 직접 VR 건설현장 안전체험을 해봤습니다.




여기서 잠깐! 전기안전&재해 시 행동요령에 대해 살펴볼까요?




보안·치안 안전관에서는 보안 및 치안 감시 체계 기술을 적용한 신제품을 선보였는데요. ‘지능형 CCTV’ 등의 영상인식, ‘생체 인식’ 등의 물리 보안, 정보 보안, 감지 시스템, 인공지능형 감시 시스템 등을 만나볼 수 있었답니다.



▲ 보안·치안 (지능형감시시스템)관



현재 세계적으로 사이버 안전 분야의 중요성도 점점 커지고 있는데요. 이런 추세를 따라 사이버 안전 역시 주요 테마로 다뤄지고 있었답니다. 국내외 정보 보안 기업들의 사이버 안전 전시 부스와 함께 날로 정교해지는 사이버 위협과 개인 정보 유출 사고 등에 대응하기 위한 사이버 안전존도 설치됐어요. 더불어 국내외 개인 정보 보호 및 정보 보안 솔루션 박람회, 컨퍼런스도 진행됐습니다.



 

▲ 지능형화된 스마트 안전도시조성 및 인공지능형 감시시스템



교통·해양 안전관에서는 도로 및 교통시설, 도로 정보 시스템, 인명구조장비, 해양방제장비 등 교통 안전·해양 안전 제품 및 기술 등을 전시했고요.



 

▲ AIRBOAT 및 R&D개발 해양구명조끼



특별관에서는 어린이 안전, 어린이 통학 확인 시스템, 어린이 안전정책 등을 비롯해 대형 안전 장비, 지진 대비 용품, 내진 설계 기술 및 제품, 건축물 보강 기술, 재난 현장 시설물 등을 선보였습니다.



 

▲ 어린이 안전 특별과 및 지진특별관



특별관에서 선보인 해일에 의한 해양 전복사고 대처법도 인상적이었는데요. 그 외에도 모의 화재 상황 속에서 탈출로를 찾아보는 ‘연기 미로’, 비행기·지하철 사고로부터 안전하게 벗어나는 ‘대피 체험’ 등도 운영되고 있었답니다.



 

▲ 지하철 및 지진체험



항공 안전 체험부스에서는 구명복 착용 방법, 산소마스크 이용법, 좌석벨트 착용 방법 등 기본적 항공안전 수칙을 배울 수 있었는데요. 그뿐만 아니라 비행 중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비상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어요.



 

▲ 항공안전 및 안전한 승강기 체험



박람회 기간 중 11월 16일(금)에는 ‘재난영화제’가 열려서 무료로 영화 감상도 할 수 있었답니다.



 

재난영화제에서 무료 영화관람까지!



공공안전서비스관에는 정부부처 및 공공기관의 부스가 설치되어 다양한 체험활동을 제공했어요. 참여 단체도 굉장히 다양했는데요. 한국전력,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철도공사, 안전보건공단, 한국전기안전공사, 육군본부, 항공안전기술원, 한국서부발전, 한국농어촌공사, 한국조폐공사, 한국수자원공사, 인천로봇랜드 등 수많은 공공기관이 참여했답니다. 또한 부산광역시, 인천광역시, 성남시청 등의 정부부처 및 지자체도 참여하여 국민안전 정책 및 최신 기술을 선보였어요.




 

 

▲ 한국전력 부스 및 정부부처와 지자체의 공공안전 서비스관



loT 기반 스마트 건설 안전 관리 시스템을 선보인 기업 GSIL, 안전산업 분야의 우수기업인 포스코 등 관련 기업의 부스도 있었답니다.



 

산업안전분야 우수기업관



행사장 한 곳에서는 다양한 부대행사가 진행되고 있었는데요. ‘안전 기원의 벽’에 메시지를 적어 부착하는 이벤트 등이 흥미로웠답니다.



 

▲ 안전기원의 벽 및 국민안전 발명챌린지



행사장의 다른 장소에서는 <2018년도 한국방재안전학회 학술발표대회>를 비롯해 <국민보호대책을 위한 재난관리연속성 세미나> 등이 열렸는데요. 행사 마지막 날에는 <공간정보기반 안전서비스망 강화 기술 컨퍼런스(행정안전부)>등도 진행되었다는군요. 또한 다양한 이벤트와 체험을 통해 재난에 대처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2018 안전체험마을>도 행사 내내 진행됐어요. 일상 속 크고 작은 사고에 대비할 수 있는 안전체험 콘텐츠 및 교육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서 아이들에게 인기 만점이었답니다!



 


 

▲ 아이들에게 인기가 많은 안전체험 콘텐츠 및 교육 프로그램



이번 안전산업박람회 방문을 통해 안전과 관련된 최신 기술과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산업재해 대응을 위한 IoT&증강현실 기반 지능형 산업안전 서비스 기술, 드론 전시회 등의 최첨단 기술도 만날 수 있어서 정말 ‘격세지감’을 느꼈답니다.



 대한민국 안전산업박람회 취재를 마치며




안전산업의 활성화와 안전문화 확산, 사람중심/생명존중의 대한민국 실현을 위해 열린 이번 박람회! 안전산업을 육성하고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어가는 데 일조하는 행사였는데요. ‘제5회 대한민국 안전산업박람회(K-SAFETY EXPO 2019)’내년 9월 25일부터 27일까지 열린다 하네요. 관심 있는 분들은 방문해보세요!






댓글쓰기 폼